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기출문제

[한국사 기출문제] 역대 삼국시대 고급/1급 기출문제 정답과 해설 모음

by 박또니 2020. 7. 5.
반응형

 

 

삼국시대 역대 기출문제 모음집에는 삼국시대 외 가야, 남북국시대(통일신라, 발해)를 포함하여 그동안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출제된 시험문제 중 고급과 심화에 해당하는 기출문제를 정리해봤습니다. 내용이 많아 다소 오타가 있을 수 있는 점 양해를 부탁드리며, 오타나 틀린 부분이 발견되었을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화이팅 하세요!

 

※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 발해까지의 비중은 회당 평균 7~8문제 정도 출제되고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면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이 많이 보일거에요. 삼국시대는 중복된 보기들이 많습니다.

 


<2009년도 고급 기출문제 6회 / 7회 >

2009년 제 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다음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점]

 

[정답]

② ㄷ, ㄹ

 

[해설] 신라의 매금이라는 용어는 신라의 마립간과 혼용하여 쓰던 신라 왕호로 보기의 내용은 장수왕 때 제작된 충주 고구려비의 내용이다. 따라서 장수왕과 충주 중원 고구려비와 관련된 보기를 찾으면 된다.

 

ㄱ. 광개토 애왕의 정복 활동 성과를 기록한 비문은 광개토대왕릉비와 관련이 있다.

ㄴ. 현재 중국 길림성 집안시에 남아 있는 비석은 광개토대왕릉비이다.

 


2009년 제 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다음은 부여 지역의 주요 유적을 표시한 지도이다. (가) ~ (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④ (라) - 무왕 때에 만들어진 왕실의 연회 장소로, 백제 금동 대향로가 출토되었다.

 

[해설] 백제 금동 대향로는 충남 부여 능산리 고분군의 절터에서 출토되었다. 같은 곳에서 창왕명 석조 사리감도 출토되었다.

 

① (가) - 왕흥사지는 백제 부여에 있는 절터로 왕흥명 기와와 석조불 좌상, 토기조각, 사리기 등이 발견되었다.

② (나) - 충청남도 부여군 규암면 외리의 옛 절터에서 출토된 백제시대의 도교 사상이 담긴 산수무늬 벽돌이 출토되었다. 

③ (다) - 정림사지에서는 소정방의 낙서가 적힌 5층 석탑이 남아있다.   

⑤ (마) - 능산리 고분군은 왕실 묘역으로 사신도와 연화무늬가 그려진 고분 벽화가 발견되었다. 

 


2009년 제 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다음 문화유산이 만들어질 당시 백제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③ 관륵이 일본에 건나가 천문, 지리, 역법 등에 대한 서적을 전하였다.

 

[해설] 관륵은 백제의 고승이다. 무왕 때(602년) 일본에 건너가 천문, 책력, 지리 등에 관한 많은 책을 전하고, 백제의 불교를 전파하였다. 현재 이정도 까지의 고난이도 보기는 나오지 않는다.

 

① 한강 유역을 장악하고 관등제를 정비하여 중앙 집권 국가의 토대를 마련한 백제의 왕은 고이왕이다.

② 마한을 정복하고 고구려를 공격하였으며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백제의 왕은 근초고왕이다. 근초고왕 때 백제의 전성기로 역사서 <서기>가 편찬되었다.

④ 22담로를 설치해 지방 통제를 강화하고 백제 중흥의 발판을 바련한 백제의 왕은 무령왕이다.  

⑤ 국호를 남부여로 변경하고 중앙관청 22부 수도 5부 지방 5방으로 정비한 백제의 왕은 성왕이다. 

 


2009년 제 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다음은 통일 신라 시대의 연표이다. (가)~(마) 시기의 상황을 옳게 설명한 것은? [3점]

 

[정답]

② (나) - 녹읍을 폐지하였다가 귀족들의 반발로 복구하였다.

 

[해설] 김흠돌의 난은 신문왕 때 왕의 장인이 모반을 꾀하다다 처형된 사건으로 신문왕은 이를 계기로 진골 귀족세력을 숙청하고 전제 왕권을 강화했다. 왕권 강화책 중 하나가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한 것인데 경덕왕 때 귀족들의 세력이 강화되면서 녹읍이 다시 부활되었다.

 

① 독서삼품과를 시행한 왕은 원성왕으로 (다) 시기에 해당된다.

③ 장보고가 청해진을 개설하고 왕위 계승전에 참여한 것은 (라) 시기에 해당된다.

④ 내물왕계 진골 귀족들에 의해 왕위가 계승되기 시작한 시점은 (다)시기에 해당된다.  

⑤ 당에 유학했던 승려 도의가 돌아와 선종을 파급시켰던 시기는 (라)에 해당된다.

 


<2010년도 고급 기출문제 8회 / 9회 >

2010년 제 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밑줄 그은 '그'가 건국한 나라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② ㄱ, ㄷ

 

[해설] 동모산에서 나라를 건국한 사람은 발해의 대조영이다. 대조영은 말갈의 무리와 고구려의 남은 무리를 받아들여 나라를 세웠다. ㄱ의 장문휴는 발해 무왕 때 장군으로 당의 산둥반도를 공격하였으며, 문왕 때는 친신라 정책을 내세워 상설 교통로인 신라도를 개설하였다.

 

ㄴ. 서해 항로를 개척하여 요서 지방으로 진출한 나라는 백제이다.

ㄹ. 3세기 말에 선비족의 침입을 받아 세력이 크게 쇠퇴한 나라는 부여이다.

 


2010년 제 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다음 자료와 관련된 시기의 상황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① ㄱ, ㄴ

 

[해설] 자장 법사는 신라 때 승려로 선덕여왕과 관련이 있다. 선덕여왕시기 고구려는 당나라와 전쟁을 치루고 있었고, 신라는 백제와 전쟁을 치루던 중 대야성이 함락되어 고구려에 도움을 요청하였으나 거절당하고 이후 당나라와 연합을 이루게 된다.

 

ㄷ. 백제가 국호를 남부여로 고치며 국가 중흥을 꾀했던 시기는 백제 성왕 때이다. 성왕은 신라 진흥왕의 배신으로 살해되었다.

ㄹ. 가야와 신라가 결혼 동맹을 맺은 시기는 5세기 소지마립간 시기이다.

 

 


2010년 제 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다음 유물들이 발견된 발해 고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정답]

③ 힘찬 기상을 표한한 돌사자상이 출토되었다.

 

[해설] 해당 발해 고분은 문왕의 넷째 딸인 정효 공주 묘로 고구려 계통 굴식 돌방 무덤의 특징인 모줄임 천장 구조를 계승하고 있고, 벽화가 있는 벽돌 무덤으로 제작되었다. 위치는 중국 길림성 화룡현 용두산에 자리하고 있으며 묘지에 써있는 황상이라는 용어를 통해 발해의 왕을 중국의 황제와 동등 것으로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③ 돌사자상은 문왕의 둘째 딸인 정혜 공주 묘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09년 제 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다음 글의 내용과 관련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② ㄱ, ㄷ

 

[해설] 십문화쟁론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보기의 인물은 원효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원효 대사는 불교의 대중화에 힘쓰기 위해 아미타 신앙을 전도했으며, 내세를 중시하는 화쟁 사상, 그외 일심 사상, 무애가를 지었으며 저술서로는 다른 종파들과의 사상적 대립을 융화시키려하는 십문화쟁론과 대승기신론소 등이 있다.

 

ㄴ. 해동 화엄종을 창시한 인물은 의상이다.

ㄹ.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한 인물은 혜초이다.

 


2009년 제 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다음은 신라 역사를 세 시기로 구분한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① 상고 . 중고 . 하고는 삼국사기의 시기 구분이다.

 

[해설]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시대 구분을 상대, 중대, 하대로 구분하고 일연의 삼국유사는 상고, 중고, 하고로 구분하고 있다.

 

 

삼국사기에 따른 구분 : 상대 / 중대 / 하대

상대(박혁거세 ~ 진덕여왕) 성골계 / 중대(무열왕 ~ 혜공왕) 진골계 / 하대(선덕왕 ~ 경순왕) 진골 내물왕계

삼국유사(일연)에 따른 구분 : 상고 / 중고 / 하고

상고(박혁거세 ~ 지증왕) 고유 왕명 / 중고(법흥왕 ~ 진덕 여왕) 불교식 왕명 / 하고(무열왕 ~ 경순왕) 유교식 왕명

 


2009년 제 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다음 비문의 밑줄 그은 '태왕(太王)'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하였다.

 

[해설] '태왕'만 보고서는 광개토대왕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해당 비석의 모양과 비문의 '순수', '민심의 노고를 위로하고자 한다' 라는 것을 통해 진흥왕의 순수비 중 하나인 북한산 순수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진흥왕은 백제와 연합하여 고구려를 공격하여 한강을 확보했으며, 함경도에 진출하여 2개의 순수비를 추가로 세웠다. 남쪽으로는 대가야를 정복하였으며 화랑도를 국가 조직으로 개편하여 훗날 삼국통일에 크게 공헌하게 했으며, 거칠부에 명해 역사서인 <국사>를 편찬하게 했다.

 

① 율령을 반퐇여 통치 질서를 확립한 신라 왕은 법흥왕이다. (고구려 소수림왕, 백제 고이왕)

③ 이사부를 보내 우산국을 복속시킨 왕은 지증왕이다.

④ 만주 지방에 대한 대규모의 정복 사업을 단행한 왕은 고구려의 광개토대왕이다.  

⑤ 김흥돌의 모역 사건을 계기로 귀족 세력을 숙청한 왕은 통일 신라의 신문왕이다.

 


2009년 제 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밑줄 그은 '국왕'의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③ ㄴ, ㄷ

 

[해설] 첫번째 보기 내용인 비담과 염종의 난은 선덕여왕 때 발생한 일이다. 그러므로 해당 '국왕'은 선덕여왕이 된다. 선덕여왕 때는 첨성대를 세워 천문 현상을 관측했으며, 백제의 대야성 함락으로 인해 김춘추를 고구려에 파견하여 군사를 요청했으나 거절을 당하고 결국 진덕여왕 때 나당동맹이 체결되었다. 

 

ㄱ. 원광으로 하여금 걸사표를 짓게한 시기는 진평왕때다.

ㄹ. 청소년 조직인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한 시기는 진흥왕때다.

 

 


<2010년도 고급 기출문제 10회 / 11회 / 12회 / 13회 >

2010년 제 1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1번

 

11. 밑줄 그은 '사마왕'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지방의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하였다.

 

[해설] '사마왕'은 백제의 무령왕의 이름이다. 무령왕은 중국 남조인 양나라와 교류했으며, 지방에 22담로를 설치하여 왕족을 파견함으로써 지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였다. 사마왕의 무덤인 무령왕릉은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으로 유명하다.

 

② 관품제를 정비하고 관복제를 정비한 왕은 신라 법흥왕이다. 

③ 칠지도를 제작하여 왜의 국왕에게 보낸 왕은 백제 근초고왕이다.

④ 불교를 공인하여 중앙 집권 체제를 강화한 왕은 신라 법흥왕이다.

⑤ 고구려에 대항하기 위해 신라와 결혼 동맹을 맺은 왕은 백제의 동성왕이다.

 


2010년 제 1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4번

 

14. 밑줄 그은 '이 건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⑤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해설] 해당 건물은 문무왕 때 의상대사가 왕명을 받들어 화엄의 가르침을 피던 곳으로 단층 팔각지붕 주심포양식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고려 후기에 지어진 예산 수덕사 대웅전으로 주심포 배흘림 양식이지만 팔각지붕이 아닌 맞배지붕이다.

② 고려 후기에 지어진 안동 봉정사 극락전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건물이며 주심포 배흘림 양식으로 지어졌다.

③ 조선 후기 다포 양식의 건물로 구례 화엄사 각황전이다.

④ 조선 중기 다포 양식의 건물로 김제 금산사 미륵전이다.

 

 

 


2010년 제 1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교사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⑤ (가), (나)는 모줄임 천장 구조를 하고 있어요.

 

[해설] (가)는 삼국 후기의 공통 무덤 양식인 굴식 돌방 무덤의 특징인 모줄임 천장이고, (나)는 중국 남조 영향을 받은 백제 무령왕릉인 벽돌무덤이다. 

 

① (가)의 양식인 굴식 돌방 무덤은 발해로 계승되었다.

② (가)는 통로가 있어 도굴이 되기 쉬운 양식이다.

③ (나)는 중국 남조와의 교류를 보여주는 벽돌무덤이다.

④ (나)는 무덤의 주인공을 알 수 있는 지석이 발견되어 축조연대를 분명히 제시해주었기 때문에 삼국 시대 고고학 편년연구의 기준 자료가 되고 있다.

 


2010년 제 1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다음은 어느 나라의 외교 활동에 관한 자료이다. 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① 중국 양나라에 사신을 파견하였다.

