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기출문제

[한국사 기출문제] 역대 선사시대 고급/1급 기출문제 정답과 해설 모음

by 박또니 2020. 6. 29.
반응형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2006년 처음 시작되어 일주일 뒤면 2020년 제 47회 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출제된 시험문제 중 1, 2급(고급)에 해당하는 선사시대 기출문제를 한꺼번에 모아봤습니다. 그러나 2회에서 13회까지의 기출 문제는 현재의 기출문제 출제 경향과는 많이 다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식적으로 국사편찬위원회 사이트에서는 최근 15회차 기출문제를 온라인에서 풀 수 있는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 정리한 선사시대 기출문제 모음을 통해 문제 유형을 확인해보시길 바라며 다소 오타가 있을 수 있는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화이팅하세요!

 

※ 제 1회 시험은 고급(1급과 2급)시험이 없었습니다. 2회에서 13회까지의 문제 난이도는 공무원 한국사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기출문제를 정리하는 김에 모두 정리는 해보았으나, 최근 한국사 기출문제 출제 경향은 2018년 이후의 기출문제 난이도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선사시대는 최근 기출문제 출제 비중에서 회차당 한 문제 정도는 반드시 출제되고 있음.

     


<2007년 1급, 2급 기출문제 2회 / 3회>

2007년 제 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1번

 

1. 밑줄 친 '유적지'에서 출토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유물은? [1점]

 

[정답]

⑤ 가락바퀴

 

[해설] 현재 기출문제와 맞지 않는 문제 형식이다. 연대가 기원전 4600년경으로 볼 때 해당 시기는 신석기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신석기 시대 : 기원전 8000년경 ~ 기원전 2000년경)

 

① 세형동검(철기 시대)

② 명도전(철기 시대)

③ 반달 돌칼(청동기 시대)

④ 국보 195호 토우 장식 장경호(신라)

⑤ 가락바퀴(신석기 시대)

 


2007년 제 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7번

 

7. 다음은 한반도의 주요 구석기 유적지를 표시한 지도이다. (가)~(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③ (다) - 1970년대 말에 발견된 후기 구석기 시대의 전형적인 유적이다.

 

[해설] (가)는 동관진 유적지, (나)는 덕천 승리산 동굴이다. (다) 연천 전곡리에서는 전기 구석기 유적인 아슐리안형 주먹 도끼가 출토되었다.(라)는 청원 두루봉 동굴(흥수 아이), (마) 공주 석장리 유적지에서는 후기 구석기 시대의 집터가 발견되었으며 찍개, 긁개, 새기개, 주먹 도끼 따위의 다양한 석기류도 출토되었다.

 

① (가) - 함경북도 동관진 유적지에서는 1932년 우리나라 최초로 확인된 구석기 유적지로 들소와 매머드 등 동물 화석과 함께 골각기와 석기가 발견되었다.

② (나) - 평안남도 덕천시 승리산에 있는 자연 동굴로 1970년대 초 구석기 시대에서 청동기 시대에 이르는 동물 화석 및 인골과 집터가 확인되었다.

④ (라) - 1970년대 후반 남한 지역에서 청원 두루봉 동굴에서 5~6세로 보이는 인골 화석이 처음 출토 되었다.(흥수 아이)

⑤ (마) - 충청남도 공주시 석장리동에 있는 구석기 시대의 유적지로 1960년대 전반 약 2만 5천 년~3만 년 전인 후기 구석기 시대의 집터 자취가 발견되었으며 다양한 석기류도 출토되었다. 이곳에서 구석기 유적이 발굴되면서 한반도의 구석기 시대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되었다.

 

* 문제와 보기 난이도가 상당히 어려운 문제다. 최근에는 이러한 형태의 문제가 출제되지 않는다.

 


2007년 제 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8번

 

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토기는? [1점]

 

[정답]

⑤ 미송리식 토기

 

[해설] 보기에 미송리 동굴 유적, 청동기 문화, 비파형 동검, 고인돌과 함께 고조선의 특징적인 유물로 간주되고 있는 유물을 묻고 있는데 비파형 동검, 고인돌, 미송리식 토기는 고조선의 세력 범위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유물이다.

 

① 민무늬 토기(청동기 초, 구멍무늬 토기)

② 부여 송국리식 토기(청동기)

③ 덧무늬 토기(신석기)

④ 민무늬 토기(청동기)

 


2007년 제 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1번

 

1. 밑줄 친 '유적지'에서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상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⑤ 막집 등에 살면서 식량을 찾아 이동하는 생활을 하였다.

 

[해설] 주한 미군 병사의 신고로 세계 고고학계 이목을 집중시킴, 주먹도끼, 아슐리안형 석기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유적지는 구석기 시대 유적지임을 알 수 있다. 구석기 시대는 평등, 무리, 이동 생활을 해야 했기 때문에 강가에 막집을 짓거나 동굴에서 생활해야 했다.

 

① 고인돌과 선돌 등의 거석 기념물을 세운 것은 청동기 시기이다.

② 씨족 공동체는 신석기 시대에 해당된다.

③ 잉여 생산물은 청동기 때 벼농사를 하면서 생겨났고 이로 인해 계급이 발생하게 된다.

④ 흙을 구워 만든 그릇은 신석기 때 이후 사용되었다.

 


2007년 제 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1번

 

1. 다음은 한반도의 주요 신석기 유적지를 표시한 지도이다. (가)~(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④ (라) - 무덤 구조를 알려 주는 돌무지 시설과 여러 몸체 분의 사람 뼈가 나왔다.

 

[해설] 신석기 유적과 관련 없는 것을 고르면 되는 문제이다. 다른 보기들이 헷갈린다고 해도 ④번 돌무지 무덤은 한참 뒤쪽인 고구려(장군총)에서 확인될 수 있는 무덤의 형태이기 때문에 신석기와는 관련이 없다.

 

① (가) - 신석기 시대 유적지인 황해도 봉산 지탑리에는 불에 탄 좁쌀이 발견되어 잡곡류를 재배했음을 알 수가 있다.

② (나) -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오산리에 있는 신석기 시대의 집터 유적에는 집터 11기와 불을 피운 자리 5기, 도구를 만들던 곳으로 보이는 돌무지 유구 2기가 발굴되었다. 많은 양의 토기 조각과 석기가 출토되었고, 흑요석으로 만든 석기는 백두산 지역에서 원석을 가져온 것으로 밝혀졌다.

③ (다) - 서울 강동 암사동 등의 집터 유적을 통해 움집을 짓고 정착 생활했으며, 빗살무늬 토기를 비롯해 돌도끼, 돌화살촉 등의 유물이 다수 출토되었다.

⑤ (마)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에 있는 신석기 시대 전기의 선사 유적. 이 유적지에서 석기 99,000여 점, 토기 조각 1,000여 점이 발굴되었으며, 특히 독특한 원시형 적갈색 섬유질 토기 조각이 출토되어 '고산리식 토기'라고 불린다.

 


2007년 제 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3번

 

3. 다음 우물과 유적이 만들어진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요하 유역을 중심으로 고조선이 성립하여 세력을 키워나갔다.

