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소서나 문서 작성에 도움되는 띄어쓰기 맞춤법검사기 모음

by 박또니 2019. 11. 14.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혹시나 모를 오탈자나 맞춤법 검사를 위해 티스토리 맞춤법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티스토리 내부 맞춤법 검사기는 띄어쓰기가 엉뚱하게 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체로 블로그에 적었던 글을 복사해서 외부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게 됩니다.

 

저는 주로 집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일반적으로 부산대학교의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고 있는데 최근 각종 포털사이트가 이 부산대학교의 맞춤법 검사기를 베껴서 내놓고 있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포털사이트들의 맞춤법 검사기는 신용하지 않게 되어 오늘 소개해드릴 맞춤법 검사기 모음에서는 제외했습니다. 그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맞춤법 검사기를 3개를 소개해 드립니다.

 

 

1.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 바로 가기

 

개인이나 학생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는 맞춤법 검사기입니다. 설치나 회원가입 절차 없이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면 바로 맞춤법 및 띄어쓰기 검사가 가능합니다. 이 검사기는 한컴오피스 제품에 내장되고 있는 맞춤법 검사기로 꽤 성능이 좋고 자세한 교정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저는 대체로 이 사이트에서 맞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사람인이나 잡코리아 사이트의 맞춤법 검사기도 부산대 산하 나라인포테크와 계약을 맺고 제작된 맞춤법 검사기이고, 이외 헬로쳇이나 SBS, MBC, YTN, JTBC 등 여러 언론사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검사기라고 하니 더욱 더 믿음이 가는 검사기인 것 같습니다.

 

 

 

사용 방법은 작성한 글을 복사, 붙여넣기 하여 검사하기 버튼을 누르면 교정될 내용을 자세하게 분석해줍니다. 만약 교정할 내용이 없다면 "맞춤법과 문법 오류를 찾지 못했습니다. 기술적 한계로 찾지 못한 맞춤법 오류나 문법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 추가로 부산대학교의 무료 맞춤법 검사기는 틀린 부분을 직접 손으로 변경해야하는데 이를 불편하게 생각하시는분들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와 계약을 맺고 제작된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시게 되면 맞춤법 오류를 일괄 자동으로 수정할 수 있으며, 일괄 수정된 내용을 전체 복사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니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 사용법과 사이트 링크를 추가로 첨부해봅니다.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 바로가기

 

 

 

 

 

2. 크롬 맞춤법 검사기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바로 가기

 

크롬을 사용하고 계실 경우 확장프로그램 설치만 하면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크롬 전용 맞춤법 검사기입니다. 이 검사기는 2016년 6월에 배포되어 3개월 만에 100명을 돌파한 검사기로 웹 브라우저에서 글을 쓰거나 읽을 때 마우스 드래그나 복사를 통해서 맞춤법 검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크롬에 추가' 버튼을 한 번만 누르면 알아서 브라우저에 설치되고 웹에서 바로 드래그 후 브라우저 상단에 있는 버튼만 누르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맞춤법 검사기 사이트에 들어가기 번거로우시다면 크롬에 항시 대기하고 있는 설치형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맞춤법 띄어쓰기 검사기 앱 바로 가기(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맞춤법 검사기입니다. 일반적인 무료 어플들과 마찬가지로 광고가 있기는 하지만, 어플 실행 시에만 자동으로 뜨기 때문에 열어두고 계속해서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불편한 점은 없는 거 같습니다. 

 

 

 

사용방법은 위칸에 직접 쓰거나, 복사 붙어 넣기 하여 검사하기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맞춤법 또는 띄어쓰기가 교정되어 나옵니다. 교정된 글자는 복사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다른 곳에 옮길 수 있으므로 사용이 간단합니다. 모바일에서 메일을 작성하거나 카카오톡 메시지를 작성할 때 사용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