 

[해설] 인안, 대흥, 건흥 등의 연호를 통해 해당 나라가 발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발해는 문왕 때 친신라 정책으로 신라도를 개봉하여 신라와 교류를 진행했으며, 목축이 발달하여 주변국에 솔빈부의 말, 모피 등을 수출하였고 무왕 때 장문휴로 하여금 당의 산둥반도를 공격,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① 중국 남조인 양나라에 사신을 파견한 시기는 백제 무령왕 때이다.

 


2010년 제 1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다음 편지를 받는 인물에 관한 탐구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⑤ 고려 건국 과정에서의 활약상을 조사한다.

 

[해설] 법화원은 통일 신라 흥덕왕 때 장보고가 산둥반도에 있던 신라 집단 거주지역인 적산촌에 지은 신라원(사찰) 중 하나이다. 통일 신라 하대의 상황과 관계없는 것은 5번뿐이다. 

 

 

 

 

 


2010년 제 1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9번

 

9. 밑줄 그은 (가) ~ (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③ ㄴ, ㄷ

 

[해설] 관료전은 토지로부터 조세만 취하고 사람들은 지배할 권한이 없었으며 관리는 관직에서 물러나면 반납해야 했다. 정전은  15세 이상의 남자에게 나라에서 나누어 주었던 토지로 왕토사상으로 인해 국가의 토지 지배력이 강화되었으며, 녹읍은 국가에서 귀족에게 지급한 일정지역의 토지로 조세수취 외에 그 토지에 딸린 노동력을 징발할 수 있었다.(조 . 용 . 조 수취) 

 


2011년 제 1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0번

 

10. 다음 기사의 (가)에 해당하는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익산 미륵사지 석탑

 

[해설] 백제 서동 왕자(무왕), 금제 사리 봉안기 등을 통해 (가)에 해당하는 문화유산이 익산 미륵사지 석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통일 신라 불국사 삼층 석탑(석가탑/무영탑)

② 백제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소정방의 낙서)

③ 통일 신라 감은 사지 삼층 석탑(쌍둥이 탑/석가탑 제작에 영향을 줌)

⑤ 백제 석촌동 돌무지무덤

 

 

 

 

 

 

 

 

 

 

 


2011년 제 1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다음 유물이 발견된 무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널방을 벽돌로 쌓았다.

 

[해설] 사마왕은 백제 무령왕의 다른 이름이다. 무령왕은 중국 남조와 양나라와의 교류로 들여온 무덤양식인 벽돌무덤으로 지은 것으로 특징으로는 널길과 돌방을 벽돌로 쌓았다는 점이 있다.

 

② 모줄임 천장 구조는 굴식 돌방 무덤의 특징이다.

③ 봉토 주위에 12지 신상을 두른 무덤은 통일 신라 시대의 무덤 특징이다.

④ 고구려 초기의 무덤 양식을 계승한 것은 발해의 굴식 돌방 무덤이다.

⑤ 나무덧널 위에 냇돌을 쌓아 흙으로 덮은 무덤은 신라 초기 무덤양식인 돌무지 덧널 무덤이다.

 


2011년 제 1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다음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아미타 신앙을 전파하여 불교의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해설] 화엄 사상, 무애가, 일심사상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인물이 원효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정혜쌍수를 바탕으로 철저한 수행을 강조한 인물은 고려의 승려 지눌이다.

③ 인도와 주변 국가를 순례한 후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한 인물은 통일 신라의 승려 혜초이다.

④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아울러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제창한 인물은 고려의 승려 의천이다.

⑤ 화엄일승법계도를 지어 모든 존재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설명한 인물은 통일 신라의 승려 의상이다.

 


2011년 제 1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대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③ 병 : ㉢은 귀족의 지배력이 강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해설] 식읍은 왕족과 공신 등에게 준 토지로 조세를 수취하고 노동력을 징발할 권리가 있으며, 관료전은 귀족에게 주는 토지로 토지로부터 조세만 수취하고 사람들은 지배할 권한이 없었으며 관리는 관직에서 물러나면 관료전을 반납해야 했다. 녹읍은 국가에서 관료 귀족에게 지급한 일정 지역의 토지로 조세를 수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토지에 딸린 노동력을 징발할 수 있다. 정전은 15세 이상의 남자에게 나라에서 나누어 주었던 토지로 왕토사상으로 인해 국가의 토지 지배력이 강화되었던 때 지급되었다.

식읍과 녹읍은 귀족 세력이 강화되었을 때 지급되며, 관료전과 정전은 왕권이 강화되었을 때 지급되었다.

 

 


2011년 제 1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0번

 

10. 밑줄 그은 '북국'의 경제생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정답]

③ ㄴ, ㄷ

 

[해설] 원성왕, 헌덕왕은 통일 신라의 왕으로 당시 '북국'은 발해를 뜻한다. 발해는 지역 특성상 밭농사가 중심이었고 일부 지역에서는 벼농사도 있었다. 또한 수출품으로는 솔빈부의 말 등 목축업이 발달했으며 모피, 인삼, 등 토산물과 불상, 자기 등의 수공업품을 수출하였다.

 

ㄱ. 관청 수공업과 소 수공업이 발달한 나라는 고려 전기에 해당한다.

ㄹ. 금입택은 부유한 대저택을 뜻하는 것으로 신라 전성기 때 수도인 경주에 금입택이 있다고 하여 금 사용을 억제하는 교서가 내려지기도 하였다. 

 


2011년 제 1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다음 역사 탐방에서 볼 수 있는 문화유산을 <보기>에서 일정 대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④ ㄷ- ㄱ - ㄴ

 

[해설] ㄱ은 부여 능산리 근처 절터에서 출토된 금동 대향로이며, ㄴ은 백제의 미소라고 불리는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 삼존상이고, ㄷ은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석수(진묘수)이다.

 

 

 

 

 

 


2011년 제 1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다음 수업 장면에서 학생의 답변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정답]

② (가)는 (나)와 초기에 친선을 유지하였으나 후기에 대립하였어요.

 

[해설] (가)는 당나라, (나)는 발해, (다)는 통일 신라, (라)는 일본이다. 당나라에는 유학을 온 외국인들이 많아지자 이들을 대상으로 한 과거 제도인 빈공과를 시행했다. 발해는 당나라와 대등함을 과시하기 위해 독자적 연호인 '천통', '인안', '대흥' 등의 연호를 사용했으며 발해는 신라를 견제하기 위해 일본과 친선 관계를 도모했다. 그러나 무왕 때까지 당나라와 신라를 적대했던 발해는 문왕때 와서는 친중국, 친신라 정책 중 하나로 발해와 신라를 잇는 신라도를 설치하여 사신을 교환하고 무역을 하였다. 

 

 

 


<2010년도 고급 기출문제 14회 / 15회 / 16회 / 17회 >

2012년 제 1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밑줄 그은 '왕'을 알아보는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⑤ 삼국유사에 전하는 가락국기를 분석한다.

 

[해설] 구지봉, 허왕후를 통해 해당 왕은 금관가야의 시조 김수로왕임을 알 수 있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금관가야의 시조 김수로는 구지봉에서 태어났고, 인도의 아유타국에서 온 공주 허황옥과 혼인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한다.

 

① 대왕암이 조성된 유래는 신라 문무왕과 관련이 있다.

② 영일 냉수리비의 내용은 신라 지증왕과 관련이 있다.

③ 천마총에서 출토된 유물을 통해서 신라의 유물을 확인할 수가 있다.

④ 진흥왕의 대외 정복 활동 내용은 4개의 순수비와 1개의 적성비를 토해 확인할 수 있다.

(함경도 진출 황초령 순수비, 마운령 순수비 / 한강 확보 단양 적성비, 북한산 순수비 / 가야 정복 창녕 순수비)

 


2012년 제 1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자료의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③ 천상열차분야지도 제작에 영향을 주었다.

 

[해설] 평양 진파리 4호분 천장은 고구려의 고분벽화에 그려진 천문도로 매우 사실적이고 정확한 관측을 토대로 그려졌다는 것이 확인되 현재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해당 벽화는 조선 태조 때 천문도 제작에 영향을 주어 천상열차분야지도가 탄생하게 되었다. 

 

① 혼의와 간의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것은 세종 때 만들어진 혼천의다.

② 수시력은 중국 원나라 때 역법서이다.

④ 현존하는 동양 최고 천문대는 선덕여왕 때 만들어진 첨성대이다. 

⑤ 서운관은 고려시대에 천문과 역법을 관측하기 위한 기구이다.

 


2012년 제 1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밑줄 그은 '왕'의 재위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① 순수비를 제작하고 있는 석공

 

[해설] 왕이 관산성을 공격, 백제 왕을 습격하여 죽였다는 것을 통해 해당 왕은 진흥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사다함은 가야국을 정벌하는데 큰 공을 세운 화랑으로 진흥왕 때 대가야가 정벌되었다.

 

② 불교의 공인을 반대하는 귀족의 모습은 법흥왕 때 볼 수 있다.

③ 우산국을 정벌하러 떠나는 병사는 지증왕 때 볼 수 있다.

④ 국가로부터 관료전을 지급받는 관리는 통일신라 신문왕 때 볼 수 있다.

⑤ 국학에서 유교 경전을 공부하는 6두품은 통일신라 신문왕 이후 볼 수 있다.

 


2012년 제 1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가), (나) 문화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② (가) - 백제가 요서 지방에 진출했음을 나타낸다.

⑤ (가), (나) - 백제가 중국의 남조와 교류하였음을 알 수 있다.

 

[해설] (가)는 6세기에 중국 양나라에 파견된 사신을 그린 그림인 양직공도이고, (나)는 6세기에 만들어진 무령왕의 벽돌무덤인 무령왕릉이다.  

 

① (가) - 근초고왕 때 제작되어 일본에 전해진 것은 칠지도이다.

③ (나) - 도굴되어 껴묻거리가 남아 있지 않은 무덤은 통로가 있어 도굴이 쉬운 굴식 돌방무덤에 해당한다. 무령왕릉은 도굴되지 않은 완전한 형태로 발견되었다. 

④ (나) - 무령왕릉은 수도가 웅진이었던 시기에 축조되었다.

 


2012년 제 1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지도의 (가)~(마) 지역에서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⑤ (마) - 동시전에서 시장을 감독하는 관리

 

[해설] 동시전은 신라 지증왕 때 동쪽 저자를 관리하기 위해 세워진 관청으로 경주에 설치되었다. 

 

① (가) - 발해 동경에서는 일본과의 교류가 활발했다.

② (나) - 덩저우 즉 산둥 반도에는 신라인의 거주지인 신라방과 신라촌, 신라소 및 여관인 신라관, 절인 신라원(법화원) 등이 존재했다.

③ (다) - 일본 도다이사 쇼소인에서 발견된 민정문서는 서원경 지역 촌락에 관한 민정문서이다.

④ (라) - 울산항은 통일신라 때 국제 무역항으로 이슬람 상인들도 교류하였다.

 


2012년 제 1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가)가 중심이 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무예를 닦아 신라의 삼국 통일에 기여하였다.

 

[해설] 진흥왕 때 외모가 고운 남자를 뽑아 국가 조직으로 개편한 것은 화랑도이다. 화랑도는   무예를 닦아 신라의 삼국 통일에 기여하였다.

 

② 정사암에 모여 국가의 중대사를 결정한 것은 백제의 정사암회의이다.

③ 매향 활동을 하면서 각종 불교 행사를 주관한 것은 고려의 농민 공동 조직인 향도와 관련이 있다.

④ 국왕과 귀족 간의 권력을 조정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은 신라의 귀족 회의인 화백회의의 만장일치제와 관련있다.

⑤ 삼강오륜 중심의 유교 윤리를 바탕으로 풍속을 교정한 것은 조선 중기의 향약(향촌 자치 규약)이다.

 


2012년 제 1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다음 상황이 전개된 시기의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국호를 신라로 정하고 지방 제도를 정비하였다.

 

[해설] 이사부가 우산국을 병합을 계획하고 항복을 받아낸 시기는 신라 지증왕 때이다. 지증왕은 국호를 신라로 정하고 왕 호칭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순장을 금지하고 우경을 장려한 왕이다. 

 

① 마립간이라는 왕호를 처음 사용한 것은 내물 마립간이다.

② 이차돈 순교를 계기로 불교를 공인한 시기는 법흥왕이다.

④ 고령 지역의 대가야를 정복하여 영토를 확장한 왕은 진흥왕이다.

⑤ 고구려의 간섭에서 벗어나려고 백제와 동맹을 맺은 왕은 눌지 마립간이다.

 


2012년 제 1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가) 지역을 지도에서 옳게 고른 것은? [2점]

 

[정답]

⑤ E

 

[해설] 신라의 문무왕은 안승을 고구려왕 또는 보덕국왕으로 책봉하고 금마저(익산)에 머물게하며 보덕국으로 칭하게 했다. 그러므로 (가) 지역은 지금의 익산, E 지역이 된다. 

 

 

 

 

 

 

 

 

 


2012년 제 1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밑줄 그은 '이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정답]

④ ㄴ, ㄹ

 

[해설] 원종과 애노의 난은 신라 말 마지막 여왕인 진성여왕 때 일어난 농민 봉기로 신라 하대에는 중앙의 통제력이 약화되어 호족들이 성장했으며, 6두품이 중심이 되어 골품제를 비판하는 등 새로운 이념들이 제시되었다.  

