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은상식

짧은상식 : 호텔과 모텔의 차이(Feat. 리조트와 콘도)

by 박또니 2019. 8. 13.
반응형

 

 

한국 사람들은 '호텔'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비즈니스 호텔이나 값비싼 관광 호텔을 떠올리는데 '모텔'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단순히 러브모텔만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도심에 있는 모텔 구역을 걷다 보면 분명 외관은 모텔인데 호텔이라 쓰여있는 건물들을 종종 발견할 수 있고, 요즘은 룸 내 각종 놀이 시설들이 추가되어 있는 테마 모텔도 증가되고 있는 추세다. 그러다보니 호텔과 모텔에는 정확히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 콘도와 리조트 등의 숙박시서 명칭은 왜이렇게 나눠져 있는지 궁금해서 정리하게 되었다.

 

 

호텔이란?

 

고대 로마시대에는 상인, 순례자,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관들이 번창했다고 한다. 18세기에 들어 역마차 여행이 많아지면서 본격적으로 숙박업이 발달하기 시작했고 철도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호텔이 생겨났다고 한다. 호텔(Hotel)이라는 명칭은 숙박자들인 상인, 순례자, 여행자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호스페스(hospes)'에서 유래가 되었는데 호스페스는 단순히 숙박뿐 아니라 부상자를 치료하는 치료 시설도 있다보니 세월이 지나 병원을 의미하는 '호스피탈(hospital)'과 숙소를 의미하는 '호스텔(hostel)'로 구분지어 사용되다가 '호텔(hotel)'이라는 용어가 파생되었다고 한다.

 

오늘날 호텔이라고 부를 수 있는 곳들은 외국인을 응대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어야 하며, 숙박시설은 물론 샤워시설, 주자창, 로비, 식당, 커피숍과 같은 부대 시설들이 필수이자 의무이고 룸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로 호텔은 규모와 등급에 따라 나눠지기도 하는데 객실 300개 이상을 가지고 있을 경우 대규모 호텔, 객실 100개에서 300개는 중규모, 객실수가 100개 이하일 경우 소규모 호텔이라고 하며, 한국의 경우 3년마다 의무적으로 시행되는 등급심사를 통해 별 1개부터 5개까지 평가 등급이 매겨진다. 참고로 별이 많을수록 고급호텔이다.

 

 

호텔의 조건

 

* 호텔의 등급심사 항목은 공용공간 및 서비스 부문, 객실 및 욕실 부문, 부대시설 부문의 3개 항목이며 이외에 가점항목과 감정항목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5년까지 관광호텔의 등급을 특1급, 특2급, 1등급, 2등급, 3등급으로 나누고 무궁화로 표시했는데 현재는 한국관광공사에서 1성에서 5성으로 등급을 나누고 3년마다 등급 평가를 의무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1성에서 5성까지 등급 현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 호텔 등급 조회 바로가기

 

호텔업 등급결정사업

한국관광공사 | 관광/소형/한국전통호텔업 등급심사 실시, 등급결정호텔 조회.

www.hotelrating.or.kr

 

 

모텔이란?

 

모터(Motor)와 호텔(Hotel)의 합성어로 땅덩어리가 큰 미국에서 주와 주로 이동할 때 지쳐버린 자동차 여행객들이 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숙박시설에서 유래 되었다. 일반적으로 모텔은 호텔에 비해 저렴한데 그 이유는 모텔은 호텔과 다르게 숙박시설과 샤워시설, 주차장만 있으면 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1999년 공중위생법이 개정되어 여인숙, 여관, 모텔 등의 숙박업소도 '호텔'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모텔에서도 각종 조식은 물론, 당구장이나 주스바, 파티룸 같은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일반 호텔'이 늘어나고 있다. (참고로 여관은 객실안 화장실과 샤워실만 구비해두면 되고, 여인숙은 오로지 객실안 숙박시설, 화장실이나 샤워실이 객실 밖에 존재하는 차이가 있다.)

 

 

관광호텔과 일반호텔의 차이

 

신라호텔이나 롯데호텔은 '관광호텔'이라고 부르고, 모텔과 비슷하게 생긴 곳을 '일반호텔'이라고 부른다. 이름만 보면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이곳들은 관리체계부터가 엄연히 다른 곳이다. 관광호텔은 의무적으로 3년마다 한번씩 평가를 통해 등급이 정해지기 때문에 관광진흥법에 의거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관리하는데 비해, 일반호텔은 등급이 없고 공중위생법에 의거하여 '보건복지부'에서 관리가 되고 있다. 그보다 가장 큰 차이는 '대실의 유무'인데 관광호텔은 절대 대실을 할 수 없는 반면, 모텔과 일반 호텔에서는 대실이 가능하다. 만약 호텔에 갔는데 대실이 가능하다? 그럼 그냥 일반 모텔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표적인 숙박 시설 종류

 

* 리조트는 휴양지라는 뜻으로 레저시설이나 놀이시설을 갖춘 전체적인 숙박시설을 말한다. 리조트라는 포괄적인 범위 안에서 숙박시설이 취사가 가능하면 콘도! 취사가 가능하지 않으면 호텔이라고 부른다. (따로 호텔만 있을 경우 호텔 내부에 편의시설과 부대시설을 갖는다.)

 

 

※ 참고 자료 : 이인식 여행사, 말랑말랑한 절대상식(이광호 지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