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

[한국사 후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합격 후기(1급) + 추천하는 독학 방법

by 박또니 2019. 7. 12.
반응형

 

 

개인적으로 사극을 좋아했고 학창 시절에 국사와 근현대사를 공부했으니 스스로 한국사에 대한 전반적인 상식을 믿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이왕 시험에 도전하는거면 높은 급수를 타야겠다는 생각에 1급에 도전하게 되었죠!

 

저는 시험보는 것은 좋아하는데 공부하는 건 귀찮아해서ㅠㅠ 포털사이트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요약정리를 찾아보니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도 2주만이면 누구나 쉽게 딸 수 있다"라는 말들을 많이 하더라구요. 그래서 시험 난이도가 그리 어렵지 않은가 보다고 생각하고 펑펑 놀다가 2주 정도 남았을 때 요약정리 + 최근 기출문제만 몇번 풀어보고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 예상하셨겠지만 저의 첫번째 시험은 망했습니다.

 

 

공부하기 가장 어렵고 외워야 하는 내용들이 많아 대충 넘어갔던 조선 후기, 개항기일제강점기 부분이 소나기 내리듯 거진 다 틀려버렸습니다. 왜 이리 어려웠나 찾아보니 공부를 안 한 이유도 있었지만, 41회 시험은 난이도가 상당히 높았던 수준이라 기출문제만 풀고 간 사람들에게는 어려울 수밖에 없었다고 하네요. 당시 합격률도 43.6%로 2017년, 2018년을 통틀어서 가장 낮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스스로를 위로 했지만, 이왕 시작한 거 합격증은 꼭! 따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42회는 넘어가고 직장을 다니며 한 달간 틈틈이 다시 공부하여 결국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도전해서 결국 1급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그리 공부를 열심히 공부하진 못했어요. 본성은 이길 수 없다고 저는 게으름쟁이거든요ㅠㅠ

두번째 시험을 준비하면서 좀 더 열심히 하려고 무료 동영상 강의를 찾아봤는데 회차가 너무 많아서 거의 패스하고 최대한 짧은 시간 안에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독학으로 단기간 노력과 가격 대비 효율적인 효과를 받았던 교재와 앱, 강의 영상에 대해서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교재 추천 : 큰별쌤 최태성의 당일치기 고급 >

 

저는 서점에서 아이쇼핑 하는 걸 좋아합니다. 그래서 딱히 교재를 사려 갔던 것은 아닌데 우연히 최태성 선생님의 얇은 당일치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문제집을 발견하게 됐습니다. 솔직히 보통 한국사 교재들은 책이 두껍거나 비싸거나 얇으면 기출문제만 모아둔 경우가 거의 많더라구요.

 

이 책은 얇으면서도 각 시대별 요약정리가 잘 되어 있고, 중요도가 높은 기출문제들을 쏙쏙 뽑아 놓았으며, 시험에 자주 나오는 사료들과 각 시대별 문화재 이미지들을 따로 뽑아 놓아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놓아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교제는 최태성 선생님께서 유튜브와 이투스에 강의 영상도 올려주셨는데요. 최소 20분에서 최대 60분으로 총 10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제를 사지 않아도 유튜브와 이투스에서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태성 선생님의 유튜브에서는 좀 더 폭넓은 자세한 강의들을 통해 한국사 지식을 습득하실 수 있으니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주세요!

 

최태성 이투스 한국사 바로가기 >

최태성 유튜브 한국사 바로가기 >

 

최태성 1TV

이 채널은 큰★별쌤 최태성의 공식 인강 채널입니다. 누구나 필요한 강의는 모두 무료로 들을 수 있도록. 큰별쌤의 강의를 모아 [최태성 1TV]를 개국합니다. 한국사 강의 압도적 1위! 큰별쌤과 함�

www.youtube.com

 

최태성 2TV

이 채널은 큰★별쌤 최태성의 공식 교양 채널입니다. 학생, 성인을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이 한국사를 재밌고 흥미롭게 가까이 느낄수 있도록 [최태성 2TV]를 개국합니다. ^^ 한국사 교양이 가득한

www.youtube.com

 

 

< 유튜브 동영상 강의 추천 : 유튜버 박하사탐 >

 

최태성 선생님의 교제를 우연히 사게 된 거라 그전까지는 보통 유튜브에 있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영상을 보고 공부했습니다. 한 곳에 앉아있는 것을 잘 못해서 손에 들고 다니며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유튜버 박하사탐님 강의는 기본 30분에서 40분의 분량으로 내용이 깔끔하며 특히 열정적인 강의 내용으로 너무나 유익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는 속도 조절이 가능해서 1.25배의 속도로 빠르게 봤는데도 박하사탐님의 강의는 듣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는 나중에 교제를 통해 공부했기 때문에 박하사탐님의 모든 강의를 들은 것은 아니고 제가 원하는 파트만 찾아서 봤습니다. 아래 박하사탐님의 유튜브 주소와 간단한 영상을 링크하니 나의 성향과 맞는 강의인지 확인해보신 후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박하사탐 유튜브 한국사 바로가기 >