 

[해설] 보기의 유물은 비파형 동검, 미송리식 토기, 고인돌이다. 모두 청동기 시대의 유물이며 이 유물들을 통해 고조선이 성립되어 세력을 키워나갔을 당시 고조선의 세력 범위를 확인할 수 있다.

 

① 중국의 군현 지배를 받은 시기는 위만 조선, 즉 고조선이 멸망한 이후이다.

② 한나라와 대립이 격화 되었을 시기에는 위만 조선 즉 고조선이 성립되었을 시기와는 다르다.

④ 고구려는 기원전 37년에 세워진 나라로 고조선이 멸망한 뒤에야 나타났다.

⑤ 철기가 수용된 위만 조선 시기에 삼한이 성립되었다.

 


2007년 제 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1번

 

1. 고조선의 중심지 변천을 다음 지도와 같이 추정할 경우, 전기 고조선과 후기 고조선을 대표하는 유물, 유적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점] 

 

[정답]

③ 비파형 동검 / 세형 동검

 

[해설] 전기 고조선은 '단군 조선'이고, 후기 고조선은 '위만 조선'으로 나눌 수 있다. 단군 고선은 청동기 시기로 '비파형 동검'의 분포를 통해 전기 고조선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지만, 위만이 본격적으로 철기를 수용하면서 독자적 형태인 '세형 동검'이 제작되었다.

 

① 돌널무덤 / 돌무지덧널무덤(청동기 무덤 / 신라 무덤)

② 팽이 토기 / 미송리식 토기( 둘다 청동기 시대 토기지만 정답과 맞지 않는다.)

④ 잔무늬 거울 / 거친무늬 거울(철기 시대 / 청동기 시대)

⑤ 탁자식 고인돌 / 기반식 고인돌 (북방식 고인돌 / 남방식 고인돌)

 

 


2007년 제 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4번

 

4. 다음은 부여 송국리 유적에 관한 자료이다. 이 유적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3점]

 

[정답]

③ 어린이를 매장한 독무덤은 '송국리식 토기'보다 붉은 간토기를 주로 활용하였다.

 

[해설] 부여 송국리 유적지는 청동기 시대 유적을 물어보는 자료이다. 이 시대에는 비파형 동검이 한반도와 요동에서 사용 되었으며, 여전히 돌로 만든 간석기(반달 돌칼)을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청동기 시대부터 철기시대에도 쓰인 송국리식 토기(민무늬 토기)를 활용하여 독무덤을 만들어 장례하는 풍습이 있다.

 

* 철기 시대의 대표적 무덤 형태인 독무덤 / 송국리형 토기인 민무늬 토기가 사용되었다.

 

 

 


2007년 제 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1번

 

11. 다음 글의 밑줄 친 ㉠~㉤에 대한 해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④ ㉣-정치적 군장의 권위가 제사장을 뛰어넘어 제정 분리 사회로 진입했음을 보여 준다.

 

[해설] 고조선의 단군왕검은 제사장인 단군과 정치적 군장인 왕검이 합쳐진 명칭으로 고조선은 제정 분리 사회가 아닌, 제사와 정치가 일치된 제정일치 사회였다.

 

㉠ : 선민사상

㉡ : 농경사회

㉢ : 곰부족(토테미즘)

 

 

 

 


<2008년 고급 기출문제 4회 / 5회>

2008년 제 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다음은 우리나라의 구석기 유적지를 답사하기 위한 계획표이다. 지도에서 이동해야 할 경로를 옳게 표시한 것은? [2점]

 

[정답]

② (가) → (라) → (다) → (나)

 

[해설] 아시아 최초 및 한국에서 아슐리안형 주먹도끼가 출토된 것은 연천 전곡리이다. 공주 석장리는 남한 최초 구석기 유적을 발굴한 곳이고, 5~6세의 어린 유골이 발굴되어 발견자의 이름을 따 '흥수 아이'가 출토된 곳은 청원 두루봉 동굴이다. 마지막으로 바위 그늘 유적지가 발견된 곳은 단양 매포읍 상시리이다. 순서대로 정리해보면 (가) → (라) → (다) → (나)가 된다.

 

 

 

 

 


2008년 제 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다음 유적들이 만들어진 시기의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⑤ 갈아서 만든 석기가 널리 사용되었고, 빗살무늬 토기가 주로 제작되었다.

 

[해설] 울산 검단리와 부여 송국리는 청동시 시대 대표 유적지다. 청동기 시대에도 여전히 간석기인 반달 돌칼로 이삭을 따는데 사용되었으나,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에 제작 되었다.

 

 

 


<2009년 고급 기출문제 6회 / 7회>

2009년 제 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지도에 ○로 표시된 지역에서 주로 출토되는 고조선의 유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정답]

② ㄱ, ㄷ

 

[해설] 고조선은 전기 고조선과 후기 고조선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해당 지역은 세력이 남하한 후기 고조선(철기 수용)의 중심이다. 철기 시대에는 어디에서든 세형 동검과, 민무늬 토기, 미송리식 토기가 출토될 수 있으나, 농경문 청동기는 대전에서 출토가 되었으며, 청동 방울은 논산에서 출토 되었다.

 

ㄱ. 세형 동검

ㄴ. 농경문 청동기

ㄷ. 민무늬 토기(송국리식 토기)

ㄹ. 미송리식 토기

ㅁ. 청동 방울

 

 

 

 


2009년 제 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다음 삼한 시대 유적지에서 출토된 유물을 통하여 알 수 있는 사실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정답]

⑤ ㄱ, ㄴ, ㄷ, ㄹ

 

[해설] 다호리 붓, 독무덤을 통해 철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철기 시대에는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한자와 현악기가 사용되었고, 베틀 부속 도구인 바디를 통해 옷감을 생산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09년 제 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다음 토기들을 제작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2점]

 

[정답]

③ (나) → (가) → (다) → (라)

 

[해설] (가)는 신석기 시대의 빗살무늬 토기, (나)는 신석기 시대의 덧무늬 토기 (다)는 청동기 시대의 미송리식 토기 (라)는 신라 토기이다. 신석기 시대 토기는 이른 민무늬 토기 > 덧무늬 토기 > 빗살무늬 토기 순서로 발전했으므로 정답은 ③번이 된다.

 


<2010년 고급 기출문제 8회 / 9회 / 10회>

2010년 제 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다음 유적과 유물을 만들었던 시대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④ 구릉 위에 취락을 이루고 방어 시설을 설치하였다.

 

[해설] 이미지는 돌널무덤과 청동기 시대 유물인 비파형 동검이다. 청동기 시대에는 벼농사가 시작되어 사유재산과 계급이 발생했으며, 배산임수 취락의 지상 가옥화가 진행되었다. 또한, 청동은 가공하기가 어렵고 비싸서 지배층이 권위를 과시하기 위한 의례의 용도로 주로 사용되었다.

 

① 강가에서 막집을 짓고 산 것은 구석기 시대다.

② 농사를 처음으로 짓기 시작한 것은 신석기 시대이다.

③ 철제 무기와 농기구가 널리 사용된 것은 철기 시대다.

⑤ 연맹 왕국이 형성된 것은 철기 시대이다.

 


2010년 제 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다음 집터를 남긴 사람들의 생활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⑤ 취사와 난방을 위해 움집 중앙에 화덕을 설치하였다.