 

ㄱ. 김흠돌 모역 사건에 연루되어 많은 귀족이 숙청된 시기는 통일 신라 초기 신문왕 때이다.

ㄷ. 신라를 불국토로 만들려는 염원에서 불국사를 건립한 사람은 경덕왕 때 김대성이다.

 

 


2012년 제 1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다음 자료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① 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하여 화엄 사상을 정리하였다.

 

[해설] 진골 귀족 출신, 부석사 창건 등을 통해 해당 승려가 의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의상은 화엄종을 설립하고 낙산사와 부석사를 건설했으며, 현세를 중시하는 관음 신앙을 중시 했고, 저술서로는 화엄일승법계도 등이 있다.

 

② 교관겸수를 제창하여 교종과 선종의 통합 운동을 전개한 승려는 고려의 의천이다.

③ 십문화쟁론을 지어 여러 종파의 사상적 대립을 해소하고자 한 승려는 통일 신라의 원효이다.

④ 중국에서 유행한 풍수지리설을 들여와 지방의 중요성을 자각시킨 이들은 선종의 승려들이다. (참선과 수행을 통한 깨달음 중시)

⑤ 인도와 중앙아시아 여러 나라의 풍문을 기록한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한 승려는 혜초이다.

 


2012년 제 1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9번

 

9. (가), (나)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가), (나) - 선종이 도입된 이후에 만들어졌다.

 

[해설] (가)는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탑이고, (나)는 양양 진전사지 3층 석탑이다. 통일 신라말은 반권위적, 반중앙집권적인 선종이 유행함에 따라 탑도 승려의 사리를 봉안하는 승탑과 탑비가 유행하게 되었다. 

 

① (가) - 통일 신라 말의 전형적인 승탑 양식이다.

② (가) - 일본의 목탑 양식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백제의 가람 양식인 부여 정림사지와 관련있다.

③ (나) - 승려의 사리를 봉안하는 조형물은 (가)에 해당된다.

④ (나) - 불국사 3층 석탑 축조에 영향을 준 것은 감은사지 3층 석탑이다. 

 


2012년 제 1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0번

 

10. (가) 국가에서 제작된 유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금동관

 

[해설] 우륵은 본래 가야사람으로 가야금 명인이자 발명가였으나, 훗날 대가야가 멸망하고 신라로 귀화하였다. 즉 (가) 국가는 대가야로 가야에 해당하는 유물을 선택하면 된다.

 

② 호우명 그릇(고구려 광개토 대왕이 내물왕에게 하사한 유물)

③ 돌사자상(발해 문왕의 둘째딸 정혜공주묘에서 출토)

④ 신라 천마총에서 발견된 천마도 

⑤ 백제 근초고왕 때 일본에 하사한 칠지도

 

 

 

 

 

 

 


2012년 제 1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1번

 

11. 밑줄 그은 '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⑤ ㄷ, ㄹ

 

[해설] 법화원은 통일 신라 때 당나라 산둥 반도에 장보고가 세원 절이다. 장보고는 청해진 대사가 되어 당, 신라, 일본을 잇난 남해와 황해의 해상 무역권을 장악하였으나 그의 세력이 커지는 것을 두려워했던 귀족들의 견제를 받아 결국 살해 당하였다. 

 

ㄱ. 6두품 출신으로 당에 유학하여 빈공과에 합격한 인물은 최치원이다. 

ㄴ. 호국 불교에 바탕을 둔 황룡사 9층 목탑 건립을 건의한 승려는 자장이다.

 


2012년 제 1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다음 상황의 배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⑤ 장수왕이 남하 정책을 펼쳐 한강 유역까지 세력을 넓혔다.

 

[해설] 신라의 소지 마립간은 백제의 동성왕과 기존의 동맹을 강화시키기 위해 혼인 동맹을 진행하였다. 이는 고구려의 남하 압박에 못이겨 동맹을 더욱 더 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조치였다.

 

① 연개소문이 정권을 잡은 시기는 고구려 말이다.

② 태조왕이 옥저를 정복하고 동해안으로 진출한 시기는 고구려 초이다.

③ 고국원왕이 백제와 세력을 다투는 과정에서 전사한 것은 4세기 일로 나제 동맹이 이루어지기 전의 시기이다.

④ 미천왕이 남쪽으로 세력을 넓혀 대동강 유역을 차지한 것 역시 4세기 일이다. 

 


2012년 제 1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가) 인물이 속한 신분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신라 말에 골품제를 비판하며 새로운 정치 이념을 제시하였다.

 

[해설] 진성여왕 때 당에서 돌아와 시무 10여조의 개혁안을 올린 사람은 6두품 출신 최치원이다. 6두품은 신문왕 때 중앙으로 진출하기 시작해 신라 말에는 골품제를 비판하고 새로운 정치 이념을 제시하는 등 신라를 개혁하기 위해 힘썼으나 실패로 돌아가자 결국 지방 호족 세력과 연계하여 신라를 멸망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① 무열왕의 직계 자손으로 왕위를 세습한 신분층은 진골계이다.

② 화백 회의의 장을 독점하며 왕권을 견제한 신분층은 진골계이다. 

③ 대아찬 이상이 고위 관등을 차지하여 국정을 주도한 신분층은 진골계이다.

④ 주의 도독으로 임명되어 지방에 대한 지배권을 장악한 신분층은 진골계이다. 

 


2012년 제 1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다음 자료의 불교 종파가 성행하면서 나타난 문화유산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② 전흥법사 염거화상탑

 

[해설] 도의는 통일 신라의 승려로 당나라에 갔다가 귀국하여 선종을 전파하였다. 선종은 참선과 수행을 통한 깨달음을 중시하는 반권위적인 종교로 호족과 백성에게 큰 호응을 받았으며, 통일 신라 말 승탑과 탑비가 유행하였다.

 

① 익산 미륵사지 석탑(백제 무왕)

③ 경주 불국사 다보탑(통일 신라 경덕왕)

④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백제) 

⑤ 경주 분황사 모전 석탑(신라 선덕여왕)

 

 

 

 

 

 


2012년 제 1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가), (나)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가) - 왜의 군사적인 지원을 받았다.

 

[해설] (가)는 백제부흥운동이고, (나)는 고구려부흥운동이다. (가)는 백제+왜 연합과 나당연합이 싸운 백강전투에서 끝내 승리하지 못하고 백제, 왜연합이 패배하였으며, (나)는 신라가 당나라를 몰아내기 위해 지원하였으나 실패하고 말았다.

 

② 안동 도호부를 요동으로 몰아낸 것은 신라가 삼국 통일을 했을 시기이다.

③ 송악에서 철원으로 도읍을 옮긴 나라는 후고구려이다.

④ 중국의 5대 여러 나라와 외교 관계를 맺은 나라는 후백제이다. 

⑤ 당군을 몰아내기 위해 신라의 지원을 받았던 운동은 고구려 부흥 운동이다.

 


2012년 제 1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밑줄 그은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③ 정토 신앙을 전파하여 불교 대중화에 노력하였다.

 

[해설] 무애가, '나무아미타불'을 통해 해당 인물이 원효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원효는 불교의 대중화에 힘썼으며 내세를 중시하는 화쟁 사상을 불교의 핵심 사상으로 여겼으며, 그가 적은 저술서로는 대승기신론소와 십문화쟁론이 있다.

 

① 황룡사 9층 목탑을 건의한 승려는 자장이다.

② 부석사를 창건하여 화엄종의 중심 사찰로 삼은 승려는 의상이다.

④ 유식 불교를 받아들이고 불교 경전의 번역에 힘썼던 승려는 원측이다. 그리 중요하지 않은 보기이다.

⑤ 인도와 중앙아시아의 풍물을 기록한 왕오천축국전을 남긴 승려는 혜초이다.

 


2012년 제 1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9번

 

9. 밑줄 그은 '국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정답]

⑤ ㄷ, ㄹ

 

[해설] 만파식적, 동해의 용이 된 그대의 아버지인 문무왕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국왕이 신문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신문왕은 왕의 장인인 김흠돌이 일으킨 난을 이용해 대대적인 귀족 숙청을 진행했으며, 귀족에겐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하였으며, 행정은 9주 5소경으로 , 군사는 9서당 10정의 체제로 정비, 국학을 설치하여 6두품들의 진출에 힘썼다.

 

ㄱ. 독서삼품과를 실시한 왕은 원성왕이다.

ㄴ. 화랑도를 국가 조직으로 개편한 왕은 진흥왕이다.

 


2012년 제 1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0번

 

10. (가)에 들어갈 제목으로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① 을지문덕의 활약과 살수 대첩

 

[해설] 수와의 항쟁, 당과의 항쟁 사이에는 을지문덕과 여수장 우중문이 살수에서 벌인 살수대첩이라는 중요한 싸움이 있다.

 

② 남북조에 대한 등거리 외교 전략은 장수왕 때 일이다.

③ 방어 체제의 정비와 천리장성을 축조한 것은 영류왕 때 연개소문의 지휘하에 이뤄졌다.

④ 매소성 전투와 기벌포 해전에서 승리한 것은 고구려 정복 후 당나라를 밀어내기 위핸 신라의 전쟁이다.

⑤ 고구려인의 항쟁 의지를 보여준 안시성 싸움은 당과의 항쟁 이후가 된다.

 


2012년 제 1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밑줄 그은 '왕'이 시행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통치 질서 확립을 위하여 율령을 반포하였다.

 

[해설] 이차돈의 순교로 불교를 공인한 왕은 법흥왕이다. 법흥왕은 상대등과 병부를 설치했으며, 율령을 반포하고 골품제를 정비하였다. 또한, 금관가야를 정복하는 업적이 있다.

 

① 거칠부에게 국사를 편찬하도록 한 왕은 진흥왕이다.

②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한 왕은 진흥왕이다.

④ 대군장을 의미하는 마립간 칭호가 처음 사용한 시기는 내물 마립간부터다.

⑤ 지방관을 감찰하기 위해 외사정을 설치한 왕은 문무왕이다.

 


2012년 제 1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다음 상황이 발생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2점]

 

[정답]

③ (다)

 

[해설] 지문의 내용은 백제 부흥 운동과 백강 전투를 다루고 있다. 백강전투는 백제와 왜 연합이 나당연합과 싸운 전투를 말하는데 663년 발생했다는 것을 몰라도 고구려가 멸망하기 전, 백제가 멸망한 후라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다) 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012년 제 1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③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 내장되어 있었다.

 

[해설] 해당 탑은 불국사의 삼층 석탑인 석가탑으로 석가탑 내부에서는 현존 최고 목판 인쇄물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과 금동불 입상이 발견되었다.

 

① 선종의 영향을 받아 제작된 것은 승려의 사리를 보관하는 승탑과 탑비이다.

② 탑신에 팔부 중상이 새겨져 있는 것은 양양 진전사지 3층 석탑을 말하는 것이다.

④ 현존하는 신라 석탑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선덕여왕 때 지어진 분황사 모전 석탑이다. 

⑤ 목탑이 석탑으로 변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백제의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에서 찾아볼 수 있다.

 


2012년 제 1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밑줄 그은 ㉠,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④ ㄴ, ㄹ

 

[해설] 관료전은 통일 신라 시대에 관료에게 녹봉 대신 토지를 주던 제도이고, 녹읍은 관료에게 일정 지역의 수조권을 주던 제도이다. 신문왕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하였다.

 

ㄱ. 5품 이상의 관료가 지급 대상이며, 자손에게 세습할 수 있는 것은 고려 시대의 공음전이다.

ㄷ. 군공을 포상하기 위하여 지급된 것은 식읍으로 국가에서 왕족, 공신 등에게 준 토지에 조세를 수취하고 노동력을 징발할 수 있는 권리도 있었다. 

 


2012년 제 1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지도에 표시된 천도를 단행한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정답]

④ 장문휴로 하여금 산둥 반도를 공격하게 하였다.

 

[해설] 발해의 제 3대왕 문왕은 무왕과는 다르게 친중국, 친신라 정책을 표방하며 각 당나라와 신라에 발해관과 신라도를 설치하였다. 중경>상경>동경으로 수도를 천도하였으며 주자감을 세워 학문과 교육을 장려하는 따위의 문화 발전과 국가 중흥에 힘썼다. 장문휴로 하여금 산둥 반도를 공격하게 한 왕은 제 2대왕 무왕이다.

 

 

 

 

 

 


2012년 제 1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지도에 표시된 인물들이 활동한 시기의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6두품 세력이 골품제를 비판하며 새로운 정치 이념을 제시하였다.

 

[해설] 궁예, 왕건, 양길, 아자개, 견훤 등은 통일 신라 말 지방의 호족과 관련있는 인물들로 6두품들은 통일 신라의 골품제를 비판하며 개혁안을 마련하였으나 실패로 돌아가자 각 지역의 힘있는 호족들과 결합하여 결국 신라를 멸망시키고 후삼국이 만들어지게 했다.

 

① 왕권이 전재화되면서 상대등의 권환이 약화된 시기는 신라 중대에 해당한다.

