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은상식

짧은상식 : 남자옷과 여자옷의 단추 위치가 다른 이유

by 박또니 2019. 8. 12.
반응형

 

 

최근 오버코트 하나를 장만했는데 입을 때마다 뭔가 어색한 점이 있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내가 산 오버코트는 여자 코트가 아니라 그냥 남자 코트를 오버코트라고 생각해서 입고 다녔던 것이다. 성별을 확인하지 않고, 단지 사이즈와 디자인만 확인하고 괜찮아 보여서 옷을 구매하다 보니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렇듯 요즘 옷들은 남녀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어서 성별을 잘못 알고 구매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면 쉽게 남자 옷과 여자 옷을 구별하는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남자 옷은 오른쪽 단추, 여자 옷은 왼쪽 단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보통 남자의 단추는 오른쪽, 여자의 단추는 왼쪽에 달려 있다. 현대에는 단추가 단순히 남녀의 옷을 구분하기 위해 위치를 달리 붙여 생산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과거부터 단추 위치는 단순히 남녀 옷에 대한 구분을 넘어 좀 더 생활에 밀접한 이유가 있던 몇가지 설이 전해지고 있다. 그중 네가지 설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첫번째, 남자의 단추가 오른쪽에 있게 된 이유 : 무기 사용설

 

 

남자 옷의 단추가 오른쪽인 이유에 대해서는 무기를 쉽게 꺼내기 위한 설이 가장 유력하게 전해진다. 단추의 기원은 BC 6,000년 전 고대 이집트 시대에서 시작되어 서양에서 주로 사용되었는데, 서양의 기사들은 보통 장옷을 입고 있었으며 결투 시 허리춤에 묶어둔 칼을 뽑기 위해서는 긴 웃옷을 벗는 등 번거로운 동장이 많았다. 급박한 상황에서 좀 더 편리하고 빠르게 칼을 뽑거나 총을 뽑기 위해서는 왼손은 옷을 뜯고 오른손은 무기를 들어야 하므로 단추를 오른쪽에 달기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두번째, 여자의 단추가 왼쪽에 있게 된 이유 : 모유 수유설

 

 

남성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여성들도 오른손잡이가 많은데 여성의 경우 아이를 안을 때 보통 왼팔로 아기의 머리를 받치고 오른팔로을 사용하여 아이를 감싸거나 케어하게 된다. 아이를 낳게 되면 젖을 물려야 하는데 과거 여성의 의복 특성상 웃옷을 내려야 하거나, 단추가 있는 경우 오른손으로 단추를 풀러야 했다. 그래서 여성들이 좀 더 쉽게 단추를 풀러 아이에게 젖을 먹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왼쪽에 단추를 달았다는 설이 전해진다.

 

 


세번째, 여자의 단추가 왼쪽에 있게 된 이유 : 하인 도움설

 

 

여성의 단추에 대한 두번째 설로는 상류층 여성 귀족들의 옷차림에 있다는 것이다. 옛 귀부인들은 코르셋 처럼 혼자서는 입을 수 없어 하인의 도움을 받아야지만 겹겹이 쌓인 옷들을 입을 수 있었고, 당시 부를 상징하던 단추의 개수를 통해 귀부인들의 재력을 자랑했기에 단추의 개수는 상당히 많았다고 한다. 그 많은 단추를 하인들이 채울 때 좀 더 빠르고 쉽게 잠그고 풀 수 있도록 단추의 위치를 왼쪽으로 달았다는 설이 전해진다. 또한, 과거 여성의 옷들은 대부분 뒤쪽에 단추가 달린 드레스가 많았는데 오른손으로 뒤편 오른쪽에 달려있는 단추를 혼자 풀기란 쉽지가 않기 때문에 이 모든 걸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여성의 옷의 단추는 왼쪽으로 달아놓는 것이 실용성이 있다고 판단되었다고 한다.

 


마지막 네번째 : 남녀 성차별에 따른 단추 위치 구별

 

나라를 불문하고 예로부터 기준이란 늘 오른쪽이 되어왔으며 이름조차 옳은 것은 오른쪽, 옳지 못한 것은 왼쪽으로 구별하는 것이 무의식적으로 각인되어 왔다. 이 주장에 근거를 달아주듯 성경에서조차 "지혜로운 자의 마음은 그의 오른손에 있으나, 어리석은 자의 마음은 그의 왼손에 있느니라."라는 말이 쓰여있고, 동양에서는 좋은 기운인 양을 남성으로, 좋지 않은 기운인 음을 여성으로 비유했다. 유교적 성향이 강한 조선시대에는 길을 걸을 때 양반은 오른쪽으로, 여자는 왼쪽으로 걸어야 하는 차별이 있기도 했다. 19세기 의학자이자 성리학자인 해브록 엘리스는 1894년에 발행된 저서 《남과 여 : 2차와 3차 성적 캐릭터에 대한 연구》 에서 '여성복의 단추가 왼쪽에 위치한 것은 힘과 신속성 그리고 움직임의 정밀도에 있어 남성보다 열등해 보이는 여성의 표시'라고 서술하기도 했다. 산업혁명 이후 여성해방을 표현하는 것으로 여성의 옷들은 바지를 비롯해 점점 더 많은 남성복을 차용하기 시작해 남녀의 옷에 대한 구별이 모호해지기 시작했는데 그러다 현대에 다시 남녀에 따른 단추의 구분이 생기게 된 것은 유럽 국가들의 의류 수입업자때문이라는 설이 전해진다. 희한하게도 여성의 옷은 남성과 동일한 직물을 사용하고, 오히려 적은 면적이 사용되고 있으나 가격은 더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이에 유럽의 수입 업자들은 의류를 수입할 때 남녀의 옷에 차이를 두어 관세를 매겼는데 옷만 봐서는 남녀의 옷에 대한 구별이 쉽지 않아 제조업자들에게 여성의 옷은 단추 방향을 바꿔 달라고 주문한 후로 다시 여성의 단추가 왼쪽으로 달리게 된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오늘날 전통적으로 전해져 오는 단추 위치에 대한 기원에 대해서 정확히 그 이유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한다. 현대에 많은 옷이 유니섹스화 되고 있는 지금 단추 위치에 대한 의미도 사라지고 있지만, 아직까진 남녀 옷을 구분할 땐 단추 위치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헷갈릴 때에는 단추를 잘 살펴보기만 해도 남녀의 옷을 잘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