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은상식

짧은상식 : 우리나라의 계절별 별자리와 내 별자리 찾기

by 박또니 2019. 5. 31.
반응형

 

 

겨울 밤하늘을 올려다보면 유난히 밝고 크게 빛나는 세 개의 별을 쉽게 찾아볼 수가 있다. 나란히 모여있는 이 별들을 포함한 별자리를 '오리온자리'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선 겨울 밤하늘에서 볼 수 있지만, 여름에는 볼 수 없는 별자리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여름 밤하늘에선 볼 수 없는 별자리이다.

 

겨울철 대표적 별자리 중 하나인 오리온자리는 북반구에서는 위 이미지처럼 볼 수 있지만, 남반구인

호주에서 보면 거꾸로 생긴 모습으로 볼 수 있다.

 

 

왜 오리온자리는 겨울 밤하늘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일까? 그것은 지구의 자전과 공전 때문이다. 보통 계절별 별자리라는 것은 저녁 9시부터 자정까지 밤하늘에서 가장 오랫동안 볼 수 있는 별자리를 뜻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각 계절별 별자리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 자신의 탄생 별자리를 보기 위해선 자신의 생일 6개월 전후로 확인이 가능하다. 만일 1월이 생일인 경우 6월, 7월, 8월에 자신의 별자리 확인이 가능하다.

 

 

봄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별자리

봄철 대표적인 별자리 : 목동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게자리, 사냥개자리 등(단, 봄철 별자리에는 밝은 별이 많이 있지 않아 별자리를 보기 어려움)

 


여름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

여름철 대표적인 별자리 : 독수리자리, 백조자리, 거문고자리 등 특히 여름철에는 거문고자리의 1 등성 베가(직녀성)와 독수리 자리의 1등성 알타이르(견우성)를 사이에 두고 있는 은하수를 확인할 수 있다.

 


가을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

가을철 대표적인 별자리 : 물고기자리, 페가수스자리, 안드로메다 자리 등(봄과 마찬가지로 밝은 별빛을 찾아보기 어렵다)

 


겨울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

가을철 대표적인 별자리 : 큰개자리, 작은개자리, 쌍둥이자리, 오리온자리 등 다른 계절에 비해 비교적 밝게 빛나는 별들이 많아 별자리를 관찰하기 제일 좋은 계절이다.

 

 

참고 : 별빛이 다르게 빛나는 이유

별은 핵융합을 통해 스스로 열과 함께 빛을 생산하는데 이때 에너지가 크고 뜨거우며 빛의 파장이 짧은 것은 푸른빛을 띄게 되고, 에너지가 약하며 온도가 낮고 빛의 파장이 길어지는 별들은 붉은빛을 띄게 된다. 오리온자리를 유심히 관찰하고 있으면 오렌지 빛의 별빛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는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출처 : 한겨례 별빛, 푸를수록 뜨겁고 붉을수록 차갑다

 

 

내가 하늘에 떠 있는 별자리를 바라볼 때 함께 보는 어플이 있다. 이 어플은 현재 하늘에 어떤 별들이 떠있는지, 내가 보고 있는 별자리가 어떤 별자리인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집에서는 날짜 조정을 통해 다음 계절에 어떤 별자리를 볼 수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알게 해주는 무료 별자리 어플이다. 혹시나 나와 같이 밤하늘을 올려다보며 별자리 찾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 별자리 어플 하나를 추천하니 어플과 함께 밤하늘의 낭만을 즐기실 수 있기를 바란다.

 

>> 별자리 어플 다운로드 바로 가기 <<

 

※ 참고 자료 : 한국천문연구원 천문우주지식정보 별자리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