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은상식

짧은상식 : 월별 탄생석의 의미와 상징 & 원석의 효능

by 박또니 2019. 11. 13.
반응형

 

 

타로를 보러 갔다가 연애운도 보게되었는데 선생님께서 갑자기 내 손바닥에 예쁘게 생긴 분홍색 돌멩이 하나를 올려주셨다. 알고 보니 예쁜 돌멩이는 '로즈 쿼츠'라고 불리는 보석으로 연애운을 올려주는 효과를 지닌 파워스톤이라고 한다. 이런 효과를 가지고 있는 보석은 로즈 쿼츠 말고도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이러한 원석들은 각기 다른 효능과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자신이 태어난 달에 맞는 탄생석과 탄생 수호석을 함께 지니고 있으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해서 정리하게 되었다.

 

※ 참고! 탄생석은 고대에서 부터 초자연적인 힘이 있다고 여겨졌으며 시대에 따라 의미가 붙으면서 인간의 운명을 점치는 점성술의 보조 격으로 사용되었다. 현대에 들어 발견되는 보석의 개수가 늘어가고 있고, 희귀성에 따라 보석의 가치도 달라지면서 탄생석과 함께 탄생 수호석이라는 것도 생겨나게 되었다. 한편, 천연석은 발산되는 빛의 파장에 따라 각기 다른 에너지를 보유하고 있어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아직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증명된 부분이 명확하지 않으니 이점 참고하시기를 바란다.

 

 

 

 

1월부터 12월까지 월별 탄생석의 의미와 상징

 

ㆍ1월 탄생석 가넷(garnet) 진실과 우정을 상징. 마음을 풍요롭게 만들어주고 소중한 사람과의 인연을 깊게 만들어주는 파워스톤이다. 또한, 노력한 성과를 승리와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 시험이나 면접때 지니고 있으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옛날에는 열을 내리는 약으로도 쓰이기도 했으며, 여행자에게는 전염병을 막아주고 건강을 지켜주는 신비한 돌로도 여겨졌다.

 

* 가넷은 석류석으로도 불리는 적색계열의 보석이 가장 흔하지만 종류가 가장 번성한 광물 중 하나이다. 어느 광물보다도 다양한 색과 변종을 가지고 있다. 알만다이트, 로돌라이트, 스페서타이트, 차보라이트, 헤소나이트, 파이로프, 말라야, 디만토이드 등이 있지만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ㆍ1월 탄생 수호석 오닉스(onyx) 강력한 보호의 돌로 부정적인 에너지를 흡수하고 과거로부터 남아있는 상처를 치유할 때 유용하다. 잡념과 유혹을 떨쳐내며 의사표현력을 길러주고 육체내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끌어내 준다고 한다.

 

 

 

 


 

ㆍ2월 탄생석 자수정(amethyst) 성실과 평화를 상징. 이성과 만남을 원할 때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연애에 도움을 주는 파워스톤이다. 다량의 원적외선을 방출하여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주어 옛날에는 약으로도 사용되었다. 자수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독이 없어 심장의 기를 보충하고 폐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고 한다.

 

 


 

ㆍ3월 탄생석 아쿠아마린(aquamarine) 젊음과 행복을 상징. 연인들의 사랑을 부활시키고 보다 깊은 애정 관계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파워스톤이다. 악을 이겨내는 힘을 가졌다고 해서 기록에는 이 돌을 담근 물로 씻으면 눈병이 치료되고, 이 물을 마시면 숨 이찬 증세나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소화제의 역할로도 사용되었다고 한다. 이 보석을 반지로 만들어 끼면 신경이 안정되어 몸의 피로가 풀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ㆍ3월 탄생 수호석 블루 레이스 아게이트(blue lace agate) 피곤해진 정신을 이완시켜주고 억눌린 감정을 차분하게 풀어주어 평화로운 마음을 지닐 수 있도록 돕는다. 부와 용기를 가져와 인맥을 넓혀주는 것으로 인관관계나 사교성에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ㆍ4월 탄생석 다이아몬드(diamond) 불멸한 사랑을 상징. 지구 상에 존재하는 천연 광물 중 가장 강력한 강도를 가진 보석이다. 부와 행복을 가져다주는 행운의 상징으로 오늘날 결혼식 예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전해지는 이야기로는 사막에서 목마름에 고통을 겪던 여인이 다이아몬드를 넣은 꿀을 마시자 젖이 나오기 시작해 죽어가던 아이를 살릴 수 있었다 하여 "여성의 수호석"이라는 별명이 생겼다고 한다. 이후 다이아몬드는 몸에 지니고 있으면 아름다운 피부와 젊음 유지하는데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ㆍ4월 탄생 수호석 크리스탈(crystal) 영적 정화기능이 있으며 잠재능력을 이끌어준다. 다른 원석과 조화를 이루고 만능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모든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한다.

 

 

 

 

 


 

ㆍ5월 탄생석 에메랄드(emerald) 행복과 행운을 상징. 몸과 마음을 아름답게 만들고 성실해지고 정직해지며 낭비를 멈추게 되어 부와 명예를 불러오는 보석이라고 한다. 에메랄드를 지니고 있으면 사랑이 변하지 않으며, 다가 올 앞날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해서 장신구에 많이 애용되고 있다.

 

 

 

 

ㆍ5월 탄생 수호석 말라카이트(malachite) 사악한 기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여 면역체계를 향상시키고 관절통을 완화하며 스트레스를 줄여 신체에 해독 작용을 한다고 한다. 또한, 기억력과 관련하여 정보 처리 능력을 도와 독해력을 높여준다고 한다.