 

[해설] 유적지의 모양을 보아 강가 근처에 반지하 형태의 형태의 움집으로 확인된다. 움집은 신석기 시대의 주거 형태로 취사와 난방을 위해 중앙에는 화덕이 설치 되었다.

 

① 벼를 재배한 것은 청동기 시대부터다.

② 명도전을 사용하여 중국과 교역한 시기는 철기 시대부터다.

③ 검은 간 토기는 철기 시대의 유물이다. 

④ 사람이 죽으면 주검을 옹기 안에 넣어 매장하는 장례 형태는 철기 시대의 독무덤이다.(송국리식 토기로 이용)

 


2010년 제 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다음 자료와 관련된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왕 아래 상, 대부, 장군 등의 관직을 두었다.

 

[해설] 다음 사료는 고조선의 범금 8조법을 말하는 것이다. 고조선은 연나라 진개의 침략을 받은 후 영토가 줄어들었으나, 이후 부왕과 준왕의 강한 왕이 등장하며 왕 아래 상, 대부, 장군 등의 관직을 두는 등 통치제도를 정비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연나라에서 망명한 위만에게 세력을 빼앗긴 뒤 위만은 준왕을 몰아내고 왕위에 올랐으며, 준왕은 남하하여 진국을 건설하게 된다.

 

② 신성 지역 '소도'가 있는 곳은 삼한이다.

③ 5월 수릿날, 10월 계절제의 제천 행사가 있는 곳은 삼한이다.

④ 지배층 왕족인 부여씨와 8성의 귀족으로 이루어 진 곳은 부여에 뿌리를 두고 있는 백제이다. 

⑤ 다른 부족의 생활권을 침범하는 것을 책화라고 하는데 이는 동예의 풍습이다.

 


2010년 제 1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가)~(마) 토기를 등장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2점]

 

[정답]

③ (나) → (가) → (라) → (다) → (마)

 

[해설] (가)는 신석기 시대 빗살무늬 토기, (나)는 신석기 시대 덧무늬 토기, (다)는 청동기 시대 미송리식 토기, (라) 청동기 민무늬 토기, (마) 철기 가지 무늬 토기이다. 신석기 시대 토기 순서는 이른 민무늬 토기 > 덧무늬 토기 > 빗살무늬 토기가 되므로 토기의 등장 순서는 (나) → (가) → (라) → (다) → (마)가 된다.

 


2010년 제 1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다음 무덤 양식이 등장한 시기의 새로운 변화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③ 철제 공구와 철제 무기의 등장

 

[해설] 독무덤과 널무덤은 철기 시대의 무덤 양식이다. 철기 시대에 와서야 철제 공구와 철제 무기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① 영혼 숭배와 샤머니즘은 신석기 시대에 발생했다.

② 농경의 시작은 신석기 시대에 시작 되었다.

④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이다.

⑤ 동검과 동경을 착용한 제사장이 등장한 것은 청동시 시대이다.

 


2010년 제 1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밑줄 그은 '이 석기'의 사용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아슐리안 주먹 도끼

 

[해설] 모비우스는 인도를 기준으로 유럽, 아프리카, 서아시아는 주로 더 예리한 주먹 도끼를 사용하는 아슐리안 문화권이라고 말했고, 동아시아, 아메리카는 주로 찍개를 사용하는 문화권으로 규정하며 문화의 열등함에 대해서 이야기했으나, 동북아시아 최초로 한반도의 연천 전곡리에서 아슐리안 주먹 도끼가 발견되며 모비우스 학설을 사실상 폐기하게 했다.

 

② 찍개

③ 슴베찌르개

④ 뚫개

⑤ 긁게 또는 밀개

 


<2011년 고급 기출문제 11회 / 12회 / 13회>

2011년 제 1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밑줄 그은 '흥수 아이'가 살던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무리를 지어 이동 생활을 하였다.

 

[해설] 흥수 아이는 구석기 시대 유골이다. 구석기 시대에는 동굴과 강가 막집에 거주하며, 무리, 이동 생활을 하던 평등한 사회였다. 뗀석기로는 주먹 도끼가 있고, 뼈도구나 긁개 또는 밀개로 조리를 한다.

 

① 가락바퀴, 뼈바늘을 사용한 것은 신석기 시대이다.

③ 반달 돌칼은 청동기 시대에 사용했다.

④ 독무덤, 널무덤은 철기 시대의 무덤 양식이다.

⑤ 토테미즘 및 샤머니즘 같은 원시 신앙은 신석기 시대에 시작되었다.

 


2011년 제 1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다음 법을 시행한 나라의 세력 범위를 짐작할 수 있는 유물 유적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정답]

① ㄱ, ㄴ

 

[해설] 보기의 나라는 '고조선'으로 고조선의 세력 범위는 고인돌과 비파형 동검, 미송리식 토기, 거친무늬 거울을 통해 알 수 있다. 

 

ㄱ : 고인돌

ㄴ : 비파형 동검

ㄷ : 명도전(철기시대, 중국 화폐)

ㄹ : 붉은 간 토기(청동기 시대, 고조선의 세력범위와는 관련이 없다.)

 

 

 


2011년 제 1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다음 유물이 처음 사용된 시기의 생활상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밭에서 조, 피 등을 재배하였다.

 

[해설] 빗살무늬 토기와 가락 바퀴는 신석기 시대의 유물이다. 신석기 시대에는 밭농사가 시작되어 조, 피, 수수 드을 재배하기 시작했다. 

 

② 천군이 제천 의례를 주관하는 지역은 삼한이다.

③ 사람이 죽으면 독에 넣어 매장하는 것은 독무덤으로 철기 시대 무덤 양식이다.

④ 목책과 환호를 설치하고 구릉위에 취락을 이루는 것은 청동기 시대이다.

⑤ 호랑이 모양과 말 모양의 띠고리 장식은 청동기 시대 유물이다.

 


2011년 제 1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에 들어갈 자료로 적절한 것은? [3점]

 

[정답]

② 주먹 도끼(구석기)

 

[해설] 보기의 연천 전곡리는 구석기 시대 대표적인 유적지이다.

 

① 독무덤(철기)

③ 청동 방울(청동기)

④ 거푸집(후기 청동기, 철기)

⑤ 다호리 붓(철기)

 

 


2011년 제 1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정답]

③ ㄴ, ㄷ

 

[해설] (가)는 신석기 시대의 움집이고 (나)는 청동기 시대의 농경문 청동기이다. 움집의 화덕은 중앙에 자리잡고 있으며 농경문 청동기 한 면에는 밭을 일구는 남성과 새 잡는 여성, 다른 한 면에는 나뭇가지 위에 새가 앉아 있는 장면을 새겨진 주술 의식과 관련있는 의기로 추정하고 있다.

 

ㄱ. 청동기 시대 집터는 지상 가옥화가 진행되며 직사각형의 집터에 화덕은 벽면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2011년 제 1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③ ㄴ, ㄷ

 

[해설] 고려 승려 일연은 《삼국유사》에서 환웅이 인간세상에 내려 왔다는 태백산이 곧 묘향산이라고 했다. 초기 고조선은 랴오닝 지역에서 활동했으나 연의 침략으로 영토를 잃고 후기 도읍지를 평양에 있는 왕검성으로 옮기게 되었는데 이것을 모두 미루어보아 (가) 국가는 고조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ㄱ.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건국된 나라는 연맹 왕국들이다. 