② 선종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하려는 운동이 일어난 것은 고려 무신정권기와 관련이 있다.

③ 유학을 익힌 신진 인사들이 과거 제도를 통해 등용된 것은 고려 말 신진사대부들의 등장과 관련이 있다.

④ 부처의 힘을 빌려 외침을 막고자 팔만대장경이 조판된 시기는 고려 무신 정권과 관련이 있다.

 

 


<2018년 고급 기출문제 38회 / 39회 / 40회 / 41회>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번

 

2. 다음 사건이 일어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2점]

 

[정답]

③ (다)

 

[해설] 연개소문이 왕을 시해하였고, 왕제의 아들인 장을 세워 왕으로 삼고 스스로 막리지가 되었다라는 보기 내용을 통해 연개소문이 정변을 통해 시해한 왕은 영류왕, 세운 왕은 보장왕이 된다. 안시성 전투는 보장왕 시기에 발생한 당나라와의 전투로 보기의 시기는 (다)가 된다.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가)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대승기신론소, 십문화쟁론을 저술하였다.

 

[해설] 무애가, 불교 대중화, 일심사상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승려가 원효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원효는 의상과 함께 유학길에 올랐다가 해골물을 통해 깨달음을 얻어 유학을 포기한 후 화엄종을 설립했다. 그의 저서로는 대승기신론소와 십문화쟁론 등이 있다.

 

② 화랑도의 규범으로 세속 5계를 제시한 승려는 원광이다. 

③ 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한 승려는 의상이다.

④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한 승려는 혜초이다.

⑤ 황룡사 구층 목탑 건립을 건의한 승려는 자장이다.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가), (나) 무덤 양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나) - 내부의 천장과 벽에 그림을 그리기도 하였다.

 

[해설] (가)는 신라 초기의 무덤 양식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돌무지덧널무덤이고 (나)는 삼국시대 후기 무덤양식인 굴식돌방무덤이다. 돌무지덧널무덤은 입구가 따로 없어 도굴이 어렵고 벽화를 그릴 수 없으나, 굴식돌방무덤은 통로가 있어 도굴이 쉬우며 모줄임천장이라는 특징이 있으며 쌍영총, 무용총, 강서대묘 등에서는 벽화를 확인할 수가 있다. 

 

① 모줄임 천장 구조는 (나)굴식돌방무덤에 해당한다.

② 무덤의 둘레돌에 12지 신상을 새긴 주요 무덤으로는 통일 신라의 김유신묘가 있다. 해당 묘는 굴식돌방무덤으로 (나)와 관련이 있다.

③ 황남대총은 돌무지덧널무덤으로 이외 천마총, 금관총, 호우총 등이 유명하다.

⑤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무덤은 무령왕릉으로 벽돌무덤에 해당한다. (벽화 없음)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가) 나라의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대성동 고분군 출토 판갑옷

 

[해설] 김구해, 김무력, 법흥왕에게 항복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가) 나라가 금관가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야는 철생산량이 많아 철로 된 유물이 많은데 그 중 유명한 것이 판갑옷과 청동 솥, 판갑옷과 투구, 금동관 등이 있다. 

 

① 고구려의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이다.

② 백제의 금동 대향로이다.

③ 고구려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신라유적지에서 발견한 호우명그릇이다. (호우총)

④ 백제 근초고왕이 일본에 하사한 칠지도이다.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④ 개로왕이 고구려를 견제하고자 북위에 국서를 보냈다.

 

[해설] (가)는 장수왕의 평양 천도, (나)는 장수왕이 백제 개로왕을 전사시키고 한강을 장악한 시기를 말한다. (고구려왕이 백제 왕을 죽인 것은 개로왕 밖에 없다.) 말한다.

 

① 광개토 대왕이 신라에 침입한 왜를 물리친 시기는 장수왕 이전이다. 

② 진흥왕이 화랑도를 국가 조직으로 개편한 시기는 6세기의 일이다. 진흥왕은 백제의 성왕과 관련이 있다.

③ 소수림왕이 태학을 설립하고 율령을 반포한 시기는 장수왕 이전의 시기이다.

⑤ 근초고왕이 평양성을 공격하여 고구려의 고국원왕을 전사시킨 시기는 장수왕 이전의 일이다. 고국원왕의 복수를 장수왕 때 이룬 것이다.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가)~(라)를 시행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2점]

 

[정답]

① (가) - (나) - (다) - (라)

 

[해설] (가) 관료전 지급 - 신문왕, (나) 녹읍 폐지 - 신문왕, (다) 백성에게 정전 지급 - 성덕왕, (라) 녹읍 부활 - 경덕왕 차례대로 (가), (나), (다), (라)가 된다.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9번

 

9. 다음 검색창에 들어갈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③ 수도를 중경 현덕부에서 상경 용천부로 옮겼다.

 

[해설] 대흠무, 정혜공주, 정효공주 키워드를 통해 발해 문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왕은 무왕과는 다르게 친중국, 친신라 정책을 내세웠고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 상경에서 동경으로 천도했으며 발해의 중앙 관제를 당나라의 제도를 수용하여 독자적인 3성 6부제를 실시하고 교욱기관인 주자감을 설치했으며 연호로는 대흥을 사용하였다.

 

① 인안이라는 연호는 무왕(대무예) 시기에 사용되었다.

② 장문휴를 보내 당의 동주를 공격한 시기도 무왕 때이다.

④ 대문예로 하여금 흑수 말갈을 정벌하게 한 시기도 무왕 때이다. (대무예의 동생이 대문예, 대무예의 아들은 대흠무)

⑤ 고구려 유민을 이끌고 동무산에서 나라를 세운 것은 대조영이다. 발해의 건국자.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0번

 

9. 다음 검색창에 들어갈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③ 수도를 중경 현덕부에서 상경 용천부로 옮겼다.

 

[해설] 대흠무, 정혜공주, 정효공주 키워드를 통해 발해 문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왕은 무왕과는 다르게 친중국, 친신라 정책을 내세웠고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 상경에서 동경으로 천도했으며 발해의 중앙 관제를 당나라의 제도를 수용하여 독자적인 3성 6부제를 실시하고 교욱기관인 주자감을 설치했으며 연호로는 대흥을 사용하였다.

 

① 인안이라는 연호는 무왕(대무예) 시기에 사용되었다.

② 장문휴를 보내 당의 동주를 공격한 시기도 무왕 때이다.

④ 대문예로 하여금 흑수 말갈을 정벌하게 한 시기도 무왕 때이다. (대무예의 동생이 대문예, 대무예의 아들은 대흠무)

⑤ 고구려 유민을 이끌고 동무산에서 나라를 세운 것은 발해의 건국자 대조영이다.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밑줄 그은 '대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진대법을 실시하여 빈민을 구제하였다.

 

[해설] 고구려의 사회 보장 제도, 고국천왕, 을파소라는 키워드를 통해 고국천왕 때 재상 을파소가 건의한 춘대추납의 '진대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상평창을 설치하여 물가를 조절한 시기는 고려 성종때이다. 

③ 구황촬요를 간행하여 기근에 대비한 시기는 조선 세종때이다.

④ 구제도감을 설립하여 백성을 구호한 시기는 고려시대이다.

⑤ 혜민국은 고려 시대에 가난한 백성의 질병 치료를 맡아보던 관아다.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다음 사건이 일어난 이후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가야 연맹이 대가야를 중심으로 재편되었다.

 

[해설] 고구려군이 왜적에게 신라를 구원했다라는 문구를 통해 고구려 광개토대왕과 신라 내물마립간 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때 가야와 왜가 연합하여 신라를 공격했는데 고구려가 신라를 돕는 과정에서 전기 가야를 이끌었던 금관가야가 쇠퇴하게 되었다.

 

① 옥저를 복속시킨 고구려 왕은 태조왕이다.

② 백제가 고구려의 평양성을 공격한 시기는 백제 근초고왕과 고구려 고국원왕 시기다. 

④ 신라 지배자의 칭호는 거서간 > 차차웅 > 이사금 > 마립간 > 왕 순서로 변화되었다. 신라  지배자의 칭호는 마립간 부터가 중요하다. (내물 마립간)

⑤ 고구려가 대방군을 축출하고 영토를 확장한 시기는 미천왕 때이다.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① 무령왕이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하였다.

 

[해설] (가)의 웅진으로 천도한 시기는 백제의 문주왕 때이다. (나)의 사비로 천도하고 국호를 남부여로 변경한 시기는 백제의 성왕때이다. 이 시기 사이에는 동성왕이 신라 소지마립간과 혼인으로 동맹을 강화하고 무령왕이 남조와 교류하고 22담로를 설치했다. 

 

 

② 침류왕은 백제 초기의 인물이다. 백제가 웅진과 사비로 천도한 시기는 5세기에서 7세기 후반의 일이다. 

③ 의자왕은 백제 마지막 왕이다.

④ 고이왕은 침류왕보다 더 이전의 인물이다.

⑤ 성왕 때 도읍을 사비로 옮기고 국호를 남부여라고 변경하였다.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다음 자료에 나타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지방에서 호족들이 반독립적인 세력으로 성장하였다.

 

[해설] 최치원은 6두품 출신의 진성여왕 시기의 인물로 진성여왕은 통일 신라 말의 인물이다. 이 시기에는 원종과 애노의 난과 같은 농민 봉기가 발생했으며, 지방의 호족들이 독립적인 세력으로 성장하여 결국 통일 신라가 망하고 후삼국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① 복신과 도침 등이 주류성에서 군사를 일으킨 시기는 통일신라 전이다. 

② 묘청이 중심이 되어 서경 천도를 주도한 시기는 고려 때이다.

③ 신라군이 당의 군대에 맞서 매소성에서 승리한 시기는 통일신라 전이다.

⑤ 요세가 법화 신앙에 중점을 둔 백련 결사를 주도한 것은 고려 때이다.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가)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관리에게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하였다.

 

[해설] 김흠돌의 난으로 진골 귀족 세력을 숙청하여 강력한 왕권을 확립한 왕은 통일신라의 신문왕이다. 신문왕은 국학을 설립하여 6두품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었으며,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은 폐지하였다. (상대등↓, 시중↑)  

 

① 화랑도가 국가 조직으로 개편된 것은 진흥왕 때이다. 

② 이사부를 파견해 우산국을 복속시킨 것은 지증왕 때이다.

③ 건원이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한 것은 법흥왕 때이다.

⑤ 황룡사 구층 목탑을 건립한 것은 선덕여왕 때이다. (자장의 건의)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9번

 

9. (가) 국가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특산품으로 솔빈부의 말이 유명하다.

 

[해설] 러시아 연해주, 염주성, 62개주 등의 키워드를 통해 (가) 국가가 발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발해의 특산품으로는 솔빈부의 말이 유명하다.

 

① 울산항이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한 것은 통일 신라때이다.  

③ 청해진을 설치한 것은 통일 신라 때 장보고로 청해진은 중국, 일본 사이의 중계 무역 요청지이다.

④ 건원중보는 고려 성종 때 만들어진 최초의 화폐이다.

⑤ 동시전은 경주에 설치된 신라의 관청이다.

 

 

 


2018년 제 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다음 문화유산을 남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낙랑과 왜를 연결하는 중계 무역으로 번성하였다.

 

[해설] 김해, 대성동 고분 출토 청동 솥, 도기 기마인물형 뿔잔 등을 통해 해당 나라가 금관가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금관가야는 철 생산량이 많아 덩이쇠를 화폐처럼 사용했으며 낙랑과 왜 사이에서 중계무역으로 성장하였다. 

 

① 책화는 동예의 풍습이다.

② 고구려의 미천왕이 서안평을 점령한 시기는 4세기 일이다. 

③ 백제의 동성왕은 개로왕 이후의 인물이다.

 백제의 성왕은 동성왕 이후 사비 시기의 인물이다.  

⑤ 화백회의는 신라의 만장일치제의 회의 기구다.

 


2018년 제 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⑤ 장수왕이 국내성에서 평양성으로 천도하였다.

 

[해설] (가)는 영락, 백제를 토벌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왕이 고구려 광개토대왕 시기임을 알 수 있다. (나)는 백제 개로왕이 죽었다는 것을 통해 장수왕 때임을 알 수 있다. 이 시기는 5~6세기 사이가 된다.

 

① 백제의 의자왕이 대야성을 함락한 시기는 7세기 일이다.

② 고구려의 미천왕이 서안평을 점령한 시기는 4세기 일이다. 

③ 백제의 동성왕은 개로왕 이후의 인물이다.

④ 백제의 성왕은 동성왕 이후 사비 시기의 인물이다.  

 


2018년 제 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밑줄 그은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대가야를 병합하여 영토가 확장되었다.

 

[해설] 거칠부가 역사서인 국사를 편찬한 시기는 진흥왕 때이다. 고려를 제외하고는 백제와 신라는 정복 군주 때 역사서가 제작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다. 진흥왕의 대표적인 업적으로는 화랑도를 국가 조직으로 개편하고, 네개의 순수비와 한개의 적성비를 세웠으며 대가야를 정복했다.