 

 

 

 

 


 

ㆍ6월 탄생석 진주(pearl) 순결과 부귀를 상징. 지니고 있으면 자신 안에 숨어 있는 매력을 끌어내주고 젊음과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파워스톤이다. 진주는 바다의 천연 보석으로 아미노산과 천연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고, 성질이 차며 무독하여 어지럼증에 효과가 있고 심신을 안정시키며 눈을 맑게 해 준다. 또한,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윤택해주는 효과가 있어 젊음을 유지시켜준다고도 한다.

 

 


 

ㆍ7월 탄생석 루비(ruby) 정렬적인 사랑과 평화를 상징. 루비를 소유하면 건강은 물론 부와 삶의 지혜까지도 가질 수 있는 축복을 받을 수 있는 보석이다. 인체 왼쪽에 장식하거나 왼쪽 손가락에 반지로 만들어 끼우면 자신의 적으로부터 해방되어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준다고 한다. 루비를 소유하고 있으면 용기를 볻돋워 주며 몸에 상처를 입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여 옛날에는 전사들의 호신 부적으로 사용되었다. 인체의 해독작용에 도움을 주어 심장 및 순환기 계통에 효과가 있으며 상처나 염증에 사용하면 빠른 지혈효과가 있다고 한다.

 

 

ㆍ7월 탄생 수호석 카넬리안(carnelian) 루비와 함께 7월의 탄생석으로 불리며 용기와 우정, 연대, 기쁨의 뜻을 함께 지니고 있다. 일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능력이 있는 카넬리안은 인간관계에서 받은 상처를 치료하는데 특효가 있으며 여성의 생식기관에 좋은 영향을 주고 창의성을 자극하며 인체에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를 향상시킨다고 한다. 또한, 여성이 아이를 건강하게 출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ㆍ8월 탄생석 페리도트(peridot) 부부의 행복과 지혜를 상징.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아름답게 가꿔주는 파워스톤이다. 예로부터 남자는 왼쪽에, 여자는 오른쪽에 금과 함께 팔찌로 만들어 차고 있으면 모든 악을 피할 수 있다고 하여 부적처럼 몸에 지니게 되면 밤의 공포로부터 사람을 보호해 주고 근심과 걱정, 악마와 같은 재앙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고 믿었다.

 

 


 

ㆍ9월 탄생석 사파이어(sapphire) 성실과 진실을 상징. 사파이어는 총명하고 우아하게 해주며 견고한 사랑을 가져다주는 파워스톤이다. 깨끗하고 고결한 이미지의 사파이어는 영혼에 편안함을 준다고 하여 12세기 교회에서부터 성직자의 오른손 중지에 사파이어 반지를 끼는 전통이 생기게 되었다고 한다. 오늘날에는 불길한 것으로부터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며 평화를 준다고 여겨져 루비와 함께 치료의 힘을 가진 돌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스트레스나 우울증, 정서불안, 신경통 및 각종 눈 질환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ㆍ10월 탄생석 오팔(opal) 희망과 순결을 상징. 내면의 아름다움을 이끌어내는 파워스톤이다. 마법의 돌로 알려진 오팔은 시력을 강화시키고 눈병을 치료하는 힘이 있다. 고대에는 예지력을 가진 보석이라고 생각했으며 현대에는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어 집중력을 높이고 정신적 영감을 강하게 하며 의지력과 환희를 주는 보석이라고 한다.

 

 

 

 

ㆍ10월 탄생 수호석 로즈 쿼츠(rose quartz) 사랑을 상징하는 보석으로 애정운에 효과가 있다. 연민과 평화 치유와 위안의 기능이 있어 상처 받은 마음을 달래주며 여성에게는 매력을 꺼내 주고 상냥함을 주고, 남성에게는 위안을 주는 힘이 있다고 한다. 

 

 

 

 

 


 

ㆍ11월 탄생석 토파즈(topaz) 건강과 희망을 상징. 미래에 희망을 가져다주는 파워스톤으로 지니고 있으면 친구나 애인과 평생 함께할 수 있다고 한다. 아름다움과 건강의 수호석으로 고대인들은 토파즈에 구멍을 뚫고 실로 꿰어 지니고 다니면 불의의 사고로부터 피할 수 있다고 믿었다. 기독교에서는 청렴과 결백의 의미가 있고, 힌두교에서는 장수의 의미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소망을 들어주는 힘이 강해 누군가를 설득할 때 지니고 있으면 큰 효과가 있다고 한다. 건강면에서 토파즈는 위나 장을 튼튼하게 하며 식욕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아시아에서는 토파즈를 가루로 만들어 포도주에 넣어 마셨다고 하는데 두통이나 화병, 소화불량과 천식, 불면증에 좋다고 한다.

 

 

ㆍ11월 탄생 수호석 시트린(citrine) 인간관계의 트러블을 피하며 자신감과 활력을 주는 보석으로 몸에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차분해지고 밝게 만들어준다. 꿈을 이루게 도와주는 기운이 있어 장사를 하고 있거나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부와 번영, 금전의 좋은 기운을 느끼게 해주는 파워스톤이다. 호르몬 균형이나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ㆍ12월 탄생석 터키석(turquoise) 성공과 승리를 상징.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는 행운석으로 여겨지며 성공과 번영을 이끌어주고 액운을 막는다 하여 사업하는 사람들이나 남성들의 장신구로 사랑을 받고 있다. 여성들이 지니고 있으면 아기를 가질 수 있다고 하고, 싸웠던 사람들에게는 화해하게 만드는 힘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터키석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정신, 감정적인 면까지 발전시킬 수 있다고 하며 고열에 대한 해열작용과 혈액과 연관된 질병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추가로 푸른색이나 보라색 조명 아래서 자기가 원하는 주문을 외운다면 배 이상의 효험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 참고 : 한국광물자원공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