ㄴ. 고조선은 범금 8조법이라는 사회유지법이 있었다.

ㄷ. 연나라의 진개 침입 이후 부왕, 준왕의 강한 왕이 등장했다.

ㄹ. 순장은 부여의 풍습으로 부여의 영토는 쏭화강 유역을 중심으로한 만주 지역이다.

 

 

 

※ 2012년 부터 1년 시험 일정이 1년 4회로 증가 되었다.

 


<2012년 고급 기출문제 14회 / 15회 / 16회 / 17회>

2012년 제 1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자료의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중국과의 교류가 활발하였다.

 

[해설] (가)에 들어갈 시기는 철기 시대이다. 철기 시대에는 중국과 교류가 시작되면서 한자가 보급되었고, 명도전, 오수전, 반량전 등의 화폐가 활발히 거래되었다.

 

② 무리를 지어 이동 생활을 하던 시기는 구석기 시대이다.

③ 계급이 없는 평등한 생활을 하던 시기는 구석기, 신석기 시기이다.

④ 가락바퀴를 이용해 옷과 그물을 지어 만들기 시작한 시기는 신석기 시대이다.

⑤ 자연물에 정령이 있다고 믿는 애니미즘과 같은 원시신앙은 신석기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2012년 제 1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나) 시대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④ (나) - 반달 돌칼을 이용한 곡물 수확이 이루어졌다.

 

[해설] (가) 시대는 빗살무늬 토기를 통해 신석기 시대임을 알 수 있고, (나) 시대는 미송리식 토기를 통해 청동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① (가) - 생산물의 사유화가 일반화 된 것은 청동기 시대이다.

② (가) - 고인돌이 만들어진 시대는 청동기 시대이다.

③ (나) - 정착 생활이 시작되면서 움집이 나타난 시대는 신석기 시대이다. 

⑤ (가), (나) - 정복 활동이 활발해진 시기는 청동기 시대 이후 이다.

 


2012년 제 1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다음 도구를 처음 제작하여 사용했던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1점]

 

[정답]

④ 움집에서 가락바퀴로 실을 뽑아내는 모녀

 

[해설] 갈판과 갈돌,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 유물이다. 신석기 시대에는 농경과 목축이 시작됨에 따라 근처에 움집을 짓고 살게 되었으며, 뼈바늘과 가락바퀴를 이용하여 그물과 옷을 제작하며 살았다.

 

① 독무덤은 철기 시대의 문화이다.

② 청동 방울은 청동기 시대에 제사 의식에 사용되는 유물이다.

③ 명도전은 철기 시대에 중국과의 교류를 알려주는 유물이다.

⑤ 쇠로 낫을 만들 수 있는 시기는 철기 시대이다.


2012년 제 1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정답]

④ ㄴ, ㄹ

 

[해설] (가) 시대는 청동기 시대이다. 청동기 시대에는 벼농사가 시작되어 잉여 재산이 발생함에 따라 개인 사유화가 시작되었고, 사유화의 발생으로 계급도 출연하게되었다. 

 

ㄱ : 불교가 수용된 것은 철기 시대 이후다.

ㄷ : 농경과 목축이 시작된 것은 신석기 시대이다.

 

 

 

 


2012년 제 1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그림과 같은 생활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④ 뼈바늘과 가락바퀴를 사용하였다.

 

[해설] 이미지에 움집이 보이고, 빗살무늬 토기가 있는 것으로 보아 해당 시대는 신석기 시대인 것으로 확인된다. 신석기 시대에는 농경과 목축이 시작되었으며, 뼈바늘과 가락바퀴를 사용하여 그물과 옷을 제작했다.

 

① 군장이 제사를 주관한 시대는 청동기 시대이다.

② 미송리식 토기는 청동기 시대 주요 유물이다.

③ 고인돌과 돌무지무덤은 청동기 시대의 장례 문화다.

⑤ 청동으로 의식용 도구를 제작한 것은 초기 철기 시대이다.


<2013년 고급 기출문제 18회 / 19회 / 20회 / 21회>

2013년 제 1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다음에서 설명하는 유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흑요석

 

[해설] 보기의 설명에서 구석기 시대 사람들이 일반적인 재료가 아닌 특별한 재료를 선별했다는 내용을 통해 일반적인 주먹 도끼가 아닌, 백두산이 주요 산지로 알려져 유리질이 많은 암석인 흑요석이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① 주먹 도끼(구석기 시대)

③ 비파형 동검(청동기 시대)

④ 갈판과 갈돌(신석기 시대)

⑤ 반달 돌칼(청동기 시대)

 

 

 

 


2013년 제 1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다)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④ (가), (나) - 지배자와 피배자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였다.

 

[해설] (가)시대는 구석기 시대, (나)시대는 신석기 시대, (다)시대는 청동기 시대이다.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는 계급이 없는 평등 사회였다.

 

 

 

 

 


2013년 제 2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다음 전시 유물을 처음 사용하였던 시대에 나타난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옷과 그물을 만들어 사용하였다.

 

[해설]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 대표적인 유물로 신석기 시대에는 목축과 농경이 시작되었으며, 정착함에 따라 움집을 짓고, 뼈바늘과 가락바퀴로 옷과 그물을 지어 생활했다.

 

② 동굴이나 막집에서 살았던 시대는 구석기 시대이다.

③ 중국에서 전래된 한자를 사용하던 시기는 철기 시대부터다.

④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대표적인 무덤 양식이다.

⑤ 정복 활동은 청동기 시대 부터 시작되었다.

 


2013년 제 2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가락바퀴를 이용하여 실을 뽑았다.

 

[해설] (가)의 시대는 신석기 시대이다. 신석기 시대는 가락바퀴를 이용하여 실을 뽑거나 의복, 및 그물을 지어 입었다.

 

① 세형 동검은 철기 시대에 제작되었다.

③ 독무덤은 철기 시대 무덤 양식이다.

④ 반량전, 명도전, 오수전 등 중국 화폐는 철기 시대에 사용되었다.

⑤ 목책(뾰족한 나무 울타리)과 환호(마을 주변 구덩이)는 청동기 시대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2013년 제 2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밑줄 그은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③ ㉢ - 국상, 막리지 등이 있었다.

 

[해설] 고조선은 제사장이면서 정치적 지배자인 단군왕검에 의해 건국되었다. 삼국유사나 제왕운기 등의 여러 사서에 수록 되었으며, 왕 아래 상, 대부, 장군 등의 관직을 두었다. 진한 교체 기에 연나라에서 위만이 무리와 철기 문화를 이끌고 조선에 몰려오게 되었고 당시 준왕은 위만에게 관직을 주고 서족 변방을 지키도록 했다. 또한 고조선에는 현재 3개의 조항만 전해지는 8조법이 있었다.

 

③ ㉢ - 국상, 막리지 등은 고구려의 직책이다.