 

* 고구려 역사서 : 영양왕 때 이문진 <유기>, <신집>

* 백제 역사서 : 근초고왕 때 고흥 <서기>

* 신라 역사서 : 진흥왕 때 거칠부 <국사> 

 

① 9서당은 신문왕 때 편성된 중앙군이다.(지방군은 10정)

③ 외사정(지방관 비리 감찰)이 파견된 때는 문무왕 때이다.

④ 마립간으로 변경된 시기는 내물마립간 때부터다. 

⑤ 경주에 동시전이 설치된 시기는 지증왕 때이다. 

 


2018년 제 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③ 5경 15부 62주의 지방 행정 제도를 갖추었다.

 

[해설] 중대성, 정당성(대내상)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가) 국가가 발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옥저를 정복한 국가는 고구려이다. (태조왕)

② 광덕, 준풍 등의 독자적 연호는 고려 광종 때 연호이다. 발해는 인안, 대흥, 건흥 등의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④ 상수리 제도는 신라 때 볼모 겸 고문으로 지방에서 경주에 와 있던 향리 제도로 고려 기인 제도에 영향을 주었다.

⑤ 6좌평의 관제를 마련한 국가는 백제이다.

 


2018년 제 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가) 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③ 매소성에서 당의 군대를 격파하였다.

 

[해설] 복신과 도침이 부여풍과 함께 백제 부흥 운동을 일으킨 사건은 백강전투(663)로 (가)의 왕을 무열왕으로 헷갈릴 수가 있으나, 고구려 왕이 항복하고 고구려가 멸망한 시기는 삼국을 통일한 문무왕이 되므로 (가)는 문무왕이 된다. 문무왕 때에는 한반도에 들어와 있던 당나라를 물리치기 위해 당과 매소성, 기벌포 전투(676)를 벌여 당을 쫒아내고 한반도의 삼국통일을 완성하게 된다.

 

① 백성에게 정전을 지급한 왕은 문무왕 이후 성덕왕때다.

② 이사부를 보내 우산국을 복속시킨 것은 6세기 지증왕 때다.

④ 국학을 설립한 왕은 문무왕 다음 시기인 신문왕 때다.

⑤ 독서삼품과를 실시한 왕은 원성왕이다.

 


2018년 제 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가) 국가의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백제의 금관장식

 

[해설] 마한의 족속, 22담로 등을 통해 해당 (가) 국가가 백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번이 백제 유물이라는 것이 헷갈리더라도 다른 유물들은 제일 중요한 유물들이기 때문에 알아두는 것이 좋다.

 

① 발해 돌사자상

② 고구려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④ 가야 금동관

⑤ 신라 천마도

 

 

 

 


2018년 제 4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가) 나라의 문화 유산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금동관

 

[해설] 고령군, 이진아시왕을 통해 (가)나라가 대가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가야의 주된 유물로는 판갑옷과 투구, 금동관이 있다.

 

② 백제 부여 능산리지 석조 사리감

③ 신라 천마총 껴묻거리 천마도

④ 고구려 연가 7년명 금동여래입상

⑤ 발해 돌사자상

 

 

 

 

 


2018년 제 4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④ 고구려가 후연을 공격하고 요동 땅을 차지하였다.

 

[해설] (가)는 백제가 평양성을 공격해 왕을 죽였다는 것으로 보아 고구려의 '고국원왕' 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나)는 고구려의 왕이 몸소 군사를 거느리고 백제를 공격하여 왕을 피살했다는 것으로 보아 고구려의 '장수왕', 백제 '개로왕' 시기임을 알 수 있다. 이 사이 광개토대왕은 요동과 만주를 공격하여 땅을 차지하였다.

 

① 미천왕은 고국원왕 이전 시기이다.

② 당이 평양에 안동도호부를 설치한 시기는 나당연합이 고구려를 멸망시킨 이후가 된다.

③ 이문진이 유기, 신집 등의 역사서를 편찬한 시기는 고구려 후기에 해당된다. 광개토대왕은 5C 인물이다.

⑤ 관구검이 이끄는 위 군대가 고구려를 침략한 시기는 미천왕과 마찬가지로 고국원왕 이전의 시기이다.

 


2018년 제 4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가)~(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백제의 대표적인 5층 석탑이 남아 있다.

 

[해설] 정림사지, 능산리 고분군을 통해 백제의 부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일 쉬운 것으로는 정림사지에는 5층 석탑이 유명하며, 부여 능산리 고분군에서는 백제 금동 대향로와 창왕명 석조 사리감이 출토되었다.

 

① (가) - 부소산성은 사비성으로도 불렸다. 재상을 선출하던 천정대(정사암)는 부여 규암군 호암리에 있다.

② (나) - 백제 금동 대향로가 발군된 곳은 능산리 고분군의 절터다.

④ (라) - 귀족들의 놀이 도구인 나무 주사위가 출도된 곳은 신라의 안압지이다.

⑤ (마) - 무령왕릉은 공주 송산리에서 발견되었다.

 

 


<2019년 고급 기출문제 42회 / 43회 / 44회 / 45회>

2019년 제 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가)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철이 많이 생산되어 왜 등에 수출하였다.

 

[해설] 호계사 파사석탑, 수로왕, 허황옥 등의 키워드를 통해 해당 나라가 금관가야인 것을 알 수 있다. 금관가야는 전기 가야를 주도하며 철 생산량이 많아 덩이쇠를 화폐처럼 이용하고 낙랑과 왜 등에 수출하였다.

 

② 화백 회의는 신라의 귀족회의다.

③ 진대법은 고구려 고국천왕 때 재상 을파소가 건의한 빈민 구제법이다.

④ 22담로는 백제의 무령왕 때 설치되었다.

⑤ 박, 석, 김의 3성이 교대로 왕위를 계승한 시기는 신라 초기다.

 


2019년 제 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다음 검색창에 들어갈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시장을 감독하는 관청인 동시전을 설치하였다.

 

[해설] 순장을 금지하고 처음으로 우경을 실시한 왕은 신라 지증왕이다. 지증왕은 처음으로 왕 호칭을 사용했으며 국호를 사로국에서 신라로 변경하고 경주에 동시전을 설치했으며, 이사부를 시켜 우산국을 복속하였다. 

 

① 철이 많이 생산되어 왜 등에 수출하였다.

② 화백 회의는 신라의 귀족회의다.

③ 진대법은 고구려 고국천왕 때 재상 을파소가 건의한 빈민 구제법이다.

④ 22담로는 백제의 무령왕 때 설치되었다.

 


2019년 제 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② 신라와 당의 연합군이 백강에서 왜군을 물리쳤다.

 

[해설] (가)는 김춘추가 당태종에게 연합을 요청하고 있으며, (나)는 고구려 보장왕이 잡힌 것을 보아 고구려 말인 것을 알 수 있다. 이 사이에는 백제가 멸망 후 흑치상지, 복신과 도침 등이 백제 부흥 운동을 위해 왜와 연합하여 백강전투를 벌였으나 패배하였다.(663)

 

① 당이 안동도호부(평양)을 요동 지역으로 옮긴 것은 나당전쟁(기벌포 전투) 후 상황이다. 

③ 신라가 당의 군대와 맞서 매소성 전투를 벌인 것 역시 고구려 멸망 후 나당전쟁 시기의 일이다.

④ 안승이 신라에 의해 보덕국왕으로 임명된 것은 고구려 멸망 후의 일이다.

⑤ 고구려가 당의 침입에 대비하여 천리장성을 축조한 것은 영류왕 때 일이다.

 


2019년 제 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다음 특별전에 전시될 사진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점]

 

[정답]

⑤ 고려 

 

[해설] 그리 비중이 크지 않은 벽화 문제다. 딱히 외우지 않아도 5번의 그림체가 조금 다르다는 것을 통해 선택할 수 있는 문제다.

 

① 고구려 적장참수도

② 고구려 각저총 씨름도

③ 고구려 무용총 접객도

④ 수산리 고분 교예도

 

 

 

 

 

 

 

 

 

 

 


2019년 제 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밑줄 그은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계백의 결사대를 보내 신라군에 맞서 싸웠다.

 

[해설] 신라 대야성을 공격, 성주 품석이 처자를 데리고나와 항복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왕은 백제 의자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의자왕은 백제 마지막 왕으로 선덕여왕 때 신라의 대야성을 공격하고 황산벌에 계백장군을 보내 맞서 싸우게 했다.

 

① 익산에 미륵사를 창건한 것은 무왕이다.

② 사비 천도, 국호를 남부여로 변경한 것은 성왕 때다. 성왕은 진흥왕에 의해 관산성 전투에서 전사하였다. 

③ 수와 외교 관계를 맺교 친선을 모도한 왕은 신라 진평왕이다.(원광 걸사표 = 수와 통교)

④ 평양성을 공격하여 고국원왕을 전사시킨 것은 백제 근초고왕이다.

 


2019년 제 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9번

 

9. 밑줄 그은 '왕'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하였다.

 

[해설] 설총 화왕계, 만파식적을 통해 해당 왕이 신문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신문왕은 삼국통일을 완성시킨 문무왕의 아들로 아버지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문무왕릉(수중릉)과 감은사를 건립했다. 신문왕은 행정은 9주 5소경, 군사는 9서당 10정으로 통치체제를 새로 정비하고 국학을 지어 인재를 양성했으며 강력한 왕권을 세우기 위해 김흠돌의 난을 통해 대대적인 귀족을 숙청했으며 귀족들의 토지 재도를 개편하여 녹읍을 폐지하고 관료전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② 독서삼품과는 원성왕 때 시행했으나 실패한 정책이었다.

③ 병부와 상대등을 설치하고 골품제를 정비한 왕은 법흥왕이다.

④ 자장의 건의로 황룡사 구층 목탑을 건립한 왕은 선덕 여왕이다.

⑤ 각간 위홍과 대구 화상에게 삼대목을 편찬하도록 시킨 왕은 신라 하대 진성 여왕이다.

 


2019년 제 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0번

 

10. (가) 국가의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정답]

③ 발해 영광탑

 

[해설] 중국 지린성, 문왕, 효의황후, 고구려 양식 계승을 통해 (가) 국가가 발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발해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탑은 벽돌로 지어진 전탑. ③번 영광탑 뿐이다.

 

①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백제)

② 불국사 다보탑(통일 신라)

④ 개성 경천사지 10층 석탑(원나라 영향을 받은 고려 석탑)

⑤ 서울 원각사지 10층 석탑(고려 경천사지 10층 석탑의 영향을 받은 조선 탑)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가) 국가의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해설] 무용총, 수렵도, 사신도를 통해 고구려의 벽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구려의 문화유산으로 제일 유명한 ③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은 제일 유명한 유물이니 잘 알아두자!

 

① 가야 판갑옷(금관가야)

② 발해 석등 

④ 신라 기마 인물형 토기

⑤ 백제 무령왕릉 진묘수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다음 정책을 실시한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불교를 공인하였다.

 

[해설] 율령 반포, 공복 제정, 상대등을 통해 신라 법흥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외 법흥왕은 불교를 공인하고 골품제를 정비했으며, 금간가야를 정복하고 새로운 연호 '건원'을 사용했다.

 

① 우산국을 복속시킨건 지증왕 때이다.

② 관료전 지급, 녹읍 폐지는 통일 신라 때 신문왕이다.

③ 역사서는 전성기인 진흥왕 때 편찬하였다.

⑤ 황룡사 구층 목탑은 선덕여왕 때 건립되었다.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가)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후기 가야 연맹을 주도하였다.

 

[해설] 고령, 지산동 고분군, 이진아시왕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가) 나라는 대가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가야는 후기 가야 연맹을 주도하였다.

 

② 중앙군으로 2군 6위를 조직한 국가는 고려다.

③ 9주 5소경은 통일 신라의 행정 구역이다.

④ 화백 회의는 신라의 귀족 회의다.

⑤ 부여씨와 8성의 귀족층이 지배층을 이룬 나라는 백제다.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장문휴를 보내 등주를 공격했어요.

 

[해설] 인안, 발해 2대왕을 통해 당나라와 신라와 대등하게 싸웠던 대무예, 무왕인 것을 알 수 있다. 무왕은 동생 대문예로 하여금 흑수말갈을 정벌하도록 했고, 북만주 일대를 장악하는 등 정벌 전쟁을 벌였으나, 당과 신라를 견제할 목적으로 돌궐과 왜와는 우호관계를 가졌다.

 

① 낙랑군을 몰아낸 고구려의 미천왕이다.

② 국호를 남부여로 변경한 왕은 백제의 성왕이다.

④ 3성 6부제의 중왕 관제를 정비한 왕은 발해 문왕이다.

⑤ 5경 15부 62주의 지방 행정 제도를 확립한 왕은 발해 선왕이다.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다음 상황이 나타난 시기를 연포에서 옳게 고른 것은? [3점]

 

[정답]

③ 장문휴를 보내 등주를 공격했어요.

 

[해설] 흑치사지는 백제가 멸망 후 백제 부흥 운동(백강 전투)을 하는 시기에 활동한 인물이다. 해당 연도는 백강전투는 663년에 치뤄졌는데 년도를 모른다고해도 황산벌 전투는 백제의 마지막 전투, 기벌포 전투는 신라와 당나라의 전투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백강 전투는 (라)시기가 된다.

