본문 바로가기
짧은상식

짧은상식 : 위치마다 다른 손가락별 반지의 의미

by 박또니 2019. 11. 6.
반응형

 

 

커플링이나 결혼반지를 왼쪽 약지 손가락에 끼우는 이유를 알고 있는가? 일상 속에서 아무 생각 없이 자연스럽게 습득한 정보는 많지만 사실 그 속에 어떤 이유가 있는지도 모르고 지나칠 때가 많다. 일부 역사학자들에 의하면 '최초의 결혼반지'는 남성이 풀로 여성의 손가락을 묶은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이는 남자가 여자를 생포해서 손과 발을 묶었던 끈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후 고대 이집트와 로마에서는 반지는 소유권을 나타내게 되어 세 번째 손가락에 반지를 끼움으로써 자신의 소유물이라는 것을 드러내게 되었고, 점차 이 반지에 '사랑의 서약'이라는 상징이 붙여짐에 따라 사랑의 정맥이라는 혈관 베나아모리스(vena amoris)와 심장이 연결되어 있다고 믿었던 고대인들은 사랑하는 사람의 왼쪽 네 번째 손가락에 반지를 끼워주는 행위로 탄생되었다.

 

이처럼 이외에도 반지를 끼는 형태와 관련해서 다양한 이야기 거리가 많다. 과거부터 전해져 오는 이야기부터 무속적인 이유, 그리고 사상 체질에 따른 이유까지 재미로 보는 손가락 별 반지 끼는 방법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반적인 의미(오른손/왼손)

엄지 손가락 : 오른쪽에 끼는 반지를 썸 링(thumb ring)이라고 하며 자유, 의지, 신념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왼손 엄지 손가락에 끼는 반지의 의미는 목표를 향한 전진을 뜻해서 목표를 가지고 나아가길 원하는 사람이 끼면 좋은 자리다.

 

검지 손가락 : 검지 손가락에 끼는 반지는 욕망과 꿈, 지시 지속의 상징을 가지고 있다. 오른쪽 검지 손가락은 통솔력과 리더쉽을 발휘하게 해주며, 왼손 검지 손가락은 친밀함과 우정을 상징한다. 그래서 우정 반지의 경우 왼쪽 검지 손가락에 끼는 경우가 많다. 

 

중지 손가락 : 중지 손가락에 끼는 반지는 직감과 성공, 열망, 새로운 영감을 얻고 싶은 사람이 끼면 좋다. 아이디어가 필요할 땐 중지 오른쪽 중지 손가락에 반지를 끼면 강한 행동력과 실행력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왼손의 중지 손가락에 끼는 반지는 인간관계 향상에 도움을 준다. 업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경우 끼면 좋은 자리다.

 

약지 손가락 : 오른손 약지 손가락은 이성적 판단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자리다. 왼손 약지 손가락에 결혼반지를 끼는 것은 대다수가 국가의 관습이다. 이는 16세기에 튜더 왕조가 왼손의 약지가 심장으로의 혈관과 연결되어 있다고 믿은 데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왼손 약지 손가락에 반지를 끼는 것은 연인관계에 사랑과 약속 영원한 맹세의 의미가 있다고 한다. 

 

(애끼)새끼 손가락 : 오른손 새끼손가락은 행운을 나타내며 본인의 호감도를 상승시키고 싶을 때 끼면 좋은 반지 자리다. 애인이 없다면 오른쪽 새끼손가락에 반지를 끼는 것을 추천한다. 왼쪽 새끼손가락은 기회나 변화가 필요할 때 끼면 좋은 반지 자리다. 

 


무속적인 의미(복을 불어 일으키는 자리)

엄지 손가락 : 나를 뜻하는 자리다. 스스로가 단단해지고 싶은 사람이나 자신의 오행에 '금(쇠)'이 없거나 부족한 사람이 끼면 좋다. 

검지 손가락 : 권력을 뜻하는 자리다. 권력을 가지고 싶은 사람이나 자신의 오행에 '목(나무)'이 없거나 부족한 사람이 끼면 권력과 재물을 함께 얻을 수 있는 자리다.

중지 손가락 : 배려심, 진취력 등 애정을 뜻하는 자리다. 자신의 오행에 '토(흙)'가 부족하거나 없는 사람이 끼면 애정운이 좋아지고, 진취력이 생길 수 있는 자리다.

약지 손가락 : 명성과 명예를 상징하는 자리다. 자신의 오행에 '화(불)'기운이 없거나 부족한 사람이 끼면 명성과 명예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새끼 손가락 : 사교성과 우정을 뜻하는 자리다. 자신의 오행에 '수(물)'기운이 없거나 부족한 사람이 끼면 좋다.

 


체질에 따른 의미(체질별로 다른 금반지, 은반지 자리)

태양인 : 폐대간소. 폐가 강하고 간이 약해서 약지엔 은반지 껴서 폐의 열을 내려주고, 엄지엔 금반지를 껴서 간의 열을 올려주는 것이 좋다.

태음인 : 간대폐소. 반대로 간이 강하고 폐가 약해서 약지엔 금반지를 껴서 폐기운을 올려주고, 엄지엔 은반지를 껴서 간의 열을 내려주는 것이 좋다.

소양인 : 신대비소. 신장이 약하고 비장이 강해서 중지엔 은반지를 껴서 비장의 열을 내려주고, 약지엔 금반지를 껴서 기운을 올려주는 것이 좋다.

소음인 : 비대신소. 비장이 약하고 신장 강해서 중지엔 금반지를 껴서 비장의 기운을 올려주고, 약지엔 은반지를 껴서 기운을 내려주는 것이 좋다.

 

이미지 참고 : SBS 좋은아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