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기출문제

[한국사 기출문제] 역대 현대사 고급/1급(심화) 기출문제 정답과 해설 모음

by 박또니 2020. 7. 19.
반응형

 

 

현대사회에서는 그동안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출제된 시험문제 중 고급과 심화에 해당하는 기출문제를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내용이 많아 다소 오타가 있을 수 있는 점 양해를 부탁드리며, 오타나 틀린 부분이 발견되었을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화이팅 하세요!

 

※ 일반적으로 현대사회 문제는 회차당 평균 4~5문제 정도 출제되고 있습니다.   

 


<2008년 고급 기출문제 4회 / 5회>

2008년 제 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다음 성명이 계기가 되어 나타난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③ 대통령 직선제 개헌

 

[해설] 전국에 걸친 온 국민의 민주화 행진, 장기 집권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6월 민주 항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6월 민주 항쟁을 통해서 6.29 민주화 선언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16년만에 직선제가 실시될 수 있었다.

 

① 부마항쟁은 유신체제가 붕괴되는 배경이 되었다.

② 4.19혁명은 3.15 부정선거가 원인이 되어 발발 되었다.

④ 4.19 혁명 이후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면서 우리나라 최초이자 대한민국 유일한 내각 책임제인 장면 내각제가 수립되었다.

⑤ 5.18 민주화 운동은 신군부의 등장과 비상 계엄령의 전국 확대와 관련이 있다. (관련 기록물은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었음)

 


2008년 제 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6번

 

46. 다음 선언문이 발표될 당시의 헌법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독도 영유권에 관한 문제

 

[해설] 일본에서 많은 차관을 들여옴, 일본의 식민 통치에 대한 보상문제 등, 한국이 지나치게 양보했기 때문에 여기에 반대하는 대학생들의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다는 것을 통해 박정희 정부 때 체결한 한일 협정(한일 기본 조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된 협정 내용으로는 한일 어업 협정, 재일교포의 법적 지위 및 대우 협정, 재산 및 청구권에 관한 문제의 해결 및 경제협력에 관한 한일 청구권 협정(개인에 대한 배상이 아닌 국가에 대한 배상), 문화재 협정이 있다. 이 대가로 박정희 정부는 유상자금, 무상자금 및 차관을 합쳐 8억달러를 받아냈다.

 


2008년 제 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8번

 

48. 밑줄 그은 '이 협정'에서 다루고 있지 않은 것은? [1점]

 

[정답]

② 독도 영유권에 관한 문제

 

[해설] 일본에서 많은 차관을 들여옴, 일본의 식민 통치에 대한 보상문제 등, 한국이 지나치게 양보했기 때문에 여기에 반대하는 대학생들의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다는 것을 통해 박정희 정부 때 체결한 한일 협정(한일 기본 조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된 협정 내용으로는 한일 어업 협정, 재일교포의 법적 지위 및 대우 협정, 재산 및 청구권에 관한 문제의 해결 및 경제협력에 관한 한일 청구권 협정(개인에 대한 배상이 아닌 국가에 대한 배상), 문화재 협정이 있다. 이 대가로 박정희 정부는 유상자금, 무상자금 및 차관을 합쳐 8억달러를 받아냈다.

 


2008년 제 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가)와 (나) 노래가 등장했던 시기의 사회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① 과외가 금지되고 대학 입학 본고사가 폐지되었다.

 

[해설] (가)는 새마을 운동 노래 가사이며, (나)는 양희은의 아침이슬이다. 새마을 운동은 1970년대 박정희 정부 때 농촌의 현대화를 위해 시작된 운동이며, 양희은의 아침이슬은 박정희 유신 시기 때 긴급조치 9호로 인해 금지곡으로 지정되었다. 과외가 금지되고 대학 입학 본고사가 폐지된 시기는 전두환 정부 때이다.

 

 


2008년 제 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다음 성명 발표의 영향으로 나타난 사실은? [2점]

 

[정답]

② 남북 조절 위원회가 설치되었다.

 

[해설] 자주, 평화, 민족 대단결의 통일 원칙에 남북이 합의한 성명은 박정희 정부 때 7.4 남북 공동 성명으로 발표 이후 남북 조절 위원회가 설치되었다.

 

① 1차 이산가족 상봉은 전두환 정부 때, 2차 이산가족 상봉은 김대중 정부때이다.

③ 남북 기본 합의서는 노태우 정부 때 채택되었다.

④ 노태우 정부 때 남북 기본 합의서와 함께 발효되었다.

⑤ 남북한 동시 유엔 가입 역시 노태우 정부 때이다.

 


<2009년 고급 기출문제 6회 / 7회>

2009년 제 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다음은 1956년 정.부통령 선거에서 나온 각 정당의 구호이다. (가) ~ (다) 정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정답]

⑤ (나) 정당과 (다) 정당은 본래 같은 당이었으나 입장 차이로 인해 분당 되었다.

 

[해설] (가)는 민주당 신익희, (나)는 자유당 이승만, (다)는 진보당의 조봉암이다. 신익희는 민주당 공천으로 유세를 가던 중 열차에서 뇌출혈로 갑작스럽게 사망하였고, 이승만은 사사오입 개헌으로 중임 제한이 철폐되면서 또 다시 출마할 수 있었다. 조봉암은 평화 통일론을 주장하며 관심을 모으기도 했으나 이후 이승만 정권이 진보당 당수 조봉암 등에게 간첩혐의를 씌우는 일명 '진보당 사건'을 발생시켜 사형을 시켰다. 

 

 

 


<2010년 고급 기출문제 8회 / 9회 / 10회>

2010년 제 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가)와 (나) 사이에 있었던 사실로 역사 신문을 만들고자 한다. 기사 제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① 사건 파일 : 6월 민주 항쟁

 

[해설] (가)는 박정희 정권 때 6차 개헌을 말하는 것이고, (나)는 박정희 유신 시기 긴급 조치권이 실행된 7차 개헌(유신 헌법)을 말하는 것이다. 박정희 시기와 관련이 없는 것을 고르면 된다.

 

② 7.4 남북 공동 성명은 1972년에 진행되었다.

③ 와우 아파트 붕괴 사건은 1970년대 발생하였다.

④ 서울 - 부산 고속 국도는 1970년대 개통되었다.

⑤ 제 3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은 1972년에 시작되었다.

 

 


2010년 제 1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선생님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답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대통령 직선제와 양원제를 규정한 개헌안을 통과시켰어요.

 

[해설] 우리손으로 제정된 국회 의원 선거법이라는 것을 통해 제헌 국회가 끝난 후 1950년 5월 30일에 실시된 선거를 말한다. 이 선거를 통해 1차 개헌(발췌 개헌)이 통과되어 대통령 선거가 직선제로 변경되고 의미상 양원제를 규정한 개헌안이 통과되었다. 

 

① 국회 의원의 임기가 2년인 것은 제헌 국회의다.

② 간접 선거로 대통령을 선출한 것도 제헌 국회의다.

③ 비상 계엄령에 의해 조기 해산 된 것은 박정희 유신 정권과 관련이 있다.

④ 반민족 행위 특별 조사 위원회가 구성된 것은 제헌 국회와 관련이 있다.

 


<2011년 고급 기출문제 11회 / 12회 / 13회>

2011년 제 1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6번

 

46. 다음은 대한민국 헌법의 개정 내용을 정리한 표이다. (가) ~ (마)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정답]

(다) - 7.4 남북 공동 성명을 계기로 이루어졌다.

 

[해설] (다) 6차 개헌은 7. 4 남북 공동 성명 이전의 일이다. 박정희는 해당 개헌을 통해 3선 연임을 허용하며 장기 집권에 성공하게 된다.