<2014년 고급 기출문제 22회 / 23회 / 24회 / 25회>

2014년 제 2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나) 유물이 처음 사용된 시대에 나타난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나) -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고인돌을 만들었다.

 

[해설] (가) 시대는 신석기 시대의 빗살무늬 토기이고, (나)시대는 청동기 시대의 미송리식 토기이다. 청동기 시대에는 많은 일력을 동원하여 고인돌을 만들었다. 

 

① 널무덤과 독무덤은 철기 시대의 무덤 양식이다.

② 거푸집을 이용해 세형 동검을 만든 시기는 철기 시대이다.

③ 소를 이용하여 밭을 갈았던 시기는 철기 시대 이후다.

⑤ 권력을 가진 군장이 백성을 다르신 시기는 계급이 발생한 청동기 시대 이후가 된다.


2014년 제 2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다음 유물이 제작된 시기의 사회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④ 거푸집을 이용하여 무기를 제작하였다.

 

[해설] 대전에서 출토된 농경문 청동기는 청동기 시대 유물이므로 청동기 시대의 생활상을 고르면 된다. 청동기 시대는 벼농사가 시작되면서 잉여 생산물이 생기자 사유재산이 발생했으며 사유재산에 따른 계급화가 진행되었다.

 

① 계급이 없는 평등 사회는 청동기 이전 구석기와 신석기 시대의 모습이다.

② 토기는 신석기 시대에 처음 등장하기 시작했다.

③ 잔석기는 구석기와 중석기 시대에 발달한 기하학적 모양의 석기로 슴베찌르개처럼 이음 도구로 사용되는 석기가 발달했다.

⑤ 정착생활 뒤 움집에서 생활한 시기는 신석기 시대이다.


2014년 제 2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1. 다음 유물이 제작된 시기의 사회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⑤ 부왕, 준왕 등 강력한 왕이 등장하여 왕위를 세습하였다.

 

[해설] 연나라와 갈등이 있던 나라는 '단군 조선(고조선)'이다. 이 시기 연나라 장수 진개는 고조선을 침략하여 고조선의 많은 영토를 빼앗아 갔지만, 이후 부왕과 준왕의 강력한 왕이 등장하여 왕위를 세습했다. 또한, 통치 제도를 정비하여 상, 대부, 장군 등의 관직을 두었으며 연나라에서 망명한 위만을 받아들여 위만에게 '박사'라는 관직을 주고 서쪽 변방을 지키도록 했다. 그러나 위만의 반란으로 위만 자신이 왕위에 오르며 후기 고조선인 '위만 조선'이 시작되었다.(기원전 194년)

 

① 책화는 동예의 풍습이다.

② 5부가 연합한 연맹왕국에는 고구려(소노부, 절노부, 순노부, 관노부, 계루부)와 부여(마가, 우가, 저가, 구가, 왕)가 있다.

③ 지방 통치를 위해 담로를 둔 나라는 백제다.(백제 무령왕 때 22담로에 왕족 파견함)

④ 왕 아래 상가, 고추가 등의 대가 들이 있었던 나라는 고구려다.

 


2014년 제 2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정답]

② 주로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서 살았다. 

 

[해설] 공주 석장리, 주먹 도끼라는 키워드를 통해 (가) 시대가 구석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구석기 시대에는 주로 이동 생활을 했기 때문에 동굴이나 강나의 막집에서 거주를 해야 했다. 

 

①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 유물이다.

③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유적이다.

④ 거푸집은 후기 청동기와 철기 시대에 사용되었다.

⑤ 반달 돌칼은 청동기 때 유물이다.

 


2014년 제 2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반달 돌칼을 이용하여 벼를 수확하였다. 

 

[해설] 고인돌과 비파형 동검을 통해 (가) 시대가 청동기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청동기 시대에는 청동이 귀해서 지배자의 장식용품이나 의식용 무기를 청동으로 만드는 대신, 농기구는 여전히 간석기를 이용하고 있었다.

 

① 청동기 시대에 계급이 출현하기 전까지 평등한 생활을 했다.

③ 우경은 철기 시대 이후 신라 지증왕 때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④ 정착하여 움집을 지어 생활한 것은 신석기 시대이다.

⑤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 대표적인 토기이다.

 


<2015년 고급 기출문제 26회 / 27회 / 28회 / 29회>

2015년 제 2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다음 자료의 집터가 처음 만들어졌던 시대의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가락바퀴와 뼈바늘을 이용하여 옷을 만들었다.

 

[해설] 바닥 모양이 원형이고 중앙에 화덕이 있는 집터는 신석기 시대 움집의 집터이다. 신석기 시대의 정답을 맞추는 문제다.

 

① 거친무늬 거울은 청동기 시대 유물이다. (잔무늬 거울은 철기)

②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무덤 양식이다.

③ 거푸집을 활용하여 청동기를 제작한건 후기 청동기 시대부터 철기시대에 해당된다.

④ 금속제 무기를 사용하여 정복 활동이 발생한 것은 청동기 시대부터다. 비파형 동검을 통해 고조선의 정복 활동을 알 수가 있다.

 


2015년 제 2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밑줄 그은 ㉠의 상황 이후 일어난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⑤ ㄷ, ㄹ

 

[해설] ㉠은 위만이 왕이 된 이후 왕검성에 도읍을 정한 '위만 조선' 초기의 상황이다.

 

ㄱ. 연의 장수 진개의 공격을 받았던 시기는 부왕과 준왕의 강력한 왕이 등장하기 전인 '단군 조선' 시기이다.

ㄴ. 준왕이 부왕으로 부터 왕위를 물려 받았던 것 또한 '단군 조선' 시기이다.

ㄷ. 위만은 준왕이 남하하여 세운 진국과 한나라 사이 중계무역으로 이득을 취했다.

ㄹ. 조선상 역계경은 고조선의 마지막 왕 우거왕과의 의견대립 끝에 무리를 이끌고 진국으로 남하했다.


2015년 제 2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고인돌, 돌널무덤 등이 만들어졌다.

 

[해설] 부여 송국리 유적지는 청동기 유적지로 가장 유명한 곳이다. 또한, 보기에 있는 '송국리식 토기(민무늬 토기)', 비파형 동검을 통해 (가) 시대가 청동기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청동기 이전 구석기와 신석기에는 계급이 없는 평등한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었다.

③ 가락바퀴는 신석기 시대 유물이다.

④ 정착과 움집은 신석기 시대의 주거 형태다.

⑤ 농경과 목축의 시작은 신석기 시대 이후이다.

 


2015년 제 2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다음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고조선 사회의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⑤ 죄를 지은 사람은 가족까지 처벌받았다.

 

[해설] 현재 범금 8조법은 3개의 조항만 전해지고 있다.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하고(형벌 제도), 남에게 상처를 입힌 자는 곡물로 배상해야 하고(노동력 중시),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노비로 삼되(신분의 구별), 용서를 받으려면 50만전을 내야 한다.(사유재산 인정) 그러나 연좌제에 대한 내용은 찾아볼 수가 없다.

 


2015년 제 2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서 살았다.

 

[해설] 연천 전곡리와 기존 아프리카, 유럽 등지에서만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석기는 '아슐리안 주먹도끼'다. 그러나 동북아시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발견되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 이점을 미루어보아 (가) 시대는 구석기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가락바퀴는 신석기 시대 유물이다.