 

① 낙랑군을 몰아낸 고구려의 미천왕이다.

② 국호를 남부여로 변경한 왕은 백제의 성왕이다.

④ 3성 6부제의 중왕 관제를 정비한 왕은 발해 문왕이다.

⑤ 5경 15부 62주의 지방 행정 제도를 확립한 왕은 발해 선왕이다.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집과 수레의 크기 등 일상생활까지 규제하였다.

 

[해설] 신라는 등용하는데 (가)를 따져서 비록 재주와 뛰어난 공이 있어도 그 한계를 넘을 수 없다는 점을 통해 (가)는 골품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골품제는 법흥왕 때 정비되었으며 일상생활까지 규제되었다. 

 

① 진대법은 고구려 고국천왕 때 재상 을파소의 건의로 시행되었다.

② 원성왕의 인재 등용 제도는 독서삼품과였으나 실패했다.

③ 쌍기의 건의로 실시된 것은 고려 광종 때 과거제이다. 

④ 권문세족은 고려 후기 정치세력으로 공민왕 때 전민변정도감 등이 있다.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9번

 

9. 다음 글을 작성한 인물이 활동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원종과 애노가 사벌주에서 봉기하였다.

 

[해설] 당 빈공과에 합격, 계원필경 등을 통해 해당 인물이 최치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최치원은 6두품 출신 통일신라 말기 학자로 진성여왕 때 활동했다. 진성여왕 때는 우리나라 최초의 향가집 삼대목이 편찬되었고, 말기의 특징답게 농민의 난이 발생했는데 그 사벌주를 근거로해 원종과 애노가 난을 일으켰다.

 

① 김흠돌의 난은 통일신라 신문왕 때 발생했다.

② 최승로의 시무 28조는 고려 성종 때 일이다.

③ 원광의 세속 5계는 화랑도가 지켜야할 다섯가지 규범으로 진평왕 때 제시되었다.

⑤ 김춘추는 통일신라 전 진골출신 최초로 왕위에 올랐다. 그의 아들 문무왕이 삼국통일을 완성시킴.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0번

 

10. (가)에 들어갈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① 감은사지 3층 석탑

 

[해설] 신문왕 때 세워진 쌍탑 중 동탑이라는 문구를 통해 감은사지 3층 석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경주 불국사 다보탑(경덕왕 때)

③ 경주 분황사 모전 석탑(선덕여왕 때)

④ 평창 월정사 8각 9층 석탑(고려)

⑤ 익산 미륵사지 5층 석탑(백제 무왕)

 

 

 

 

 

 

 

 


2019년 제 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가)~(마)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② (나) - 당시 생활상을 담은 수렵도 등의 벽화가 남아 있다.

 

[해설] 장군총, 각저총, 광개토대왕릉비 등을 통해 해당 국가는 고구려라는 것을 알 수 있고, 국내성을 통해 해당 지역이 현재 만주의 지린성 부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백제의 공격으로 고국원왕이 전사한 곳은 평양이다.

③ 돌무지덧널무덤은 신라 초기의 무덤 양식이다.

④ 김정희의 금석과안록에서 비의 설립 시기가 고증된 것은 신라 진흥왕의 북한산 순수비이다.

⑤ 벽돌무덤으로 중국 양나라와 교류를 보여준 무덤은 백제 무령왕릉이다.

 

 


2019년 제 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밑줄 그은 '전투' 이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② 연개소문이 정권을 장악하고 신라를 압박하였다.

 

[해설] 온달이 사망한 전투는 아단성 전투로 고구려 말 영양왕 때 신라에게 빼앗긴 한강 유역을 되찾기 위해 전투에 출전했다가 아차산성(아단성)에서 전사하고 말았다. 이후 같은 왕 때 살수대첩이 발생했고, 영류왕 때 연개소문이 천리장성 축조를 지휘하면서 정변을 통해 대막리지가 되었다.

 

① 관구검의 공격으로 환도성이 함락된 것은 고구려 초 동천왕때다.

③ 미천왕은 동천왕 다음 왕으로 고구려 초기의 일이다.

④ 태조왕은 1세기 고구려 왕이다.(영양왕은 7세기 왕)

⑤ 장수왕의 남진정책으로 위기를 느낀 신라와 백제(비눌동맹)는 동맹을 맺게 되었다.

 


2019년 제 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밑줄 그은 '이 왕'의 재위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정답]

② 백제가 대야성을 점령하였다.

 

[해설] 소정방과 무열왕은 나당연합의 주요한 키워드이다. 이들은 백제를 멸망시켰는데 당시 백제 왕은 의자왕이었다. 의자왕은 선덕여왕 때 대야성을 점령하여 무열왕의 딸과 사위를 죽였는데 이에 분노하여 김춘추인 무열왕이 나당연합을 하게 된 이유를 만들게 되었다.

 

① 백제가 사비로 천도한 시기는 성왕 때이다.

③ 고구려가 낙랑군을 축출한 시기는 4세기 미천왕때다.

④ 매소성, 기벌포 전투는 고구려 멸망 후 한반도에 야욕을 느낀 당나라와 신라군의 전쟁이다.

⑤ 안승을 보덕국왕으로 임명한 시기는 고구려 멸망 후다.

 


2019년 제 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가) 국가에서 볼 수 있는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④ 솔빈부의 특산물인 말을 판매하는 상인

 

[해설] 상경 용천부, 고구려와의 문화적 연관성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국가가 발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발해의 특산물은 솔빈부의 말이 유명하다.

 

① 녹읍 폐지는 통일신라 신문왕 때 일이다.

② 백강 전투는 백제 멸망 후 부흥 운동이다.

③ 청해진은 통일신라 장보고가 완도에 설치한 진이다.

⑤ 지방에 22담로를 파견한 왕은 백제의 무령왕이다. 

 


2019년 제 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9번

 

9. 밑줄 그은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④ 시조 김수로왕의 설화가 삼국유사에 전해진다.

 

[해설] 김무력, 법흥왕이 그들을 우대하여 높은 관등을 주고 본국을 식읍으로 삼도록 하였다라는 문구를 통해 법흥왕 때 병합된 금관가야에 대한 내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화백 회의는 신라의 귀족 회의다.

② 진대법은 고구려 고국천왕 때 재상 을파소의 건의로 만들어진 빈민 구제법이다.

③ 박, 석, 김의 3성이 번갈아 왕위를 차지하던 시기는 신라 초기의 일이다.

⑤ 오경박사, 의박사, 역박사 등은 백제에서 파견한 유교, 기술학 학자들이다.

 


2019년 제 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0번

 

10. 다음 상황 이후에 전개된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최치원이 국왕에게 시무 10여조를 건의하였다.

 

[해설] 통일신라 하대 8살의 어린 혜공왕이 왕위에 오르자 96명의 각간들이 난을 일으켜 세력을 다투며 진골 귀족들의 왕위 쟁탈전이 심화되던 시기다. 이에 내물왕계 선덕왕이 취임을 하게 되었지만 이후에도 각종 반란이 끊이지 않아 왕권이 약화되자 진성여왕 때 빈공과에 합격한 최치원은 집권체제 강화와 골품제의 모순 등의 문제점을 개혁하기 위한 개혁안을 건의하게 되었다.

 

① 김춘추가 왕위에 오른 것은 신라가 통일되기 전 상황이다.

② 김흠돌은 신문왕의 장인으로 반역을 도모하자 신문왕이 귀족 세력을 숙청하였다.

③ 이차돈의 순교로 불교가 공인된 때는 법흥왕 시기다.

자장의 건의로 황룡사 9층 목탑을 건립한 왕은 선덕여왕이다.

 


2019년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밑줄 그은 '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진흥왕 때 신라에 복속되었다.

 

[해설] 고령, 지산동 고분군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이 나라가 대가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가야는 진흥왕 때 신라에 복속되었다.(금관가야는 법흥왕 때 복속되었다.)

 

② 나당 연합군에 멸망한 나라는 고구려와 백제다.

③ 대가들이 사자, 조의, 선인을 거느린 나라는 고구려다.

④ 진대법은 고구려의 고국천왕의 업적이다.

⑤ 박, 석, 김 3성 교대로 왕위에 오른 것은 신라 초기의 일이다.

 

 

 


2019년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④ 고구려의 광개토 대왕이 백제를 공격하였다.

 

[해설] (가)는 백제가 근초고왕이 평양성을 공격해 고국원왕을 죽인 시기고, (나)는 이에 복수하듯 장수왕이 백제 개로왕을 죽인 시기이다. 이 사이 시기의 고구려 왕은 광개토 대왕으로 광개토 대왕은 백제를 공격해 한강 이북을 차지하고, 후연과 거란을 격퇴하여 만주 일대를 장악했으며, 신라에 침입한 왜구를 격퇴해 내정간섭을 시작하게 되었다.(광개토 대왕의 신라 내정간섭 : 증거 호우명 그릇)

 

① 법흥왕은 신라의 왕이다.

② 문주왕이 웅진으로 천도한 시기는 광개토대왕 이후의 시기다. (장수왕의 남진정책 이후 개로왕 사망, 문주왕 웅진으로 천도)

③ 고구려 태조왕은 초기의 인물이다. 

⑤ 백제와 고구려가 동맹을 맺고 신라에 대항한 시기는 나당연합과 관련있다.

 


2019년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다음 기획적에 전시될 문화유산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정답]

④ ㄴ, ㄹ

 

[해설] 

 

ㄱ. 금관가야 판갑옷

ㄴ. 백제 산수무늬 벽돌

ㄷ. 고구려 연가7년명 금동 여래 입상

ㄹ. 백제 금동대향로

 

 

 

 

 

 

 

 

 

 


2019년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밑줄 그은 '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사비로 천도하고 국호를 남부여로 고쳤다.

 

[해설] 무령왕의 아들, 왕이 신라군에게 살해되었다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왕은 성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왕은 새로운 백제를 위해 사비로 천도 후 남부여로 국호를 변경했고, 진흥왕과 연합하여 고구려에 대항했으나 관산성 전투에서 동맹에 배신당하고 죽임을 당하고 말았다.

 

① 익산에 미륵사를 창건한 왕은 무왕이다.

② 동진으로 부터 불교를 수용한 왕은 침류왕이다.

③ 신라를 공격해 대야성을 점령한 왕은 의자왕이다. 

⑤ 고흥이 서기를 편찬한 시기는 백제 전성기인 근초고왕 때다.

 


2019년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7.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

③ 5경 15부 62주의 행정 제도를 갖추었다.

 

[해설] 러시아 연해주 일대, 고구려 계통의 온돌 시설, 해동성국을 통해 발해의 선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선왕은 발해 10대왕으로 말갈 대부분을 복속하고 요동으로 진출했으며, 그에 따라 지방행정 체제를 5경 15부 62주로 정비했다.

 

① 외사정을 파견한 왕은 신라의 문무왕이다.

② 22담로를 설치한 왕은 백제의 무령왕이다.

④ 집사부 외 13부를 두고 행정 업무를 분담한 왕은 신라의 신문왕이다. 

⑤ 상수리 제도는 신라의 지방 세력 견제 제도이다.

 

 

 

 

 


2019년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밑줄 그은 '이 종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

④ 참선과 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고자 하였다.

 

[해설] 도의 선사, 9산 선문을 통해 해당 종파가 선종임을 알 수 있다. 해당 유물은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탑으로 신라말 선종의 유행으로 승려의 사리나 유골을 모신 승탑과 탑비가 유행했고, 풍수지리설과 함께 참선과 깨달음을 통해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고해서 6두품과 호족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① 동경대전은 천도교(동학)의 경전이다.

② 단군을 숭배의 대상으로 한 것은 대종교이다.

③ 대성전은 공자의 위패를 모신 전각으로 향교나 성균관에 있다. 

⑤ 한울님, 시천주는 동학의 믿음이다.

 


2019년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9번

 

9. (가)에 해당하는 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⑤ 대한 제국 칙령 제41호에서 관할 영토로 명시한 곳이다.

 

[해설] 도의 선사, 9산 선문을 통해 해당 종파가 선종임을 알 수 있다. 해당 유물은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탑으로 신라말 선종의 유행으로 승려의 사리나 유골을 모신 승탑과 탑비가 유행했고, 풍수지리설과 함께 참선과 깨달음을 통해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고해서 6두품과 호족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① 몽골 항전때 임시 수도는 강화도다.

② 정약전이 자산어보를 저술한 섬은 흑산도이다. 

③ 하멜은 제주도에 표류되었다. 

④ 양헌수 부대가 프랑스 군을 격퇴한 곳은 강화도이다.

 

 

 

 

 


<2020년 고급 기출문제 46회 / 47회 / 48회 / 49회 / 50회>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3. 다음 자료를 활용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⑤ 가야 연맹의 중심지가 이동한 배경을 조사한다.

 

[해설] 고구려군이 신라를 구원하게 하였다라는 문구를 통해 고구려 광개토대왕과 신라 내물 마립간 때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때 왜와 금관가야가 힘을 합쳐 신라를 공격했는데 고구려의 도움으로 금관가야가 쇠퇴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① 백강 전투(663)는 백제 멸망 후 백제와 왜가 힘을 합쳐 싸운 백제 부흥 운동이다.