 

※ 대한민국 헌법사

1차 개헌(1952) : 일명 발췌 개헌, 국회 간선제 / 대통령 직선제 / 국회 양원제로 규정

2차 개헌(1954) : 일명 사사오입 개헌, 초대 대통령에 한해 중임 제한 철폐

3차 개헌(1960) : 4.19 혁명 이후 허정 과도 내각 때 추진, 내각 책임제, 국회 양원제(민의원과 참의원) 채택

4차 개헌(1960) : 3.15 부정 선거 관련인에 대한 처벌 규정, 소급 입법 제정

5차 개헌(1962) : 임기 4년의 대통령 직선제(대통령 중심제 및 국회 단원제)

6차 개헌(1969) : 대통령 3선 연임 제한 철폐(3선 연임 허용)

7차 개헌(1972) : 일명 유신 헌법, 통일 주체 국민 회의에 의한 대통령 간선제(임기 6년, 중임 제한 철폐, 긴급 조치권, 국회 해산권 등)

8차 개헌(1980) : 대통령 7년 단임 간선제

9차 개헌(1987) : 대통령 5년 단임 직선제 마련(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음)   

 


2011년 제 1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8번

 

48. 다음 우표들을 발행한 정부 하에서 일어난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광주 대단지 사건이 일어났다.

 

[해설] 100억불 수출, 적십자 회담, 서울 -부산 간 고속도로 준공 등은 박정희 정부에서의 치적이다. 광주 대단지 사건에 대해서 모르더라도 다른 보기 소거법을 통해 정답을 알 수 있다. 

 

② 우루과이 라운드가 체결된 것은 김영삼 정부와 관련 있다.

③ 4.13 호헌 초치를 선언한 것은 전두환 정부와 관련 있다.

④ 3저 호황으로 수출이 크게 늘어난 것은 전두환 정부와 관련 있다.

⑤ 미국 원조에 힘입어 삼백 산업이 발달한 것은 이승만 정부와 관련이 있다.

 


2011년 제 1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가), (나)는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운동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정답]

④ ㄱ, ㄷ, ㄹ

 

[해설] (가)는 1907년에 일어난 국채 보상 운동이고, (나)는 1997년에 일어난 금 모으기 운동이다. 이와 관련된 정답을 고르면 된다.

 

ㄴ. 국채 보상 운동은 대한 매일 신보 등의 적극적인 홍보로 성과를 거두었다.

 

 


2011년 제 1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4번

 

44. 다음 기사가 보도된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제2차 석유 파동으로 경제 위기를 맞았다.

 

[해설] 신민당, 농성 중이던 여성 섬유 노동자들을 통해 해당 사건이 YH 무역 사건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사건은 부마 민주 항쟁이자 유신의 붕괴까지 도화선이 된 사건으로 당시 2차 석유 파동(1978)으로 경제 위기 속에 있었다.

 

② 3저 호황으로 물가가 안정되고 수출이 늘어난 시기는 전두환 정부 때이다.

③ 원조 문자를 가공하는 삼백 산업과 관련있는 것은 이승만 정부 때이다.

④ 경부 고속 국도를 개통하여 사회 간접 자본을 확충한 것은 유신 이전의 일이다.

⑤ 국제 통화 기금의 금융 지원을 받아 국가 부도를 면한 것은 김영삼 정부와 관련이 있다.

 


2011년 제 1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다음 상황과 관련된 개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⑤ ㄷ, ㄹ

 

[해설] 임시 수도 부산에서의 개헌, 부산 정치 파동 등을 통해 해당 개헌이 6.25 전쟁 중 진행된 1차 개헌(발췌 개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발췌 개헌은 대통령 선출 방식을 자신들이 유리한 직선제로 변경하였고, 국회를 민의원과 참의원의 양원제로 구성하기로 했다.

 

ㄱ. 대통령 중임 제한을 철폐한 것은 2차 개헌과 관련있다.

ㄴ. 국회를 단원제로 운영하기로 한 것은 제헌 헌법과 관련 있다.

 

 


<2017년 고급 기출문제 34회 / 35회 / 36회 / 37회>

2017년 제 3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7번

 

47. 밑줄 그은 '개헌'의 결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⑤ 개헌 당시의 대통령 한해 중임 제한이 철폐되었다.

 

[해설] 자유당, 사사오입론 등을 통해 해당 개헌이 이승만 정부 때 2차 개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차 개헌은 사사오입 개헌이라고도 불리며 초대 대통령에 한해 중임 제한이 철폐되었다.

 

① 정부 형태가 내각 책임제로 바뀌게 된 것은 3차 개헌과 관련있다.

② 통일 주체 국민 회의에서 대통령을 선출하는 것은 박정희 유신 정권에 해당된다. (7차 개헌)

③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에 의해 선출된 것은 6.29 민주화 선언 이후 9차 개헌에 해당된다.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④ 국회에서 간접 선거 방식으로 대통령이 선출되는 것은 제헌 국회에 해당 된다.

 


2017년 제 3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8번

 

48. 다음 정부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1점]

 

[정답]

⑤ 한.독 근로자 채용 협정에 의해 서독으로 파견되는 광부

 

[해설] 베트남 파병, 경부 고속도로 준공, 유신 헌법 공포 등을 통해 박정희 정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농지 개혁법 제정은 이승만 정부의 초기 정책이다.

② 금융 실명제는 김영삼 정부에서 실시한 정책이다.

③ 외환 위기 극복을 위한 금모으기 운동은 김대중 정부 때 실시되었다.

④ 한.칠레 자유 무역 협정(FTA)는 노무현 대통령 때 한정 체결되었다가 재협상 후 이명박 정부에서 발효되었다.

 


2017년 제 3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관련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해설] 80만 광주 시민의 결의, 무력 탄압, 계엄령 등을 통해 전두환 정부 때 발생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민주화 운동은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① 한.일 국교 정상화에 반대하여 일어난 운동은 6.3 항쟁으로 박정희 정부와 관련있다.

② 4.13 호헌 조치에 국민들이 저항하며 시작된 것은 6월 민주화 항쟁이다.

③ 3.15 부정 선거에 항의하는 시위에서 비롯된 것은 4.19 혁명으로 이를 통해 이승만 정권이 무너지는 계기가 되었다.

⑤ 3.1 민주 구국 선언을 통해 긴급 조치 철폐 등을 요구한 것은 박정희 유신 시대에 발생한 일이다.

 


2017년 제 3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밑줄 그은 '이 선언'이 발표된 결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남북한이 개성 공단 조성에 합의하였다.

 

[해설] 사진을 통해 북한의 김정은과 대한민국의 김대중 대통령이 만난 최초의 남북 정상 회담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남북 정상 회담을 통해 6.15 남북 공동 선언이 발표되었다.

 

① 남북 기본 합의서가 채택된 것은 노태우 정부때의 일이다.

② 남북 조절 위원회가 설치된 것은 박정희 정부때의 일이다.

③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이 이루어진 것은 노태우 정부때의 일이다.

⑤ 이산가족의 고향 방문이 처음으로 성사된 것은 전두환 정부때의 일이다.

 


2017년 제 3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8번

 

48. 밑줄 그은 '정부' 시기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농촌 근대화를 표방한 새마을 운동이 전개되었다. 

 

[해설] 미니스커트 단속은 박정희 유신 시기에 시작되었다. 문제의 보기 중 박정희 정부 시기에 시행된 것은 새마을 운동이다.

 

① 프로 야구단이 정식으로 창단된 것은 전두환 정부 때이다.

② 양성평등 실현을 위해 호주제가 폐지된 것은 노무현 정부 때의 일이다.

④ 과외 전면 금지와 대학 졸업 정원제가 시행된 것은 전두환 정부 때의 일이다.

⑤ 외환 위기 극복을 위해 금 모으기 운동이 전개된 것은 김대중 정부 때의 일이다.

 


2017년 제 3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가)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정답]

⑤ ㄷ, ㄹ

 

[해설] 박종철 고문 사건 등을 통해 (가)는 전두환 정부 시기에 발생한 6월 민주 항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6월 민주 항쟁에서는 호헌 철폐와 독재 타도 등의 구호를 내세웠으며, 결국 6.29 민주화 선언을 통해 9차 개헌인 대통령 5년 단임 직선제가 마련될 수 있었다.

 

ㄱ. 계엄군의 무력 진압으로 시민들이 희생된 것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과 관련있다.

ㄴ. 국민의 요구에 굴복하여 대통령이 하야한 것은 최초의 민주화 운동인 4.19 혁명을 통해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게 된 것이다. 