③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유적이다.

④ 거푸집을 이용해 세형동검을 제작한 시기는 철기시대다.

⑤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 대표적인 유물이다.

 


2015년 제 2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④ 정착 생활이 시작되면서 움집이 나타났다.

 

[해설] 제주 고산리, 민무늬 토기, 기원전 8000년경, 갈돌과 갈판 등의 키워드를 통해 (가) 시대는 신석기 시대인 것을 알 수 있다. 신석기 시대에 맞는 답을 고르면 된다.

 

① 널무덤과 독무덤은 철기 시대 무덤 양식이다.

② 권력을 가진 군장이 백성을 다스린 시기는 (단군왕검) 청동기 시대 이후다. 

③ 반량전, 명도전 등의 화폐는 철기 시대 이후 중국과의 교류를 보여준다.

⑤ 우경이 시작된 것은 철기 시대인 신라 지증왕때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2016년 고급 기출문제 30회 / 31회 / 32회 / 33회>

2016년 제 3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에 처음 등장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③ 거푸집을 사용하여 도구를 제작하였다.

 

[해설] 사유 재산 제도와 계급이 처음 발생한 것은 청동기 시대이다. 이 시대 주요 유적지는 부여 송국리와 여주 흔함리가 있으며 후기 청동기 시기에 가면 거푸집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거푸집의 또다른 명칭은 '용범'이라고 한다.

 

① 가락바퀴는 신석기 시대 유물이다.

②슴베찌르개는 후기 구석기 시대에 사용된 도구이다.  

④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서 살았던 시대는 구석기이다.

⑤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 대표 토기이다.

 

 


2016년 제 3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가)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② ㄱ, ㄷ

 

[해설] 사료 중 (가) 앞부분은 단군 조선이 연나라와 대립하는 시기이고, (가) 뒷부분은 연나라에서 위만이 망명한 것을 보여준다. 연나라와 대립할 당시 연의 진개의 침략으로 고조선은 상당수의 땅을 잃으나, 부왕과 준왕의 강력한 왕으로 왕위를 세습하기도했다.

 

ㄴ. 한무제가 군대를 보내 왕검성을 공격한 것은 고조선 말에 해당된다.

ㄹ, 조선상(재상) 역계경은 위만 조선 때 우거왕과 뜻이 맞지 않아 고조선 멸망 시기 무리를 이끌고 남하했다. 

 

 


2016년 제 3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서 거주하였다.

 

[해설] 충북 단양 수양개, 주먹 도끼 등을 통해 (가) 시대가 구석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① 가락바퀴는 신석기 시대 유물이다.

③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대표 유적지다. 

④ 반달 돌칼은 청동기 시대에 사용되었다.

⑤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 대표 토기이다.

 

 


2016년 제 3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다음 전시회에 전시될 유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정답]

① ㄱ, ㄴ

 

[해설] 신석기 시대는 농경과 목축이 시작되면서 자연스럽게 정착하는 생활을 하게 되어 움집에서 생활하게 되었다. 해당 보기는 신석기 시대 유물을 찾으면 된다.

 

ㄱ. 갈판과 갈돌(신석기)

ㄴ. 가락바퀴(신석기)

ㄷ. 미송리식 토기(청동기)

ㄹ. 비파형 동검(청동기)

 

 

 


2016년 제 3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③ 반달 돌칼을 사용하여 곡물을 수확하였다.

 

[해설] 비파형 동검과 돌널무덤 형태의 장례 풍습을 보아 (가) 시대는 청동기 시대인 것을 알 수 있다. 청동기 시대에도 여전히 농기구는 간석기를 사용하고 있었다.

 

①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 토기이다.

②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 살았던 시대는 구석기 시대이다.

④ 청동기 시대 이전에는 계급이 없는 평등한 공동체 생활을 유지했었다.

⑤ 가락바퀴와 뼈바늘은 신석기 시대에 옷과 그물을 만드는데 사용되었다.

 


<2017년 고급 기출문제 34회 / 35회 / 36회 / 37회>

2017년 제 3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밑줄 그은 '이 시대'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⑤ 가락바퀴와 뼈바늘을 이용하여 옷을 만들었다.

 

[해설] 지도에 나와 있는 지역이 어딘지 몰라도 이 시대는 움집을 짓고, 농경이 시작되면서 돌로 만든 농기구를 사용했다는 점을 통해  이 시대는 신석기 시대임을 알 수가 있다.

 

① 반량전 등의 중국 화폐 사용은 철기 시대 이후이다.

②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 유적지다.

③ 우경은 철기 시대 이후 시작되었다.

④ 거푸집을 사용하여 세형 동검을 제작한 시기는 철기 시대이다.

 

 


2017년 제 3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가) 나라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⑤ 위만 집권 이후 변화된 경제 상황을 조사한다.

 

[해설] 한나라와 외교적 갈등, 우거왕, 왕검성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위만 조선' 즉 (가)는 고조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임신서기석은 신라 시대 화랑이 학문에 정진할것을 맹세한 돌 유물이다.

② 관산성 전투는 백제와 동맹이었던 신라 진흥왕이 백제가 일시적으로 획득한 한강 유역을 빼앗기 위해 배신하고 공격한 전쟁이다. 당시 백제 성왕은 복수를 다짐했으나 전사하고 말았다.

③ 신라 흥덕왕 때에, 장보고가 지금의 전라남도 완도에 설치한 진으로 장보고는 이곳을 중심으로 해상권을 쥐고 중국의 해적을 없앴으며, 중국과 일본 사이의 중계 무역 요충지로 만들었다.

④ 칠지도는 백제의 근초고왕이 왜왕에게 하사한 철칼이다.

 


2017년 제 3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주로 동굴이나 가가의 막집에서 살았다.

 

[해설] 슴베찌르개는 후기 구석기 유물이다.

그러므로 (가) 시대는 구석기 시대가 된다.

 

①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 대표 유물이다.

③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대표적 유물이다.

④ 반달 돌칼은 청동기 시대 유물이다.

⑤ 가락바퀴와 뼈바늘은 신석기 시대 유물이다.

 

 


2017년 제 3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밑줄 그은 '이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빗살무늬 토기에 식량을 저장하였다.

 

[해설] 서울 암사동, 농경이 시작되고 정착 생활, 움집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이 시대가 신석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② 소를 이용한 깊이갈이(우경법)는 공식 기록에 따르면 신라 지증왕 때 이후 일반화 되었다.

③ 명도전, 반량전 등의 화폐는 철기 시대 때 중국과의 교류를 보여준다.

④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대표적인 유적이다.

⑤ 거푸집을 이용하여 세형 동검을 제작한 시기는 철기 시대이다.

 


2017년 제 3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반달 돌칼을 사용하여 곡물을 수확하였다.

 

[해설] 부여 송국리 유적지는 청동기 시대 대표 유적지다. 이외 송국리식 토기, 민무늬 토기, 비파형 동검, 거푸집 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가) 시대가 청동기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소를 이요한 깊이갈이는 철기 시대(지증왕) 이후 일반화 되었다.