② 안동도호부(668)는 고구려 멸망 후 당나라가 평양에 설치한 군정기관이다.

③ 백제가 사비로 천도한 시기는 백제 성왕 때이다. 성왕은 신라 진흥왕에게 배신 당해 전사한 왕이다.

④ 나당 연합군이 결성된 계기는 백제 의자왕이 대야성을 공격해 김춘추의 사위와 딸을 살해하자 고구려에게 도움을 요청했으나, 무리한 요구로 거절을 하자 결국 신라는 당나라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되었고 고구려가 눈엣 가시였던 당나라는 고구려를 처치하기 위해 신라의 연합을 받아들였다.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번

 

4. (가)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지방에 22담로를 두어 왕족을 파견하였다.

 

[해설] 백제 왕릉 중 주인이 밝혀진 최초의 사례는 무령왕릉으로 (가)는 무령왕이 된다. 사마왕이라는 키워드를 통해서도 해당 왕이 무령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금마저(익산)에 미륵사를 창건한 왕은 무왕이다. (서동)

② 대야성을 함락시킨 시기는 백제 의자왕과 신라 선덕여왕 시기다.

④ 역사서는 비교적 전성기 때 편찬하므로 4세기 근초고왕 때 역사서 서기가 편찬되었다. 

⑤ 동진에서 온 마라난타를 통해 불교를 수용한 왕은 백제 침류왕이다. * 고구려는 소수림왕 때 전진에서 승려 순도로 부터 불교를 수용함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번

 

5. 다음 자료에 나타난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④ 빈공과를 준비하는 6두품 출신 유학생

 

[해설] 법화원, 장보고라는 키워드를 통해 통일 신라 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통일 신라말에는 진골 귀족 사이에 왕위 쟁탈 전이 심화되어 왕권이 약해져 지방에서는 스스로 성주, 장군이라고 칭하는 호족과 6두품들이 성장하기 시작했고, 각종 농민의 난이 발생하였다.

 

① 농상집요는 고려말에 원나라에서 들어온 농서다.

② 만권당은 충선왕이 고려말에 원나라에 세운 독서당이다.

③ 매소성, 기벌포 전투는 신라의 삼국통일 이전 나당 전쟁이다. 

⑤ 백제 부흥 운동은 신라의 삼국 통일 이전 상황이다.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6번

 

6. 다음 사실이 있었던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2점]

 

[정답]

③ (다)

 

[해설] 보기의 질문은 고구려 소수림왕에 대한 문제이다. 평양천도는 장수왕 때 영토 확장과 관련 있으므로 고국원왕과 장수왕 사이인 (다)가 정답이 된다.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7번

2. (가), (나)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이사부가 우산국을 복속시켰다.

 

[해설] 순장을 금지하고 우경을 실시한 왕은 신라 지증왕이다. 지증왕은 왕호칭을 변경하고, 국호를 신라로 변경했으며, 경주에 동시전을 설치했다. 또한, 이사부를 시켜 우산국(울릉도)을 복속시켰다.

 

① 병부와 상대등을 설치한 것은 법흥왕이다.

③ 불국사는 통일신라 경덕왕 때 건립되었다.

④ 화랑도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된 것은 진흥왕 때이다.

⑤ 문무왕 때 외사정이 파견되었다.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8번

 

8.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지방 행정 제도를 9주 5소경으로 정비하였어요.

 

[해설] 감은사, 김흠돌의 난, 진골 귀족 숙청을 통한 왕권 강화를 통해 이 왕이 신문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신문왕은 삼국통일을 완성시킨 문무왕의 아들로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했으며, 6두품을 등용하고 지방행정을 9주 5소경, 군사를 9서당 10정으로 정비 했으며, 인재 양성을 위해 국학을 설치했다. 

 

① 백성에게 정전을 지급한 왕은 다음 왕인 성덕왕이다.

② '건원'은 법흥왕 때 연호다.

③ 독서삼품과는 통일 신라 하대 원성왕 때 실시했으나 실패했다.

⑤ 동시전은 지증왕 때 설치되었다.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9.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점]

 

[정답]

① 중앙군으로 9서당을 편성하였다.

 

[해설] 중경을 통해 (가) 국가가 발해임을 알 수 있다.

9서당은 신라의 중앙군이다.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3번

 

10. (가)에 들어갈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④ 경주 분황사 모전 석탑

 

[해설] 국보 30호를 모른다고해도 신라 석탑 중 가장 오래된 석탑은 모양이 꼭 성 같아 탑이라고 하기에는 어색해 보이는 경주 분황사 모전 석탑이다. 벽돌로 쌓은 것이 아니라 벽돌 모양처럼 깎아 만든 석탑인데 선덕여왕 때 건립되었으며 모서리에는 사자상이 배치되어 있다.

 

① 영광탑 : 발해 유일한 탑이자 당의 영향을 받은 전탑(벽돌탑)이다.

②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 : 백제말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석탑 기단에 백제와의 싸움에서 이긴 당나라 소정방이 낙서한 자국이 있어 '평제탑'이라고도 불렸다.

③ 제천 장락동 7층 모전 석탑 : 통일 신라 시대 후기 석탑

⑤ 불국사 다보탑 : 통일 신라 시대 석탑(경덕왕)

 

 


2020년 제 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3번

 

3. (가)~(다)를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3점] 

 

[정답]

④ (나) - (다) - (가)

 

[해설] 백제 근초고왕이 고구려 평양성을 공격해 고국원왕이 전사하자, 후손들은 백제에 원한을 갖게 되고 광개토대왕이 영토를 넓히기 시작하면서 아들 장수왕 때 남진정책을 추진할 만큼 광활한 영토를 갖게 된다. 그러던 중 장수왕이 백제 개로왕을 죽이며 복수에 성공하게 되는데 이와중에 고구려에 위기를 느낀 신라와 백제는 동맹을 맺으며 고구려에 대항하지만, 결국 이들의 동맹은 신라 진흥왕의 배신으로 끝나고 말았다.

 


2020년 제 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번

 

4. 밑줄 그은 '왕'의 재위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거칠부가 국사를 편찬하였다.

 

[해설] 화랑, 가락국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왕은 진흥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체적으로 역사서는 나라가 힘이 있을 때 편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쉽게 진흥왕 때 역사서를 편찬했다고 외울 수 있다.

 

② 김창의 난은 통일 신라 덕왕 때 일이다. 

③ 이차돈의 순교로 교가 공인된 시기는 흥왕 때이다.

④ 내물왕 때 호칭이 마립간으로 바꼈다.

⑤ 자장은 선덕여왕에게 황룡사 9층 목탑 건립을 건의하였다.

 


2020년 제 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5번

 

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백제 금동 대향로

 

[해설] 부여 능산리 절터에서 출토, 도교와 불교의 조합을 통해 백제 금동 대향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대향로 출토 시 창왕명 석조 사리감도 함께 발견되었다.

 

② 금관가야의 도기 기마인물형 뿔잔이다. 

③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진묘수다.

④ 발해 문왕의 둘째 딸 정혜공주 무덤에서 발견된 돌사자상이다. 정혜공주묘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굴식 돌방무덤이다.

⑤ 신라 금관총에서 출토된 금관이다.

 

 

 

 


2020년 제 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6번

 

6.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거란도, 영주도 등을 통해 주변 국가와 교류하였다. 

 

[해설] 대무예를 통해 (가) 국가가 발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발해는 신라도, 거란도, 영주도 등을 통해 주변 국가들과 교류하였다.

 

① 지방의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한 왕은 백제 무령왕이다.

② 태학(소수림왕)과 경당(장수왕)을 설치한 나라는 고구려다.

③ 골품제는 신라의 법흥왕이 정비한 관등제다. 

④ 화백회의는 신라의 만장일치제의 귀족 회의다.

 

 


2020년 제 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7번

 

7.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신라가 당과 군사 동맹을 체결하였다.

 

[해설] (가)는 백제 의자왕 - 신라 선덕여왕 때 대야성이 함락되어 김춘추의 딸과 사위가 죽은 시기고, (나)는 김춘추가 당나라와 동맹을 체결한 뒤 백제와 전쟁을 치룬 황산벌 전투이다.

 

① 안승이 보덕국 왕으로 임명된 시기는 고구려 멸망 후 시기이다.

③ 살수대첩은 당나라 전, 수나라와 고구려의 전쟁이다.

④ 기벌포 전투는 신라와 당나라간의 전쟁이다.

⑤ 복신과 도침이 부여풍을 왕으로 추대한 것은 백제 부흥 운동으로 백제 멸망후가 된다.

 


2020년 제 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8번

 

8.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답변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④ 관리 감찰을 위해 사정부를 두었습니다.

 

[해설] 9주 5소경은 통일신라 신문왕 때 정비한 지방 행정 구역이다. 사정부는 무열왕 때 설치된 감찰 관청이다.

 

① 중앙군으로 2군 6위를 조직한 국가는 고려다.

② 안찰사를 파견한 국가는 고려다.

③ 중앙 관제를 3성 6부로 정비한 국가는 발해와 고려이다.

⑤ 주자감은 발해의 교육 기관이다.

 


2020년 제 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9번

 

9. (가)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④ 금강삼매경론을 저술하였다.

 

[해설] 무열왕의 사위, 설총의 아버지이자 무애가를 지은 승려는 통일 신라의 원효대사이다. 원효대사는 6두품 출신으로 불교의 대중화에 힘썼으며, 일심사상과 화쟁사상, 아미타 신앙을 강조하며 저서로는 《금강삼매경론소》, 《대승기신론소》, 《십문화쟁론》이 있다.

 

① 부석사와 낙산사를 창건한 승려는 통일신라 때 승려 의상이다.

② 결사 운동은 고려 때의 일이다. (수선사 결사 - 지눌, 백련사 결사 - 요세)

③ 왕오천축국전은 통일신라 시기 혜초가 인도를 갔다와서 쓴 기행문이다.

⑤ 신편제종교장총록은 중국과 우리나라 학승이 지은 불서를 고려의 의천이 분류한 총 목록이다.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3번

 

3. (가) 나라의 문화유산을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대성동 고분군 출토 판갑옷

 

[해설] 김해 대성동 고분군, 덩이쇠, 김수로왕이 건국을 통해 (가) 나라가 금관가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금관가야의 즉 가야의 유물을 찾으면 된다.

 

① 백제의 산수무늬 벽돌

② 백제의 칠지도

④ 백제의 진묘수(무령왕릉)

⑤ 발해의 돌사자상(정혜공주묘)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번

 

4.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⑤ 백제가 신라와 연합하여 한강 유역을 수복하였다.

 

[해설] (가)는 백제왕과 신라왕의 혼인동맹을 한 시기로 백제 동성왕과 신라 소지마립간에 해당되며, (나)는 신라 복병에게 살해된 백제의 성왕에 해당된다. 성왕은 신라 진흥왕과 동맹하여 고구려를 공격하여 일시적으로 한강 유역을 확보했으나, 진흥왕이 배신하자 대가야와 연합하여 신라를 공격했으나 관산성 전투에서 패배하고 살해당하고 말았다. 이 때 대가야는 쇠퇴하여 진흥왕에 의해 정복되었다.

 

① 고구려가 낙랑군을 축출한 시기는 4세기 미천왕때이다.

② 백제가 동진으로 부터 불교를 수용한 시기는 4세기 침류왕 때이다.

③ 신라가 고구려의 도움으로 왜를 격퇴한 시기는 4세기 신라 내물 마립간, 고구려 광개토대왕 때이다.

④ 고구려가 옥저를 정복한 시기는 고구려 초기인 태조왕때이다.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5번

 

5. 다음 가상 뉴스의 보도 내용이 나타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2점]

 

[정답]

② (나)

 

[해설] 해당 내용은 김춘추가 백제에 복수하고 삼국을 통일하기 위해 당으로 건너가 나당연합이라는 성과를 거둔내용이다. 나당연합은 당나라에게도 반가운 연합이었다. 고구려와의 안시성 전투에서 패했기 때문이다. 황산벌 전투는 백제와 신라의 마지막 전투로 이때 나당 연합으로 백제가 멸망했기 때문에 정답은 (나) 시기가 된다.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6번

 

6. (가)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하였다.

 

[해설] 김흠돌의 난, 국학 설치 등의 키워드를 통해 (가) 왕이 통일 신라 신문왕임을 알 수 있다. 신문왕 때는 녹읍을 폐지하고 관료전을 지급하는 등 왕권 강화 정책을 실시했다.

 

① 이사부를 보내 우산국을 복속시킨 것은 지증왕이다.

② 화랑도를 국가 조직으로 개편시킨 왕은 진흥왕이다.

④ 최고 지배자의 칭로를 마립간으로 변경한 것은 내물 마립간때다.

⑤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불교를 공인한 왕은 법흥왕이다.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7번

 

7. 밑줄 그은 '이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원종과 애노의 난 등 농민 봉기가 일어났다.