 

 


2017년 제 3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다음 대회를 개최한 정부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남북 기본 합의서를 채택하였다.

 

[해설] 서울 올림픽은 노태우 정부 때 개최되었다. 노태우 정부 때 통일 정책으로는 남북 UN 동시 가입과 남북 기본 합의서를 통한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을 했다는 것이다.

 

① 남북 조절 위원회가 구성된 것은 박정희 유신 정부 때이다.

③ 개성 공단 건설 사업을 실현한 것은 김대중 정부 때이다.

④ 7. 4 남북 공동 성명은 박정희 유신 정부 대의 일이다.

⑤ 분단 이후 최초로 남북 정상 회담이 진행된 것은 김대중 정부 때의 일이다.

 


2017년 제 3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6번

 

46. 다음 협정이 적용된 시기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저분. 제당. 면방직의 삼백 산업이 성장하였다.

 

[해설] 한.미 원조 협정은 이승만 정부 때 미국에 원조 경제로 실시되었다. 이를 통해 한국은 가공 삼백 산업이 발달하였으나 1958년 원조 경제에서 유상 차관으로 형태로 전환되었다.

 

① 경부 고속 국도가 개통된 시기는 박정희 정부 때이다.

②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한 것은 김영삼 정부 때이다.

④ 3저 호황으로 물가가 안정되고 수출이 증가된 것을 전두환 때이다.

⑤ 태통령의 긴급 명령으로 금융 실명제가 실시된 것은 김영삼 정부 때이다.

 


2017년 제 3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7번

 

47. (가)~(다)의 전선을 전쟁이 진행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점]

 

[정답]

(다) - (가) - (나)

 

[해설] 북한 군의 남침으로 시작된 6.25 전쟁은 한국이 최후 방어선인 (다) 부산까지 수세에 밀리는 현상을 만들었다. 이에 맥아더장군을 포함한 UN군은 인천상륙장전을 통해 최대 북진선인 (가)까지 올라가게 되었으나 북한을 도운 중국군의 원조로 북한은 (나)선까지 진군 이후 38선 인근에서 휴전 협정이 진행되었다. 

 

 

 

 

 

 

 

 

 


2017년 제 3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가)에 들어갈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장면 내각이 출범하는 배경이 되었다.

 

[해설] 이승만 장기 독재에 저항, 김주열 열사 등을 통해 해당 운동은 4.19 혁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4.19 혁명을 통해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게 되면서 허정 과도 내각이 집권하였고 이후 대한민국 최초이자 현재까지 유일한 내각 책임제가 출범하게 되었다.

 

② 4.13 호헌 조치 철폐를 요구하는 것은 6월 민주 항쟁이다.

③ 굴욕적인 한.일 국교 정상화에 반대한 것은 6.3시위로 한일 수교에 반대하는 대중의 대대적인 반발이었다.

④ 신군부의 계엄령 확대와 무력 진압에 항거한 것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과 관련이 있다.

⑤ 3.1 민주 구국 선언을 통해 유신 체제에 저항한 것은 박정희 유신 정권과 관련이 있다.

 


2017년 제 3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다음 선언을 발표한 정부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금강산 관광 사업을 실시하였다.

 

[해설] 해당 사료는 6.15 남북 공동 선언문이다. 해당 선언문은 김대중 정부에서 진행된 통일 정책으로 김대중 정부의 통일 정책과 관련된 보기를 고르면 된다.

 

① 남북 조절 위원회는 박정희 유신 시기에 설치되었다.

③ 남북 기본 합의서는 노태우 정부 시기에 이루어졌다.

④ 제 2차 남북 정상 회담은 노무현 정부 시기에 개최되었다.

⑤ 최초의 이산가족 고향 방문은 전두환 정부 시기에 성사되었다.

 


2017년 제 3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6번

 

46. (가)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⑤ 희생자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특별법이 제정되었다.

 

[해설] 제주에서 민간인들을 살상한 사건은 제주 4.3 사건으로 이는 제주도 내의 남로당을 척결한다는 명목으로 죄없는 많은 양민들을 학살한 사건을 말한다. 이후 해당 사건은 노무현 정부 때 와서야 국가적으로 사과하게 되었다.

 

① 4.13 호헌 조치에 저항하며 일어난 것은 6월 민주 항쟁이다.

② 장면의 민주당 정권이 들어서는 계기가 된 것은 4.19 혁명이다.

③ 전개 과정에서 3.1 민주 구국 선언이 발표된 것은 박정희 유신 시기와 관련이 있다.

④ 3.15 부정 선거에 항의하는 시위에서 비롯된 것은 4.19 혁명이다.

 


2017년 제 3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7번

 

47. 다음 뉴스의 사건이 일어난 정부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⑤ 자립 경제 구축을 내세운 제 1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진행되었다.

 

[해설] 한.일 국교 정상화 추진에 반대하는 시위는 박정희 정부 때 일어난 6.3 시위이다. 박정희 정부에서 진행한 경제 정책과 맞는 것을 고르면 된다. 

 

①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한 것은 김영삼 정부이다.

② 칠레와 자유 무역 협정(FTA)가 체결된 것은 노무현 정부 때이다.

③ 금융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금융 실명제가 실시된 것은 김영삼 정부 때이다. 

④ 세계 무역 기구(WTO)출법으로 시장 개방이 가속화된 시기는 김영삼 정부 때이다.

 


2017년 제 3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8번

 

48. 다음 자료가 작성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3점]

 

[정답]

④ (라)

 

[해설] 긴급 조치, 장준하를 통해 해당 시대가 박정희 유신 시기임을 알 수 있다. 박정희 유신 시기는 1972년부터 시작되었다. 이 시기를 잘 모른다고 할지라도 부마항쟁은 결국 유신 체제를 붕괴 시키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시기상 (라)에 해당되는 것을 알 수 있다.

 

 

 

 

 


2017년 제 3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가)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전개 과정에서 시민군이 자발적으로 조직되었다.

 

[해설] 비상 계엄령, 신군부의 조치에 반대, 계엄군의 무차별적인 폭력 등을 통해 해당 운동이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허정 과도 정부가 구성되는 계기가 된 것은 4.19 혁명 이후이다.

② 호헌 철폐와 독재 타도 등의 구호를 내세운 것은 6월 민주 항쟁이다.

③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이끌어 낸 것은 6월 민주 항쟁의 성과이다.

⑤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대학 교수단의 시위 행진이 있었던 것은 4.19 혁명과 관련이 있다.

 

 

 

 


2017년 제 3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가) 정부의 통일 정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남북 기본 합의서를 채택하였다.

 

[해설]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은 노태우 정부 때의 통일 정책이다. 이외 통일 정책으로는 남북 UN 동시 가입, 남북 기본 합의서 채택 등이 있다.

 

② 금강산 관광 사업을 시작한 것은 김대중 정부에서다.

③ 경의선 복원 공사를 시작한 것은 김대중 정부에서다.

④ 남북 조절 위원회는 박정희 유신 시기에 설치되었다.

⑤ 제 2차 남북 정상 회담은 노무현 정부 때 개최되었다.

 

 


<2018년 고급 기출문제 38회 / 39회 / 40회 / 41회>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6번

 

46.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임시 수도 부산에서 대통령 직선제 개헌안이 통과되었다.

 

[해설] 반민 특위 소속 국회의원 구속을 통해 (가)는 이승만 정부 출범 직후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초대 대통령에 한하여 중임 제한 철폐, 사사오입 논리 등을 통해 (나)는 이승만 대통령 당시 2차 개헌안이 추친된 것을 알 수 있다. 이 사이에 6.25전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승만은 자신의 재선을 위해 부산의 피난국회에서 1차 발췌개헌을 통해 대통령 직선제를 실시하게 된다.

 

① 정부 형태가 내각 책임제로 바뀐 것은 4.19 혁명 이후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면서 잠시 유지되었다.

② 장기 독재를 가능하게 한 유신 헌법은 박정희 정권 때 진행되었다.

③ 평화 통일론을 주장한 진보당의 조봉암이 구속된 것은 2차 개헌, 사사오입 개헌 이후의 일이다.