 

박하사탐

 

www.youtube.com

 

 

 

 

< 한국사 앱(어플) 추천 : 한국사 비법노트 >

 

위에서는 한국사 기본적인 공부방법에 대해서 추천을 드렸다면, 제가 추천드리는 이 앱(어플)은 한국사 기출문제를 시대별, 유형별, 테마별 그리고 내가 가장 취약한 파트를 확인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한국사 안드로이드 무료 앱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구글 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서는 현재 학습 현황과 디데이가 표시되어 있어 직관적으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시험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적혀있습니다. 접수 시작이나 마감시간, 결과 발표 일정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단 탭을 확인해보시면 문제 풀기, 오답노트, 문제 해설, 실력 분석이 있는데요. 저는 주로 문제 풀기를 이용했습니다.

 

 

 

문제 풀기 탭에는 역대 한국사 기출문제를 회차별, 시대별, 유형별, 테마별로 나눠놨으며, 각 분류마다 출제 비중을 확인할 수 있어 공부하고 싶은 분야만 선택해서 문제를 풀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문제를 풀면 정답 확인할 수 있으나 왜 이것이 정답인 것인지, 보기의 내용은 어느 시대의 것인지가 궁금해서 해설 보기를 구매했습니다. 저는 앱에 돈을 잘 안 쓰는데 4,500원 정도를 사용하여 구매 후 해설을 보니 내용을 이해하기도 쉽더라구요. 그냥 커피 한잔 마신 샘 치고 구매했는데 역시나 돈이 아깝지 않았던 기능이었던 것 같습니다. 앱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나 해설을 보기 위해서는 결제를 해야 하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여기까지가 제가 추천하는 독학 공부 방법이었습니다.

 

 

 

 

직접적인 공부를 통해 암기하고 이해하는 것도 시험을 보는데 중요했지만 제가 한국사를 공부하면서 알게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던 것은 인물과 인물 간의 사건을 머릿속에서 이미지로 그려낼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바로 그동안 제가 재밌게 봤던 사극 드라마를 통해서입니다. 후삼국과 고려를 공부하시면서 뭐가 떠오르셨나요? 저는 태조 왕건에서 김영철님이 연기하신 궁예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위인이 되어 버린 배우들.jpg

 

드라마가 끝난 지 13년이나 지났지만 후삼국을 공부하지 않았어도 대충의 인물관계와 어떤 나라를 세웠는지, 역사의 승리자는 누가 되었는지 이미 알고 있었고, 궁예라는 단어를 보자마자 머릿속에는 이미 김영철님이 연기하신 "누가 기침소리를 내었느냐? 짐이 관심법으로 살펴보니.." 등의 궁예의 연기가 그려졌기 때문에 궁예와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

 

어렸을 적 여인천하를 통해서는 주초왕위와 조광조를 처음 알게 되었고 문정왕후(전인화)와 그의 외척세력 윤원형(이덕화)의 소윤과 대윤의 싸움, 주몽을 통해 소서노(한혜진)를, 허준(전광렬)을 통해 동의보감을, 거상 김만덕(이미연)을 통해 제주 김만덕의 빈민 구제활동을, 연개소문(유동근)을 통해 연개소문과 그 시대의 사건 사고가 이미 머릿속에 그려져서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이 말을 꺼내는 이유는 사극은 무의식적으로 이미지가 입력되어 오래도록 기억됩니다. 그런데 일부는 누가 사극으로 공부하냐며 드라마에 역사 왜곡이 무슨 문제냐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아서입니다. (기X후 등)

 

사극의 재미를 위해서 MSG를 추가하거나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 이야기의 흐름을 극적으로 몰아가는데 쓰이는 하나의 도구로 픽션이 섞일 수는 있으나 역사적 인물 그 자체를 왜곡하여 드라마를 만든다는 것은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합니다. 저 또한 어렸을 적 사극을 통해 받은 정보가 20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기억을 지배하고 있으니 말이죠. 주절주절이 너무나 길었네요.

 

인터넷에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드라마 배우들을 통한 역사별 인물 정리를 해둔 것이 있어 남겨둡니다.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이해하기가 쉬울 부분도 있으니 공부하다 힘들 때 재미로 한번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드라마로 보는 역사별 사극 정리(디씨펌)

이제 보이느뇨 ㅜㅜ

www.fmkorea.com

 

한국사능력검정시험 44회가 앞으로 한 달 정도 남았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이 한국사를 공부하는데

도움되시기를 바라며, 다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두 열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