③ 계급은 청동기 시대 이후 발생했으며,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는 평등한 사회였다.

④ 슴베지르개는 후기 구석기 시대에 사용된 도구이다.

⑤ 움집은 신석기 시대의 주거 형태이다.

 


2017년 제 3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밑줄 그은 '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범금 8조를 통해 살인, 절도, 등의 죄를 다스렸다.

 

[해설] 고조선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고조선은 삼국유사 뿐 아니라 제왕운기, 응제시주, 동국통감 등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선민사상, 홍익인간, 농경사회, 제정일치 사회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외 부왕과 준왕의 강한 왕권이 존재한 반면, 준왕 때 연나라에서 망명한 위만에게 세력을 잃은 준왕이 남하하여 진국을 세웠다. 고조선 말에는 우거왕과 뜻이 통하지 않자 조선상 역계경이 무리를 이끌고 남하 하였고 우거왕을 마지막으로 한무제의 침입으로 고조선은 멸망했다.

 

① 신지, 읍차 등의 지배자는 삼한의 군장이다.

② 사출도는 부여의 행정구역이다.

③ 제사장인 천군과 신정 지역인 소도가 존재하는 곳은 삼한이다.

④ 책화는 동예의 풍습이다.

 


<2018 고급 기출문제 38회 / 39회 / 40회 / 41회>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⑤ 주로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서 거주하였다.

 

[해설] 연천 전곡리, 아슐리안형 주먹도끼를 통해 (가) 시대는 구석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① 거푸집을 이용하여 도구를 제작한 시기는 후기 청동기 시대부터 철기 시대에 해당한다.

② 고인돌을 축조한 시기는 청동기 시대이다.

③ 반달 돌칼은 청동기 시대 유물이다.

④ 가락바퀴와 뼈바늘은 신석기 시대 유물이다.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교사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점]

 

[정답]

④ 거푸집을 이용하여 비파형 동검을 제작하였습니다.

 

[해설] 사유 재산과 계급이 발생하였으며, 대표적인 유적이 고인돌인점을 통해 이 시기는 청동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① 농경과 목축의 시작은 신석기 시대부터다.

② 가락바퀴를 이용하여 실을 뽑기 시작한 것도 신석기 시대부터다.

③ 쟁기, 쇠스랑 등의 철제 농기구는 철기 시대 이후 사용되었다.

⑤ 움집은 신석기 시대 주거 공간이다.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다음 법을 시행하였던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왕 아래 상, 대부, 장군 등의 관직을 두었다.

 

[해설] '범금 8조'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나라는 고조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조선은 부왕과 준왕의 강한 왕권이 등장하자 관리를 위해 왕 아래 상, 대부, 장군 등 관직이 설치되었다.

 

① 신지와 읍차는 삼한의 군장이다.

② 골품제는 신라의 신분제도로 법흥왕 때 정비되었다.

③ 제가 회의는 고구려의 귀족 회의 이다.

⑤ 사출도는 부여의 행정 구역이다.

 


2018년 제 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③ 빗살무늬 토기를 만들어 식량을 보관하였다.

 

[해설] 창녕군 비봉리를 모른다고해도 그물을 이용하고 농경과 목축을 시작했다는 점을 통해 (가) 시대가 신석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① 소를 이용한 깊이갈이가 일반화 된 것은 철기(신라 지증왕) 때 이다.

② 반량전, 명도전 등의 화폐는 철기 시대 때 중국과의 교류를 확인시켜 준다.

④ 많은 인력을 동원해 고인돌을 축조한 시기는 청동기 때이다.

⑤ 주먹 도끼, 찍개 등은 구석기 시대 대표적인 유물이다.

 


2018년 제 4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④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고인돌을 축조하였다. 

 

[해설] 여주 흔함리, 민무늬 토기, 반달 돌칼, 벼농사라는 키워드를 통해 (가) 시대가 청동기 시대인 것을 알 수 있다. 청동기 시대 사회상을 고르면 된다.

 

① 주로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서 살았던 시대는 구석기다.

② 계급이 없는 평등한 공동체 생활은 구석기와 신석기에서 가능했다.

③ 오수전, 화천 등의 중국 화폐는 철기 시대와서 사용되었다.

⑤ 가락바퀴는 신석기 시대 주요 유물이다.

 


2018년 제 4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가)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정답]

② ㄱ, ㄷ

 

[해설] (가)는 위만에 대한 설명이다. 고조선에 망명하여 변방에 장수로 세력을 키워 중앙의 준왕을 몰아내고 '위만 조선'을 세웠다. 그는 진번과 임둔을 복속시켜 세력을 확장시켰고, 한나라와 진국 사이에 중계무역으로 이득을 취했다.

 

ㄴ. 한무제가 파견한 군대에 맞서 싸운 것은 고조선의 마지막 왕 우거왕이다.

ㄹ. 연의 장수 진개의 공격을 받은 시기는 '위만 조선' 전 '단군 조선'에서의 일이다.


<2019년 고급 기출문제 42회 / 43회 / 44회 / 45회>

2019년 제 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주로 동굴에 살면서 사냥과 채집을 하였다. 

 

[해설] 예천 삼강리, 주먹도끼, 등을 통해 (가) 시대가 구석기 시대인 것을 알 수 있다. 구석기 시대에는 주로 동굴에 살면서 사냥과 채집을 하였다.

 

① 가락바퀴를 이용하여 실을 뽑았던 시기는 신석기 시대이다.

③ 거푸집을 이용하여 세형 동검을 제작한 시기는 철기 시대이다.

④ 빗살 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 주요 토기이다.

⑤ 쟁기, 쇠스랑 등의 철제 농기구는 철기 시대 이후 사용되었다.

 


2019년 제 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한과 진국 사이에서 중계 무역을 하였습니다.

 

[해설] 연나라에서 고조선으로 망명온 위만은 준왕을 몰아내고 '위만 조선'을 세웠다. 이때 쫒겨난 준왕은 남하하여 진국을 세웠는데 위만은 이 진국과 예, 한나라 사이에 중계무역을 독점하며 화를 키웠는데 이것이 한무제가 우거왕 때 고조선 멸망시키게 된 이유 중 하나가 되었다.

 

① 지방에 욕살, 처려근지 등을 파견한 나라는 고구려다.

②제가 회의는 고구려의 귀족 회의이다.

④ 전국 7웅 중 하나인 연과 대적할 만큼 성장한 나라는 '단군 조선'이다.

⑤ 부왕과 준왕 등의 강력한 왕이 등장하여 왕위를 세습했던 나라는 '단군 조선'이다.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가락바퀴를 이용하여 실을 뽑았다.

 

[해설] 제주 고산리, 이른 민무늬 토기, 농경과 정착 생활이라는 말을 통해 (가) 시대가 신석기 시대인 것을 알 수가 있다. 신석기 시대에는 가락바퀴와 뼈바늘을 이용하여 의복이나 그물을 지어 생활했다.

 

① 동굴이나 막집에 거주한 것은 구석기 시대이다.

③ 명도전을 이용하여 중국과 교역을 시작한 시기는 철기 시대이다.

④ 철제 농기구를 사용하여 농사를 지은 시기는 철기 시대이다.