⑤ 여당 부통령 후보 당선을 위한 3.15 부정선거가 자행된 이후 이승만 정권은 무너지게 된다.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7번

 

47. 밑줄 그은 '총선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점]

 

[정답]

① 비례 대표제가 적용되었다.

 

[해설]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 총선거라는 키워드를 통해 한국 최초의 민주주의 선거인 5.10 총선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5.10 총선거는 우리나라 최초의 보통 선거이자 남한만의 선거이며, 이를 통해 제헌 국회가 구성되었다. 그러나 당시 제주도에 남로당 노선을 추종하는 반대세력의 방해로 일부 지역에서는 선거가 무효 처리가 되었다.

 

한국의 최초 선거에서는 비례 대표제가 도입되지 않았다.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8번

 

48. 다음 뉴스에 보도된 사건 이후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정답]

② ㄱ, ㄷ

 

[해설] 전태일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박정희 정부 시기의 전태일 분신 자살 사건(1970)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사건 이후 최저 임금법이 제정되었고, 이후 박정희 유신 체제에서는 연간 수출액 100억불을 달성하게 되었다.

 

ㄴ. 한.미 원조 협정이 체결된 시기는 해방 직후에 해당된다. 이를 통해 미국으로 부터 경제 원조를 지원받게 되고 이승만 정부 때에는 삼백 산업이 발달하는 계기가 되었다.

ㄹ. 제 1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추진된 것은 박정희 정권 집권 후 시행되었다.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가), (나) 인물이 대통령으로 재임했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② ㄴ, ㄷ

 

[해설] (가)는 대한민국 14대 대통령인 김영삼, (나)는 대한민국 15대 대통령인 김대중이다. 김영삼 대통령은 금융 실명제를 전격 시행하였으며, 김대중 대통령은 최초의 남북 정상 회담을 통ㅇ해 6.15 남북 공동 선언을 발표하였다.

 

ㄱ. 남북 기본 합의서가 채택된 것은 노태우 정부 시기의 일이다.

ㄹ. 미국과 자유 무역 협정(FTA)가 체결된 것은 노무현 정부 시기의 일이다.

 

 

 


2018년 제 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다음 선언문을 발표한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해설] 올림픽, 4.13 폭거 등을 통해 해당 민주화 운동이 6월 항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6월 항쟁을 통해 6.29 민주화 선언이 발표될 수 있었으며 이는 대통령 5년 단임의 16년만에 직선제가 실시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① 양원제 국회가 출현하는 결과를 가져온 것은 4.19 혁명에 의한 결과이다.

② 굴욕적인 한.일 국교 정상화에 반대한 것은 박정희 정부 시기의 6.3 항쟁과 관련있다.

③ 신군부의 비상 계엄 확대가 원인이 되어 일어난 운동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다.

④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은 관련 자료가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6번

 

46. (가) 사건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정답]

⑤ 단독 정부 수립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사실들을 조사한다.

 

[해설] 제주, 70주년, 1948년 토벌대의 제주도 초토화 작전 등을 통해 (가)가 제주 4.3 사건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4.3사건은 UN소총의 결과 남한 단독 정부 수립이라는 5.10 남한 총선거를 앞두고 제주에 있는 남로당과 좌익세력 척결이라는 명목으로 무고한 양민까지 모두 학살한 사건을 말한다.

 

① 통일 주체 국민 회의는 박정희 유신 시기에 존재했던 기관이다.

② 국가 보위 비상 대책 위원회는 쿠테타를 일으킨 전두환 신군부가 내각을 장악하기 위해 설치한 임시 행정 기구이다.

③ 5년 단임 대통령 직선제가 마련된 계기는 6월 민주 항쟁을 통해서이다. (6.29 민주화 선언)

④ 유신 헌법은 박정희 정부 시기의 일이다.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7번

 

47. 다음 자료를 발표한 정부의 통일 정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② ㄱ, ㄷ

 

[해설] 북괴, 평화 통일 제의, 적십자사가 저의한 남북 회담, 26년 광복절 경축사 등을 통해 박정희 정부 시기임을 알 수 있다. 박정희 정부시기 통일 정책으로는 7.4 남북 공동 성명을 통한 남북 조절 위원회를 구성하였다.

 

ㄴ. 남북 기본 합의서는 노태우 정부 시기에 채택되었다.

ㄹ.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에 합의한 것도 노태우 정부 시기이다.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8번

 

48. 밑줄 그은 '이 사건'의 계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④ 신군부 세력이 쿠테타를 일으켜 권력을 장악하였다.

 

[해설] <영화 택시운전사>를 봤으면 쉽게 맞출수 있는 문제다. 1980년, 광주라는 키워드를 통해 '이 사건'은 광주 민주화 운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3.15 부정 선거로 인해 4.19 혁명이 발생하게 되었다.

② 베트남 파병에 관한 브라운 각서가 체결된 시기는 박정희 정부 떄이다.

대통령 임기 4년, 3선 연임 허용 - 박정희 정부(6차 개헌)

⑤ 4.13 호헌 조치로 인해 6월 민주 항쟁의 도화선이 되었다.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밑줄 그은 '이 작전'이 실행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3점]

 

[정답]

② (나)

 

[해설] 6.25 전쟁 순서를 알아보는 문제이다. 해당 보기의 '이 작전'은 인천상륙작전으로 북한군이 기습으로 3일만에 서울을 함락하자 UN군과 맥아더장군이 인천에 상륙하여 서울을 탈환하였다.

 

 

 

 

 

 

 


2018년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다음 뉴스의 사건이 일어난 정부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하였다.

 

[해설] IMF 외환 위기는 김영삼 정부 때 발생하였다. 김영삼 정부 시기에는 세계 무역 기구(WTO)와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했으며, 우루과이 라운드를 타결하고, 금융실명제를 실시했다.  

 

① 1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추진된 시기는 박정희 정부 때이다. 

③ 한, 미 자유 무역 협정(FTA)가 체결된 시기는 노무현 정부 때이다. 

④ 2차 석유 파동으로 경제 불황이 심화된 시기는 박정희 유신 시기에 해당된다.

⑤ 유상 매수, 유상 분배의 농지 개혁법은 이승만 정부 때 제정되었다.

 


2018년 제 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6번

 

46. 다음 조치를 시행한 정부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YH 무역 노동자들이 폐업에 항의하며 농성하였다.

 

[해설] 대통령 긴급 조치를 통해 1970년대 박정희 유신 체제임을 알 수 있다. 박정희 유신 시대에는 YH 무역 노동자들이 폐업에 항의하며 농성을 벌였던 YH 무역 사건이 부마 민주 항쟁으로 발전하여 결국 유신 체제가 붕괴되는 도화선이 되었다.

 

① 미국과 자유 무역 협정(FTA)가 체결된 것은 노무현 정부 때이다.

③ 경자유전의 원칙에 따른 농지 개혁법이 제정된 것은 이승만 정부 때 일이다.

④ 남북 간 경제 교류 활성화를 위한 개성 공단이 건설된 것은 노무현 때이다. (* 개성공단 계획은 김대중 정부에서 진행되었다.) 

⑤ 금융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금융 실명제가 실시된 것은 김영삼 정부 때의 일이다.