 

[해설] 진성 여왕, 최치원을 통해 '이 시기'는 통일신라 하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진성여왕 때에는 원종과 애노의 난과 같은 민란이 발생하였으며, 최치원은 망해가는 사회를 살려보기 위해 진성 여왕에게 시무 10조를 바쳤으나 개혁에 실패하는 등 혼란스러웠던 시기였다. 

 

① 빈민 구제 기구인 의창은 고려 성종 때 설치되었다.

③ 복신과 도침이 주류성에서 군사를 일으킨 것은 백제 부흥 운동 시기이다.

④ 묘청이 중심이 되어 서경 천도를 주장한 시기는 고려 인종 때이다.

⑤ 팔만대장경은 고려 고종 때 제작되었다.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8번

8. 밑줄 그은 '이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중정대를 두어 관리를 감찰하였다.

 

[해설] 일본은 이 국가가 고구려를 계승한 것으로 인식했다는 것으로 보아 해당 국가가 발해라는 것을 알수 있다. 중정대는 발해의 감찰 기구이다.

 

② 건원은 신라 법흥왕 때 연호이다.

③ 군사조직을 9서당 10정으로 편성한 나라는 통일 신라이다.

④ 골품에 따라 관직에 승진 제한을 둔 나라는 신라이다.

⑤ 상수리 제도를 시행하여 지방 세력을 견제한 나라는 신라이다.

(상수리 제도는 훗날 고려의 기인 제도로 이어짐)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9번

 

9. (가)~(마)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② 자장의 건의로 건립되었다.

 

[해설] 경주에 있는 각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하는 문제이다. 자장의 건의로 건립된 문화유산이 선덕여왕 때 지어진 황룡사 9층 목탑이라는 점을 알고 있으면 쉽게 풀 수 있다. 

 

① (가) 천마총 - 천마도

③ (다) 동궁과 월지 - 14면체 주사위

④ (라) 분황사지 - 분황사 모전 석탑

⑤ (마) 불국사 - 석가탑 무구정광대다라니경(현존 최고 목판 인쇄물)

 

 

 


2020년 제 4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번

 

4. 다음 지역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② 성왕이 새롭게 수도로 정한 지역을 조사한다.

 

[해설] 정림사지 5층 석탑은 부여에 있다. 부여는 성왕이 사비성로 천도하면서 국호를 남부여로 고치고 백제의 수도가 되었다. 부여의 대표적인 유적으로는 부소산성, 낙화암, 정림사지 석탑이 있다.

 

① 조선 정조 때 장용영의 외영이 설치된 곳은 수원화성이다.

③ 고려의 배중손이 삼별초를 지휘하였던 근거지는 강화도, 진도이며 후에 제주도로 들어가 싸우다가 여몽 연합군에 패하여 죽었다. 

④ 한성근 부대가 서양 세력에 맞서 항전한 장소는 강화도이다. (병인양요)

⑤ 남북한 경제 협력 사업으로 설치된 공단의 위치는 개성이다.

 

 

 


2020년 제 4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5번

 

5. 밑줄 그은 '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② 건원이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제정하였다.

 

[해설] 김구해와 금관국이 항복했다라는 것을 통해 금관가야가 신라에 의해 정복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금관가야를 정복한 왕은 신라의 법흥왕이다. (진흥왕은 대가야를 정복했다.) 법흥왕은 상대등과 병부를 설치했으며, 불교를 공인하고 율령을 반포했다. 또한 골품제를 정비하고 '건원'이라는 연호를 사용했다.

 

①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한 왕은 통일신라 신문왕이다.

③ 지방에 22담로를 두어 왕족을 파견한 왕은 백제 무령왕이다. 

④ 독서삼품과를 시행하여 인재를 등용한 왕은 통일신라의 원성왕이다.

⑤ 자장의 건의로 황룡사 구층 목탑을 건립한 왕은 신라 선덕여왕이다.

 


2020년 제 4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6번

 

6. (가) 국가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울산항, 당항성이 무역항으로 번성하였다.

 

[해설] 일본 도다이사 쇼소인에서 발견된 문서로 촌락과 경제 상황 등을 세밀하게 파악한 문서는 통일신라의 민정문서(토지문서)이다. 그러므로 (가) 국가는 통일신라가 된다.

 

① 은병(활구)가 화폐로 제작된 시기는 고려 숙종 때이다.

②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창고가 있던 나라는 고구려이다.

③ 목화, 담배 등이 상품 작물로 재배된 나라는 조선이다. 

⑤ 현직 관리를 대상으로 직전법이 실시된 나라는 조선(세조)이다.

 

 


2020년 제 4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7번

 

7.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④ 연개소문이 정변을 일으켜 권력을 장악하였다.

 

[해설] (가)는 을지문덕의 살수대첩으로 영양왕 때 있었던 일이며, (나)는 보장왕 때 일어난 나당연합군과의 전쟁을 다루고 있다. 보기의 내용 중에서 이 사이에 일어난 일로 가장 알맞는 것은 영류왕 때 일어난 연개소문의 정변이라고 할 수 있다. 연개소문은 영류왕을 살해하고 보장왕을 왕위에 올리며 스스로 대막리지가 되어 정권을 장악한 인물이다.

 

① 안승이 신라에 의해 보덕국왕에 책봉된 시기는 고구려 멸망후의 일이다.

② 미천왕이 서안평을 공격하여 영토를 넓힌 시기는 고구려 4세기의 일이다. 보기는 7세기에 일어난 일이다.

③ 광개토 대왕이 신라에 침입한 왜를 물리친 시기는 5세기로 보기의 내용보다 이전의 일이다. 

⑤ 장수왕이 백제를 공격(개로왕)하여 한성을 함락시킨 시기는 5세기 일이다.

 


2020년 제 4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8번

 

8.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주자감을 설치하여 인재를 양성하였다.

 

[해설] 중대성, 정당성 등의 키워드를 통해 해당 국가가 발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보기의 내용 중 발해와 관련 있는 기관은 주자감(교육기관)이다. 

 

① 광군을 창설하여 외침에 대비한 국가는 고려이다.

③ 골품제라는 엄격한 신분제를 마련한 나라는 신라이다.

④ 9주 5소경의 지방 행정 제도는 통일 신라의 제도이다.

⑤ 왕족인 부여씨와 8성의 귀족층이 지배층을 이루었던 나라는 백제이다.

 


2020년 제 4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9번

 

9. 다음 검색창에 들어갈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④ 최치원이 왕에게 시무 10여 조를 건의하였다.

 

[해설] 원종와 애노의 반란, 적고적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왕은 통일 신라 마지막 여왕인 진성여왕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진성여왕은 통일 신라 후기의 인물로 당시 혼란스러운 신라를 위해 최치원이 왕에게 시무 10조의 개혁안을 건의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① 왕의 장인인 김흠돌이 반란을 도모한 시기는 신문왕 때이다.

강조의 정변은 고려 목종을 폐위시킨 정변으로 제2차 고려, 거란 전쟁의 원인이 되었다.

③ 거칠부가 왕명을 받들어 국사를 편찬한 시기는 신라 진흥왕 때다.

⑤ 복신과 도침 등이 부여풍을 왕으로 추대한 시기는 백제 멸망 후 백제부흥운동과 관련있다.

 


2020년 제 5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번

 

4. 밑줄 그은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김흠돌을 비롯한 진골 귀족 세력을 숙청하였다.

 

[해설] 감은사, 만파식적을 통해 해당 왕이 '신문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신문왕은 통일신라 초기의 왕권을 강화한 왕으로 국학을 세워 학문을 장려하고 6두품을 등용하여 왕의 곁에서 정치적으로 성장하게 만들었다. 귀족의 경제 기반을 약화시키기 위해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했으며, 효율적인 통치를 위해 지방행정을 9주 5소경으로 정비하고, 군사는 9서당 10정으로 정비하므로서 고구려인과 백제 유민 등 민족 융합에 힘썼다. 또한, 왕의 장인인 김흠돌이 난을 일으키자 신문왕을 이를 계기로 귀족 세력에 대한 대대적인 숙청을 진행했다.

 

① 병부와 상대등을 설치한 것은 법흥왕이다.

② 이사부를 보내 우산국을 복속한 것은 지증왕이다.

③ 마립간이라는 칭호를 처음 사용한 왕은 내물마립간이다.

④ 매소성 전투에서 당의 군대를 격파한 것은 문무왕이다.

 


2020년 제 5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5번

 

5.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② 을지문덕이 살수에서 수의 군대를 물리쳤다.

 

[해설] 왕의 이름이 거련, 고구려 군사가 추격하여 왕을 해쳤다(개로왕)라는 것을 통해 해당 고구려 왕은 장수왕인 것을 알 수 있다. 안시성전투를 통해서는 해당 고구려 왕이 보장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영양왕 때 을지문덕 장군이 수의 군대를 물리친 것이 장수왕과 보장왕 사이에 있었던 올바른 사건이다.

 

① 미천왕이 서안평을 점령한 것은 고구려 초인 4세기에 해당된다.

③ 고국원왕이 백제의 평양성 공격으로 전사한 시기도 역시 4세기에 해당된다.

④ 관구검이 이끄는 위의 군대가 고구려를 침략한 시기는 동천왕 때로 3세기에 해당된다.

⑤ 광개토 대왕이 군대를 보내 신라에 침입한 왜를 격퇴한 시기는 장수왕 이전이다. 장수왕은 광개토 대왕의 맏아들이다.

 


2020년 제 5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6번

 

6. (가)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철이 많이 생산되어 낙랑과 왜 등에 수출하였다.

 

[해설] 김해 대성동, 김수로왕이 건국이라는 것을 통해 (가) 나라는 금관가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금관가야는 전기 가야 연맹을 주도한 나라로 철 생산량이 많아 덩이쇠를 화폐처럼 사용하고, 낙랑과 왜 사이에서 철을 수출하는 등 중계무역으로 성장했으나 6세기 때 신라의 법흥왕에게 병합되었다. 

 

① 골품에 따라 관등 승진에 제한이 있었던 나라는 신라이다.

② 만장일치제로 운영된 화백 회의는 신라의 회의기구이다.

③ 여러 가들이 별도로 사출도를 주관한 나라는 부여이다.

④ 박, 석, 김의 3성이 교대로 왕위를 계승한 것은 신라이다.

 


2020년 제 5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7번

 

7. 밑줄 그은 '이 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진흥왕과 연합하여 한강 하루 지역을 되찾았다.

 

[해설] 관산성에서 전사한 왕이라는 것을 통해 해당 왕은 백제의 성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백제의 성왕은 진흥왕과 동맹하여 고구려를 공격하고 한강을 확보했으나 신라의 배신으로 한강을 빼앗기고 관산성 전투에서 전사하고 말았다. 

 

① 익산에 미륵사를 창건한 왕은 백제 무왕이다.

② 동진으로 부터 불교를 수용한 왕은 백제의 침류왕이다. 

③ 윤충을 보내 대야성을 함락한 왕은 백제의 마지막 왕인 의자왕이다.

④ 고흥으로 하여금 역사서인 서기를 편찬하게 한 왕은 백제의 근초고왕이다.

 


2020년 제 5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8번

 

8.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정당성의 대내상이 국정을 총괄하였다.

 

[해설] 동모산에 도움하고 나라를 세우다, 당의 동주를 공격, 일본에 국서를 보내 고려 국왕이라 칭하다라는 것을 통해 해당 국가가 발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발해는 당의 3성 6부제를 수용하였으나 운영과 명칭은 독자적이었다. 정당성을 관장하는 대내상이 국정을 총괄하였다.

 

① 9서당 10정의 군사조직은 통일 신라 때 신문왕의 업적이다.

③ 지방관을 감찰하기 위해 외사정을 파견한 것은 통일 신라의 문무왕이다.

④ 위화부 등 13부를 두어 행정 업무를 분담한 것은 신라의 진평왕이다.

⑤ 마진이라는 국호와 무태라는 연호를 사용한 것은 후고구려의 궁예이다.

 

 


위 이미지는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시험 자료실 PDF 파일이 사용되었습니다. 최근 15회차 시험문제는 아래 링크를 통해 온라인에서 직접 기출문제 풀기를 진행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풀기 바로 가기 >

 

 

아래 삼국시대와 남북국시대 요약정리 링크를 남겨드리니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한번 요약정리를 통해 학습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열공하세요!

 

삼국시대 요약정리 바로 가기 >

 

[한국사 요약정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고급/1급) 삼국시대(고구려, 백제, 신라) + 가야

삼국 시대는 연맹 왕국 단계를 지나 중앙집권적인 고대 국가로 발전한 고구려, 백제, 신라와 이 삼국에 영향을 끼친 가야 연맹이 세력을 다투던 시기입니다. 7세기 말 신라가 한반도를 통일하기

parksunny.tistory.com

남북국시대 요약정리 바로 가기 >

 

[한국사 요약정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고급/1급) 남북국시대(통일신라, 발해)

남북국 시대는 한반도 중남부를 통일한 통일 신라와 고구려 멸망 후 만주 지역에 고구려 유민과 말갈인이 규합하여 건국한 발해가 공존했던 시기입니다. '남북국'이라는 용어는 조선 후기 실학�

parksunn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