⑤ 의례 도구로 청동 거울과 방울을 제작한 시기는 청동기 시대이다.

 


2019년 제 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주로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서 살았다.

 

[해설] 주먹도끼, 찌르개 등을 보아 (가)시대는 구석기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석기 시대에는 주로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서 주거하며 이동생활을 했다. 

 

① 소를 이용한 깊이갈이는 철기 시대(신라 지증왕) 이후 시작되었다.

③ 반량전, 명도전 등의 화폐는 철시 기대에 중국과의 교류를 보여준다.

④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에 제작되었다.

⑤ 빗살무늬는 토기는 신석기 시대 주요 토기이다.

 


2019년 제 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밑줄 그은 '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범금 8조를 두었다.

 

[해설] 왕검성, 한무제, 우거왕을 통해 멸망 직전의 고조선인것을 알 수 있다. 고조선은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범금 8조를 두었으나 멸망 후 한사군(한 군현)이 설치되면서 이 법은 60여조로 증가되었다.

 

① 정사암은 백제의 귀족 회의 기구다.

② 10월 동맹은 고구려의 제천행사다.

③ 책화는 동예의 풍습이다.

④ 제사장인 천군과 신성 지역 소도가 있던 지역은 삼한이다.

 


2020년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⑤ 반달 돌칼을 사용하여 곡물을 수확하였다. 

 

[해설] 부여 송국리, 비파형 동검을 통해 (가)의 시대가 청동기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청동기 시대에는 청동이 다소 귀하기 때문에 제사장의 의식 용품으로는 가공했으나 농기구는 여전히 석기를 이용하고 있었다.

 

① 동굴이나 막집에 거주한 것은 구석기 시대다.

② 철제 농기구는 철기 시대 이후 제작되었다.

③ 소를 이용한 깊이 갈이는 철기 시대(신라 지증왕)이후 도입되었다.

④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에는 계급이 없었으나 청동기 시대에 사유재산이 발생하면서 계급도 함께 출현하게 되었다. 

 


<2020년 고급 기출문제 46회 / 47회 / 48회 / 49회 / 50회>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가락바퀴를 이용하여 실을 뽑았다.

 

[해설] 빗살무늬 토기와 갈돌과 갈판을 통해 (가) 시대가 신석기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신석기 시대는 농경과 목축이 시작됨에 따라 정착 생활일 시작되어 움집을 짓고 살기 시작했으며, 뼈바늘과 가락바퀴를 이용해 옷과 그물을 지어 살았다. 

 

돌방무덤은 삼국시대에 들어 등장하는 무덤 양식이다.

③ 명도전, 반량전 등의 화폐는 철기 시대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④ 쟁기, 쇠스랑 등의 철제 농기구는 철기 시대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⑤ 거푸집을 이용해 비파형 동검을 제작한 것은 청동기 시대이다. 세형 동검은 철기 시대에 제작되었다.

 


2020년 제 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1번 

 

 

1. (가) 시대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 거주하였다.

 

[해설] 단양 수양개, 슴베찌르개, 주먹도끼를 통해 (가) 시대가 구석기 시대인 것을 알 수 있다.

 

가락바퀴는 신석기 시대 유물이다.

③ 명도전, 반량전 등의 화폐는 철기 시대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④ 철제 농기구는 철기 시대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⑤ 청동 방울은 청동기 시대 유물이다.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④ 빗살무늬 토기를 만들어 식량을 저장하였다.

 

[해설] 농경과 정책 생활이 시작, 이미지 갈판과 갈돌을 통해 쉽게 (가) 시대가 신석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① 강가의 막집이나 동굴에 살았던 시기는 구석기 시대다.

② 가락바퀴는 신석기 시대 유물이다.

③ 명도전, 반량전 등의 화폐는 철기 시대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⑤ 청동 방울은 청동기 시대 유물이다.

 

 

 

 


2020년 제 4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지배층의 무덤으로 고인돌을 축조하였다.

 

[해설] 비파형 동검, 거푸집, 민무늬 토기를 통해 해당 (가) 시대가 청동기 시기임을 알 수 있다. 청동기 시대에는 지배층의 무덤으로 고인돌을 축조했으며 농업기술이 발달하여 벼농사가 시작되었지만 여전히 석기 농기구인 반달톨칼을 사용했다.  

 

① 동굴이나 막집에서 거주한 시기는 구석기 시대이다.

③ 농경과 목축을 시작하여 식량을 생산하기 시작한 시기는 신석기 시대이다.

④ 쟁기, 쇠스랑 등의 철제 농기구는 철기 시대부터 사용되었다.

⑤ 주먹도끼, 찍개 등은 구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도구이다.

 

 


2020년 제 4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2번 

 

2. (가)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지배층의 무덤으로 고인돌을 축조하였다.

 

[해설] 위만이 망명, 준왕에게 투항 등을 통해 (가) 나라는 고조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조선에는 살인죄, 상해죄, 절도죄에 대한 처벌 내용이 담긴 8조법이 존재했다. 

 

① 정사암은 백제의 회의 기구이다.

② 마립간은 신라의 지배자의 칭호이다. (거서간 > 차차웅 > 이사금 > 마립간 > 왕)

③ 여러 가들이 다스리는 사출도가 있던 나라는 부여이다.

④ 진대법은 고구려 고국천왕 때 재상 을파소가 건의하여 시행한 빈민 구제 제도이다.

 


2020년 제 5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1번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서 거주하였다.

 

[해설] 공주 석장리, 찍개, 주먹도끼 등의 뗀석기를 통해 해당 시대가 구석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석기 시대에는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서 거주하며 사냥, 채집, 어로 생활을 했다.

 

① 반달 돌칼로 벼를 수확한 시기는 청동기시대이다.

③ 거푸집을 이용하여 청동 무기를 제작한 시기는 청동기와 초기 철기에 해당된다.

④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이다.

⑤ 가락바퀴와 뼈바늘을 이용하여 옷을 만들었던 시기는 신석기 시대이다.

 


2020년 제 5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2번 

 

2. (가)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⑤ ㄷ, ㄹ

 

[해설] [우거]왕을 통해 해당 나라가 고조선 즉 위만 조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위만조선은 진번과 임둔을 복속시켜 세력을 확장하였으며, 살인, 절도 등의 죄를 다스리는 범금 8조가 있었다.

 

ㄱ.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한 나라는 백제이다.(무령왕)

ㄴ. 빈민을 구제하기 위해 진대법을 실시한 나라는 고구려이다.(고국천왕)

 

 


위 이미지는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시험 자료실 PDF 파일이 사용되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최근 15회차 시험문제까지를 직접 풀어볼 수 있는 전자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풀기 바로 가기 >

 

 

선사시대의 경우 문제 풀면 풀수록 출제 패턴이 보이기 때문에 뒤로 갈수록 문제가 더 쉬워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한번 선사시대 요약정리를 통해 학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선사시대 요약정리 바로 가기 > 

 

[한국사 요약정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고급/1급) 선사시대 - 철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을 준비하면서 정리한 자료들입니다. 앞으로 시험을 준비하면서 공부한 자료를 블로그에 정리해 선사시대부터 현대사회까지 요점정리한 내용을 업로드할 예정이니 한

parksunn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