 

 


2018년 제 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7번

 

47. (가)~(라)의 헌법을 공포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3점]

 

[정답]

① (가) - (나) - (다) - (라)

 

[해설] 

(가) 대통령 임기 4년, 3선 연임 허용 - 박정희 정부(6차 개헌)

(나) 통일 주체 국민회의, 대통령 임기 6년 - 박정희 유신 체제(7차 개헌)

(다) 대통령 임기 7년 단임 간선제 - 전두환 정부(8차 개헌)

(라) 직접선거, 대통령 임기 5년, 중임 철폐 - 전두환 정부(9차 개헌)

 

※ 개헌 순서

제헌 헌법 : 대통령 간선제, 임기 4년(1회에 한하여 중임 허용)

1차 개헌(발췌개헌) : 6.25 전쟁 중 임시수도인 부산에서 진행, 대통령 직선제

2차 개헌(사사오입 개헌) : 초대 대통령에 한해 중임 제한 철폐

3차 개헌 : 내각 책임제(장면 내각제), 민의원과 참의원의 양원제 의회 구성

4차 개헌 : 3.15 부정선거 소급 입법 제정

5차 개헌 : 대통령 직선제(대통령 중심제 및 국회 단원제)

6차 개헌 : 대통령 3선 연임 제한 철폐(3선 연임 허용)

7차 개헌 : 통일 주체 국민 회의에 의한 대통령 간선제, 대통령 임기 6년의 중임 제한 철폐)

8차 개헌 : 대통령 7년 단임 간선제

9차 개헌 : 대통령 5년 단임 직선제 마련(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음)   

 


2018년 제 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다음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양원제 국회와 장면 내각이 출범하는 계기가 되었다.

 

[해설] 국민이 원하면 대통력직 사임, 정, 부통령 선거에 부정 등을 통해 3.15 부정 선거와 관련있다는 걸 알 수 있다. 해당 사건은 이승만 정부 때 일어난 일이다. 3.15 부정선거는 4.19혁명을 이끌어냈으며 이를 통해 이승만이 대통령직에서 하야하게 되었다.

 

① 호헌 철폐와 독재 타도의 구호를 내세운 사건은 6월 민주항쟁과 관련있다.(전두환 정부 때)

② 시민군이 자발적으로 조직된 것은 광주 민주화 운동과 관련있다.(전두환 정부 때) 

③ 신군부의 비상 계엄 확대가 원인이 되어 일어난 사건은 광주 민주화 운동과 관련있다.(전두환 정부 때)

⑤ 3.1 민주 구국 선언을 통해 장기 독재에 저항한 사건은 박정희 정부 때 유신에 저항한 민주화 운동이다.

 


2018년 제 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가)~(라)의 사건을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2점]

 

[정답]

③ (나) - (가) - (라) - (다)

 

[해설]

(나) 남북 학생 회담 요구 집회 - 이승만 정부 이후

(가) 7.4 남북 공동 성명 - 박정희 정부

(다) 10.4 남북 공동 선언 - 노무현 정부

(라) 정주영 회장 소떼 북한 방문 - 김대중 정부 때 

 

 

 

 

 

 

 


2018년 제 4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6번

 

46. 다음 법령이 제정된 정부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부정 선거에 항거하는 4.19 혁명이 전국 각지에서 일어났다.

 

[해설] 위수령은 이승만 정부 시기에 제정되어 군부대가 유사시 민간 통제를 가능하게 한 것이다. 이승만 정부 시기에 있었던 일을 고르면 된다.

 

①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진 것은 6월 항쟁 이후인 전두환 정권 말의 일이다.

③ 호헌 철폐와 독재 타도 등의 구호를 내세운 시위가 6월 민주 항쟁이다.

④ 치안본부 대공 분실에서 발생한 박종철 고문 치사 사건은 6월 항쟁의 기폭제가 되었다.

⑤ 신군부의 계엄 확대와 무력 진압에 저항하는 시위가 벌어진 것은 5.18 민주화 운동과 관련이 있다.

 


2018년 제 4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7번

 

47. 다음 기사 내용이 보도된 정부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 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① ㄱ, ㄴ

 

[해설] 야간 통행 금지는 전두환 정부 때 해제되었다. 전두환 정부는 국민들이 정치에서 눈을 돌리게 하기 위한 유화책이나 우민화 정책을  많이 내놓았은데 그 중에는 스포츠 구단 출범이나 언론통폐합, 해외여행 자율화, 교복 자율화, 중교생 교복 자율화 등이 있다. 

 

ㄷ. 가정 의례 준칙은 박정희 정부 때 제정되었다.

ㄹ. 분식 장려 운동은 박정희 정부 때 제정되었다.

 

 


2018년 제 4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다음 문서를 접수한 정부 시기의 외교 정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한. 일 협정을 체결하여 국교 정상화를 추진하였다.

 

[해설] '월남에 파견'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박정희 정부 때 베트남 전쟁과 관련된 각서와 관련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박정희 정부는 베트남 파병을 통해 경제적 원조를 지원받았다. 또한, 이 정부는 굴욕적인 한일 협정을 체결하여 일본에 의한 경제 개발 자금도 획득하였다.

 

① 남북 UN 동시 가입은 노태우 정부 때이다.

② 소련 및 중국과 같은 공산국가와 국교를 정상화 한 것은 노태우 정부 때이다. (대만과는 단교) 

③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한 것은 김영삼 정부 때이다.

④ 칠레와 자유 무역 협정(FTA)를 체결한 것은 노무현 정부 때이다. 

 


2018년 제 4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다음 뉴스가 보도된 정부의 시기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③ 남북한의 교류 협력을 위한 개성 공업 지구 조성에 합의하였다.

 

[해설] 국민 기초 생활 보장법, IMF 외환 위기 극복을 통해 김대중 정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비핵화 공동 선언은 노태우 정부 때이다.

② 최초의 이산가족 상봉은 전두환 정부 때이다. 

④ 최초 남북 공식 합의서인 <남북 기본 합의서>는 노태우 정부 때 교환되었다. 

⑤ 7.4 남북 공동 성명을 실천하기 위한 남북 조절 위원회는 박정희 정부 때 구성되었다.

 


<2019년 고급 기출문제 42회 / 43회 / 44회 / 45회>

2019년 제 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8번

 

48. (가) 정부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② YH무역 노동자들의 농성을 강경 진압하였다.

 

[해설] 인민혁명당 재건위 사건, 국가보안법 및 긴급 조치 제4호 키워드를 통해 박정희 정부의 유신 정권임을 알 수 있다. 유신시기에는 YH 무역 사건(노동자 강경 진입)이 발생, 이후 김영삼의 지원을 받아 파업을 이어갔으나 김영삼 제명 사건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이러한 정치탄압과 유신정권에 맞서 부마 민주항쟁이 발생하여 10.26 사태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① 한. 미 상호 방위 조약을 체결한 것은 이승만 정부때이다.

③ 금융실명제는 김영삼 정부 때 실시하였다. 

④ 삼청 교육대는 전두환 정부 때 설치되었다.

⑤ 조봉암 사건은 이승만 정부 때 일이다.

 


2019년 제 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밑줄 그인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① 남북 기본 합의서를 교환하였다.

 

[해설] 서울 올림픽을 개최하고, 노태우와 김종필, 김영삼의 3당이 합당했으며, 남북한 UN 동시 가입한 시기는 노태우 정부 시기이다. 노태우 정부는 최초의 공식 합의서인 남북 기본 합의서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을 발표했다.

 

② 7.4 남북 공동 성명을 발표한 것은 박정희 정부 때이다.

③ 개성 공업 지구 조성에 합의한 것은 김대중 정부 때이다.

④ 10.4 남북 공동 선언은 노무현 정부 때 채택되었다.

⑤ 최초의 이산 가족 상봉은 전두환 정부 때 시행되었다.

 

 


2019년 제 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다음 정부 시기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남북 기본 합의서를 교환하였다.

 

[해설] 서울 올림픽을 개최하고, 노태우와 김종필, 김영삼의 3당이 합당했으며, 남북한 UN 동시 가입한 시기는 노태우 정부 시기이다. 노태우 정부는 최초의 공식 합의서인 남북 기본 합의서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을 발표했다.

 

② 7.4 남북 공동 성명을 발표한 것은 박정희 정부 때이다. (유신 시기 전)

③ 개성 공업 지구 조성에 합의한 것은 김대중 정부 때이다.

④ 10.4 남북 공동 선언은 노무현 정부 때 채택되었다.

⑤ 최초의 이산 가족 상봉은 전두환 정부 때 시행되었다.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7번

 

47. (가) 정부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국가보안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이른바 보안법 파동이 일어났다.

 

[해설] 제3대 대통령선거를 통해 (가) 정부가 이승만 정부임을 알 수 있다. 이승만 정부는 자신들에게 위협이 되는 조봉암을 간첩 혐의로 몰아 사형시킨 것으로 이것을 '조봉암 사건'이라 부른다.

 

① 통일 주체 국민 회의 대의원 선출은 박정희 유신 정부 시기때 일이다.

② 새마을 운동은 1970년대 박정희 정부 때 사회 개발 운동이다.

③ 삼청 교육대는 전두환 정부 때 설치되었다.

④ 서독으로 광부가 파견된 시기는 박정희 정부 시기이다.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8번

 

48. 다음 사실이 있었던 정부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제3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추진되었다.

 

[해설] 1) 삼백산업발달(밀가루, 설탕, 면화) > 이승만 정부

         2) 1, 2차 경제 개발 5개년 실시(경공업 발달) > 박정희 정부

        3) 3, 4차 경제 개발 5개년 실시(중화학 발달, 포항 제철), 1차 2차 석유 파동 > 박정희 유신 정권 

         4) 3저 호황(저금리, 저달러, 저유가) > 전두환 정부

 

①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 가입은 김영상 정부 때 일이다.

③ 한, 칠레 자유 무역 협정이(FTA) 체결된 것은 노무현 정부때 일이다.

④ 금융 실명제는 김영삼 정부 때 일이다.

⑤ 3저 호황은 전두환 정부 때 일이다.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② 관련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해설] 광주, 군인들이 저지른 무차별적인 폭력 등을 통해 해당 사건은 광주 5.18 민주화 운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5.18 민주화 운동은 신군부의 등장에 반대하여 일어난 운동이다.

 

① 한일 국교 정상화에 반대하여 일어난 운동은 6.3 항쟁으로 박정희 정부때 일이다.

③ 대통령 중심제에서 '의원 내각제'로 바뀌는 계기가 된 것은 이승만이 하야하게 된 4.19혁명 이후의 일이다.

④ 3.1 민주 구국 선언을 통해 긴급 조치 철폐 등을 요구한 것은 박정희 유신 정부에 반대했던 민주화 운동이다.

⑤ 4.13 호헌 조치에 반발하여 호헌 철폐 등의 구호를 내세웠던 운동은 전두환 시기 6월 민주 항쟁과 관련 있다.

 


2019년 제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다음 경축사를 발표한 정부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6.15 공동 선언을 채택하였다.

 

[해설] IMF 외환 위기 극복은 김대중 정부 시기의 일이다. 김대중 정부의 통일 정책은 햇볕 정책으로 금강산 관광 산업이 시작되었고, 최초 남북 정상 회담을 통해 6.15 남북 공동 선언이 발표되었으며 개성공단이 착공이 구상되었다.

 

① 7.4 남북 공동 성명은 박정희 정부 때 발표 되었다.

② 남북이 UN에 동시 가입한 시기는 노태우 정부 때이다.

④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은 노태우 정부 때 남북기본합의서를 통해 서명하였다. 

⑤ 최초 이산가족 상봉은 전두환 정부 때 시작되었다.

 


2019년 제 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7번

 

47. 다음 상황 이후에 전개된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정, 부통령 직접 선거를 주 내용으로 하는 개헌이 이루어 졌다.

 

[해설] 부산에서 국회의원이 통근한 때는 이승만 정부 때 6.25 발생 후 임시 수도로 있을 때이다. 이때 이승만은 자신의 재집권이 불확실해지자 부산 정치 파동(자신을 반대하는 국회의원들을 강제로 연행)을 일으키고 '대통령 간선제'를 '대통령 직선제'로 바꾼 결과 1차 개헌인 발췌 개헌이 이루어졌다.

 

6.25 전쟁은 부산 정치 파동 전의 일이다. (6.25 전쟁으로 인해 부산이 임시 수도가 됨)

② 경찰이 반민족 행위 특별 조사 위원회(반민특위)를 습격한 사건은 1949년에 발생했다.  

④ 전조선 정당 사회 단체 지도자 협의회가 성명서를 발표한 것은 1948년의 일이다.

⑤ 일제가 남긴 재산 처리를 위한 '귀속재산처리법'이 처음 재정된 것은 1949년이다.

 


2019년 제 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8번

 

48. 다음 뉴스가 보도된 정부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프로 야구단이 정식으로 창단되었다.

 

[해설] 입시 본고사 폐지, 중학교 의무 교육 처음 도입이라는 문구를 통해 전두환 정부 시기임을 알 수 있다. 전두환 정부 때에는 프로 스포츠단이 정식 창단되었으며, 두발 및 중고생 교복 자율화, 야간 통행 금지 해제, 해외여행이 자유화되었다.

 

② 금강산 관광 사업은 김대중 정부 때 시작되었다.

③ 1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추진된 시기는 박정희 정부 때이다.

④ 금모으기 운동은 김대중 정부 때 전개되었다.

⑤ 금융 실명제는 김영상 정부 때 실시되었다.

 


2019년 제 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다음 헌법 조항이 시행된 시기의 민주화 운동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긴급 조치 철폐를 요구하는 3.1 민주 구국 선언이 발표되었다.

 

[해설] 통일 주체 국민 회의, 국회 1/3 추천권, 대통령 임기 6년, 국회 해산권 등을 통해 해당 시기가 박정희 유신 정권임을 알 수 있다. 이후 긴급 조치 철폐를 요구하는 3.1 민주 구국 선언이 발표되었다.

 

① 6.3 시위(6.3 항쟁)은 일본과 굴욕적인 외교를 진행한 박정희 정부 때 일이다. 

③ 3.15 부정 선거에 항거하는 4.19 혁명은 이승만 정부 때 일이다.

④ 4.13 호헌 조치 철폐를 요구하는 전 국민적인 저항은 6월 항쟁으로 전두환 정권 때 일이다.

⑤ 김영삼과 김대중을 공동 의장으로 한 민주화 추진 협의회는 전두환 정부 시기에 일어난 일이다. 

 


2019년 제 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밑줄 그은 '정부'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⑤ 제 2차 남북 정상 회담을 개최하고 10.4 남북 공동 선언을 발표 하였다.

 

[해설] 개성공단 착공은 김대중 대통령때 구성되었고, 개성공단 착공식은 노무현 정부때 개최되었으므로 노무현 정부 시기의 통일 정책을 선택하면 된다. ※착공식은 노무현 정부 시기임을 잊지 말자!

 

① 비핵화 공동 선언은 노태우 정부 시기의 통일 정책이다.

② 최초 이산가족 상봉과 예술 공연단 교환은 전두환 시기 일이다. 

③ 최초의 공식 합의서인 남북 기본 합의서는 노태우 시기의 일이다.

④ 7.4 남북 공동 성명을 실천하기 위한 남북 조절 위원회는 박정희 정부 때 일이다. 

 


2019년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8번

 

48. 다음 기사 내용이 보도된 정부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거리에서 자를 들고 미니 스커트를 단속하는 경찰

 

[해설] 긴급 조치 제9호를 통해 박정희 유신정권 시대임을 알 수 있다. 유신정권 시기에는 출판과 언론 활동이 검열되었으며, 장발 및 미니스커트를 단속하였고, 야간 통행이 금지되었다.   

 

① 프로 축구나 프로 야구와 같은 스포츠단 창단은 전두환 정부 시기에 우민화 정책의 하나로 시행되었다.

② 개성 공단 추진은 김대중 정부 시기에, 개성 공단 착공식은 노무현 정부 시기에 진행되었다.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니 정확히 알아두자!) 

③ 금융 실명제는 김영삼 정부 시기에 시행되었다.

⑤ 외환 위기 극복을 위한 금모으기 운동은 김대중 정부 시기에 진행되었다.

 


2019년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다음 선언문을 발표한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이끌어 냈다.

 

[해설] 4.13 호헌 조치를 통해 전두환 정부 시기를 알 수 있다. 해당 선언문은 6월 항쟁 이후 발표된 6.29 민주화 선언문으로 이 결과 9차 개헌을 통해 대통령 5년 단임 직선제가 마련되었다. 

 

① 장면 내각제가 출범하는 배경이 된 것은 이승만 하야와 관련이 있는 4.19 혁명이다.

③ 3.15 부정 선거에 항의하는 시위 역시 이승만 정부 때 4.19 혁명과 관련있다. 

④ 신군부의 비상 계엄 확대가 원인이 되어 일어난 사건은 8.15 광주 민주화 운동이다.

⑤ 3.1 민주 구국 선언을 통해 긴급 조치 철폐를 요구한 것은 박정희 유신 정권때에 해당된다.

 


2019년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다음 경축사를 발표한 정부 시기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남북 기본 합의서를 교환하였다.

 

[해설] 동중부 유럽 국가 및 공산 국가인 소련, 중국과 외교 관계를 수립한 것을 통해 노태우 정부임을 알 수 있다. 노태우 정부 때 통일 정책으로는 남북 UN 동시 가입하였으며, 남북 기본 합의셔를 교환하여 한반도 비핵화를 공동 선언하였다.

 

② 7.4 남북 공동 성명은 박정희 정부 시기이다.

③ 10.4 남북 공동 선언은 노무현 정부 시기이다.(2차 남북 정상 회담)

④ 금강산 관광 사업은 김대중 정부 떄 시작되었다.

⑤ 최초의 이산가족 상봉은 전두환 대통령때 시작되었다.

 


<2020년 고급(심화) 기출문제 46회 / 47회 / 48회 / 49회 / 50회>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6번

 

46. 밑줄 그은 '헌법'이 적용된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⑤ 국회가 민의원, 참의원의 양원으로 운영되었다.

 

[해설] 윤보선 의원이 대통령에 당선, 내각 책임제를 통해 제 2공화국인 장면 내각제임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내각 책임제는 민의원과 참의원의 양원제 의회로 구성되었으며 대통령은 외교를 담당하는 형식적인 존재였다.

 

① 빈민족 행위 처벌법이 제정된 것은 제헌 국회이다.

② 통일 주체 국민 회의가 조직된 것은 유신 시기에 해당된다.

③ 2년 임기의 국회의원은 제헌국회에 해당된다. 

④ 조봉암을 중심으로 진보당이 창당된 것은 이승만 정권 시기에 해당된다.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8번

 

48. (가)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유신 체제가 붕괴되는 배경이 되었다.

 

[해설] 부산과 마산 지역의 시민과 학생들이 일으킨 혁명 (가)는 부마민주항쟁으로 1979년 10월 유신철폐를 외치며 유신 체제에 저항하는 시위가 진행되었다. 그런데 이 때 김재규가 박정희를 피살하면서 유신체제가 붕괴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10.26 사건)

 

② 시민군을 조직해 계엄군에 대한한 것은 전두환 정권 때인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다.

③ 이승만의 대통령직 하야로 인해 허정 과도 정부가 구성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④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제된 것은 5.18 광주 민주화 민주화 운동이다.

⑤ 이승만의 대통령직 하야를 요청하는 비상선언문을 발표한 것은 4.19 혁명과 관련이 있다.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9번

 

49. 밑줄 그은 '선거'가 실시된 배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정답]

⑤ 호헌 철폐 등을 내세운 시위로 6.29 민주화 선언이 발표되었다.

(호헌 철폐! 독재 타도!)

 

[해설] 마침내 국민의 손으로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게 되었다는 문구를 통해 6월 민주 항쟁 이후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대통령 선거에 노태우가 있는 것으로 보아 노태우 이전 대통령은 전두환이라는 점을 알고 더 빠르게 정답을 알 수 있는 문제다.(노태우 16년만의 직선제 실시) 

 

① 3당 합당으로 민주 자유당이 창당된 것은 노태우 정부 시기때 일이다.

② IMF 구제 금융을 받은 시기는 김영상 정부 때 일이다.

③ 발췌 개헌은 이승만 정부때 일이다.

④ 3.15 부정선거도 이승만 정권 때 일이다.

 


2020년 제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50번

 

50. 다음 행사를 마련한 정부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④ 남북한의 교류 협력을 위한 개성 공업 지구 건설에 합의하였다.

 

[해설] 국민 기초 생활 보장법 또는 국민 기초 생활 보장 제도(1999)를 통해 김대중 대통령 정부 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김대중 정부의 통일 정책은 금강산 관광 산업(1998) 실시, 경의선 복구, 개성공단 설치, 최초 남북정상회담을 통한 6.15 남북 공동 선언(2000) 등이 있다. 

 

① 10. 4 남북 공동 선언은 노무현 대통령 때이다.

②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은 노태우 대통령때 이뤄진 통일 정책이다.

③ 남북 조절 위원회는 박정희 정부때 남북 공동 성명(비밀) 이후 설치되었다. 

⑤ 최초의 이산가족 상봉과 예술 공연단 교환은 전두환 정부 때 일이다.

 


2020년 제 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6번

 

46. 밑줄 그은 '정부'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YH 무역 노동자들의 농성을 강경 진압하였다.

 

[해설] 100억 달러 수출 달성이 이루어진 시기는 1977년 박정희 유신 시기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 YH 무역 노동자들의 농성을 강경 진압하며 생산주체인 노동자와 농민은 장시간 노동과 저임금에 희생되고 있었다. 이것은 부마 민주 항쟁으로 이어져 유신 체제가 붕괴되는 계기가 되었다.

 

①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한 것은 김영삼 정부이다.

② 미국과 자유 무역 협정(FTA)을 체결한 것은 노무현 정부이다.

④ 대통령 긴급 명령으로 금융 실명제가 실시된 것은 김영삼 정부때이다. 

⑤ 대통령 직속 자문 기구인 노사정 위원회가 구성된 것은 김대중 정부 때이다.

 


2020년 제 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9번

 

49. 밑줄 그은 '총선' 이후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④ 직선제 개헌을 청원하는 1천만 명 서명 운동이 전개되었다.

 

[해설] 김대중 김영삼의 신한 민주당, 민주화 요구를 통해 전두환 정부 시기임을 알 수 있다. 다만, 전두환은 11대, 12대 대통령으로 보기의 내용은 후기 민주화 운동인 6.10 민주항쟁을 통한 직선제 개헌을 요청하는 서명운동이다.(1985년부터 전개됨)

 

① 우리나라서는 유일하게 4.19혁명 이후 3차 개헌으로 총리 장면을 중심으로 하는 의원 내각제가 탄생하게 되었다. 

② 3.15 부정 선거로 인해 부통령에 이기붕이 당선되자 이후 4.19 혁명을 통해 선거 무효와 재선거를 주장했다. 그 결과 이승만 정권은 무너지고 하야하게 되었다.

③ 신군부에 의해 비상 계엄이 전국으로 확대 선포된 것은 전두환 정부가 정권을 잡은 바로 뒤의 일이다. 이 결과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진행하게 되었다.  

⑤ 긴급 조치 철폐, 3.1 민주 구국 선언은 박정희 유신 정권기에 발생한 일들이다.

 


2020년 제 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50번

 

50.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10. 4 남북 정상 선언 발표 

 

[해설] 질병 관리 본부를 설치하고, 평화 통일에 노력했으며, 과거사 정리 위원회를 구성한 정부는 노무현 정부 때 추진된 일임을 알 수 가 있다. 노무현 정부는 2차 남북 정상회회담을 통해 10. 4 남북 정상 선언이 발표될 수 있었다.

 

① 남북 기본 합의서에 서명한 것은 노태우 정부때의 통일 정책이다. 이 합의서는 1991년 최초의 공식 합의서로 이 안에는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이 들어가 있다.

② 남북 조절 위원회는 1972년 박정희 유신 정권 때 7.4 남북 공동 성명(비밀) 후 일시적으로 설치되었다.

④ 비핵화 공동 선언은 노태우 정부때의 일이다. 

⑤ 이산가족 고향 방문을 최초로 성사시킨 정부는 전두환 정부때의 일이다. 2차 이산가족 상봉은 김대중 정부 때가 되서야 성사될 수 있었다.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6번

 

46. 다음 기념사를 발표한 정부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중학교 입시 제도를 폐지하고 무시험 추첨제를 실시하였다.

 

[해설] 국민 교육 헌장은 박정희 정부 때 만들어진 것으로 강제로 암기해야 했던 선전 사상이다. 박정희 정부 때 있었던 일을 고르면 된다.

 

① 국민학교라는 명칭을 초등학교로 변경한 것은 김영삼 정부 때이다.

② 과외 전면 금지와 대학 졸업 정원제를 시행한 것은 전두환 정부 때이다.

③ 문맹국민 완전 퇴치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 것은 이승만 정부 때이다.

④ 미국에서 시행되고 있던 6-3-3 학제를 처음으로 도입한 것은 이승만 정부 때이다.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7번

 

47.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정답]

③ 유엔 총회에서 인구 비례에 의한 남북 총선거가 의결되었다.

 

[해설] 남북을 통한 좌우 합작 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가)는 좌우 합작 운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외국 군대가 철퇴한 이후 조선 정치 회의를 소집하여 민주주의 임시 정부가 즉시 수립될 것이라는 것을 통해 (나)는 남북협상과 관련있는 내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사이에는 2차 미소 공동위원회가 개최되었으나 냉전시대의 영향으로 결렬되고 결국 미국은 한반도 문제는 UN 총의회에 이관할 것을 주장. 결국 유엔 총회를 통해 인구 비례에 의한 남북 총선거가 결정되었다.

 

① 유상매수, 유상 분배 원칙의 농지 개혁법은 이승만 정부가 한국전쟁 직전에 발표한 법안이다.

② 남한만의 단독 정부 수립을 주장한 정읍 발언은 이승만이 주장했으나 이 발언으로 인해 좌우 합작 위원회가 설립되었으므로 순서상 맞지 않다.

④ 여운형이 중심이 되어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를 조직한 것은 해방 직전이다.

⑤ 국가보안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이른바 보안법 파동은 이승만 정부 때 발생한 것이다.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8번

 

48. 다음 명령을 시행한 정부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②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하였다.

 

[해설] 금융실명거래 및 긴급재정경제명령을 통해 해당 정부가 김영삼 정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영삼 정부는 최초의 문민 정부로 이 정부의 치적으로는 역사 바로 세우기, 고위 공직자 재산 등록제, 지방자치제 전면 실시, 민주 노총 결성, WTO 가입, OECD 가입이 있다. 그러나 정부 말기 IMF 외환 위기가 터지고 말았다.

 

① 경부 고속 도로를 준공한 것은 박정희 정부 때이다.

③ 칠레와 FTA를 체결한 것은 노무현 정부 때이다.

④ 제 1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추진한 것은 박정희 정부 때이다.

⑤ 원조 물자를 가공하는 삼백 산업이 발달한 것은 이승만 정부 때이다.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9번

 

49. (가)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

③ 관련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해설] 신군부, 40주기 등을 통해 (가)는 전두환 정부 때 일어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광주 민주화 운동은 신군부 세력이 집권하자 반대하여 일어난 운동으로 이 때 기록물은 현재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① 박종철과 이한열의 희생으로 확산된 것은 6월 민주항쟁이다.(전두환 정부)

② 호헌 철폐와 독재 타도 등의 구호를 내세웠던 것은 6월 민주 항쟁과 관련 있다.(전두환 정부)

④ 대통령 중심제에서 의원 내각제로 바뀌는 계기가 된 것은 4.19 혁명이다.(이승만 정부)

⑤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며 대학 교수단이 시위 행진을 벌인 것은 4,19 혁명과 관련 있다.(이승만 정부)

 


2020년 제 4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50번

 

50. 다음 정부 시기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⑤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에 서명하였다.

 

[해설] 한국.헝가리 수교,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 한국.중국 수교 등은 노태우 정부 때 실시한 정책이다. 노태우 정부는 남북 기본 합의서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에 서명하였다. 

 

① 남북 조절 위원회를 설치한 것은 박정희 정부이다.

② 개성 공업 지구 조성에 합의한 것은 김대중 정부이다.

③ 10. 4 남북 공동 선언을 발표한 것은 노무현 정부이다.

④ 금강산 해로 관강 사업을 시작할 것은 김대중 정부이다.

 


2020년 제 4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7번

 

47.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정답]

② ㄱ, ㄷ

 

[해설] (가)는 박정희가 5.16 군사 정변으로 정권을 잡고 국가 재건 최고 회의를 창설한 것이고, (나)는 통일 주체 국민 회의를 통해 박정희 유신 체제임을 알 수 있다. 그 사이에 일어난 일은 박정희의 장기 집권을 위한 3선 연임이 통과되었으며, 베트남 파병에 관한 브라운 각서가 체결되었다는 것이다.

 

ㄴ. 제 2차 석유 파동으로 경제 불황이 심화 된 것은 유신 말기에 해당한다.

ㄹ. 대통령 긴급 명령으로 금융 실명제가 실시된 것은 김영삼 정부 때 일이다.

 


2020년 제 4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8번

 

48. 다음 헌법이 시행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④ 프로 야구가 6개 구단으로 출범되었다.

 

[해설] 대통령 임기는 7년, 단임 간선제라는 것을 통해 8차 개헌이 이루어진 전두환 정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두환 정부 때에는 유화정책이라고 해서 프로야구가 창단 되었고, 두발 자유화가 되었으며, 중고생 교복 자율화, 야간 통행 금지 해제, 해외여행 자율화 등 국민의 관심을 정치로부터 떼어놓으려는 시도가 진행되었다. 

 

① 긴급 조치 9호는 유신 시대에 발동되었다.

② 국민 교육 헌장이 공포된 것은 박정희 정부 때이다. 

③ 지방 자치제가 전면 시행된 것은 김영삼 정부 때이다.

⑤ 한미 자유 무역 협정(FTA)가 체결된 것은 노무현 정부 때이다.

 


2020년 제 4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9번

 

49. 다음 기사에 보도된 민주화 운동의 결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③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졌다.

 

[해설] 4.13 호헌 조치 무효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민주화 운동이 6월 항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6월 항쟁을 통해 6.29 민주화 선언이 발표되었으며 이를 통해 대통령 5년 단임의 직선제가 마련될 수 있었다.

 

① 국가 보위 비상 대책 위원회가 설치된 것은 12.12 사태 이후 신군부가 행정부 장악을 위해 설치하였다.

② 신군부가 비상계엄령을 전국으로 확대하였고, 여기에 반발하여 발생한 운동이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다.  

④허정 과도 정부가 수립된 결과를 낳은 것은 이승만 정권 때 4.19 혁명을 통해서이다.

⑤ 조봉암이 혁신 세력을 규합하여 진보당을 창설한 것은 이승만 정부 시기이다.

 


2020년 제 4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50번

 

50. 밑줄 그은 '정부'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

① 금강산 관광 사업을 시작하였다.

 

[해설] 보기의 금 모으기 운동, 노사정 위원회 설치, IMF 외환 위기 극복을 통해 해당 정부가 김대중 정부임을 알 수 있다. 김대중 정부의 통일 정책으로는 햇볕 정책을 통한 남북한 최초 정상 회담이 성사되었으며, 이를 통해 6.15 남북 공동 선언이 발표 되었고, 금강산 관광 산업이 진행되었으며 개성공단이 건설이 합의되었다.

 

②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 가입한 것은 노태우 정부 시기이다.

③ 제 1차 남북 적십자 회담이 개최된 것은 유신 시기의 일이다.

④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을 채택한 것은 노태우 정부 시기이다.

⑤ 남북 간 이산가족 상봉을 처음 실현한 것은 전두환 시기이다.

 

 


위 이미지는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시험 자료실 PDF 파일이 사용되었습니다. 최근 15회 문제는 아래 링크를 통해 공식 홈페이지에서 직접 기출문제 풀기를 진행하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풀기 바로 가기 >

 

 

아래 현대사회 요약정리 링크를 남겨드리니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한번 요약정리를 통해 학습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열공하세요!

 

현대사회 요약정리 바로 가기 >

 

[한국사 요점정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고급/1급) 현대사회(대한민국)

현대사회는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식민 시배에서 벗어나 광복을 맞이한 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시대를 말합니다. 현대사의 범위는 2019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43회를 기준으로 노무현 정부

parksunn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