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름다운가게에 옷 기부나 물건 기증하고 연말정산 혜택받자!

by 박또니 2019. 5. 12.
반응형

 

 

예전엔 헌 옷들을 의류수거함(헌 옷 수거함)에 버렸었는데 알고 보니 의류수거함은 개인사업자들의 돈벌이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부터는 "아름다운가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가게는 비영리기구로 기부된 물건을 세탁하여 상태에 따라 분류한 뒤, 사람들에게 되팔아 버려지는 물건의 순환을 통해 환경을 살리고 수익금은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쓰는 공익적 성격의 재사용 나눔 가게입니다. 보통 기부된 물건은 확인 후 2~3주 내 물품 가격을 책정하여 기부금 영수증 처리를 해주는데요. 저는 작년에 이사를 하면서 중고로 팔기에는 애매한 물건들을 온라인 방문수거 신청을 통해 기증했더니 무려 70,699원이나 기부금처리가 되어 엄청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기부금으로 처리된 금액은 자동으로 연말정산 기부금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그냥 버리기보다는 멀쩡한 옷과 물품은 기증을 통해 환경도 살리고 혜택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품 기증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직접 매장으로 가서 기증하는 방법온라인 또는 전화로 신청하여 물품을 수거해가는 형태의 방문수거 기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리 미니멀 라이프를 꿈꿔도 매년 안 입는 옷들은 나오나 봅니다.

일단 옷장을 정리해보니 작년 겨울 수많은 의류를 기증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13벌이나 나왔습니다...

13벌이면 쇼핑백에 충분히 담아갈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방문하여 기증하기로 했습니다.

 

 

 

작년 여름에 정말 잘 입고 다녔던 옷인데...

 

 

 

이젠 사이즈가 맞지 않는 옷들이 많이 나옵니다...

사람 심리라는게 조만간 살 빼서 입어야지 했는데 품에 안고만 있던 게 벌써 4년이 지났네요. 누군가 3년 이상 입지 않는 옷이 있다면 과감히 정리하라 했는데 이제 다른 사람의 품으로 보내줘야겠습니다.

 

 

[아름다운가게 분당이매점 방문 기증]

 

저는 분당이매점으로 방문했습니다. 아름다운가게 분당이매점은 성남아트센터 옆 큐브프라자 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운영시간은 월요일~ 토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지만

기증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만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808 성남아트센터, 큐브프라자 1층(경기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757)

전화번호 : 031-707-1024

영업시간 : 월요일~토요일 10:30~18:00 / 공휴일 휴무

 

 

 

버스정류장에서 내리면 정면에 바로 성남아트센터가 보입니다.

아름다운가게는 성남아트센터를 마주 보고 우측으로 조금 내려가다 보면 보이는 건물인 큐브플라자 1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증을 하기 위해서는 파란 박스가 쌓여있는 뒷문으로 가야합니다.

기부할 물품을 자원봉사자에게 넘겨드리면 개수와 물품 상태를 확인하고 기부물품 인수증을 써주는데요.

아름다운가게에 최초 기증할 때에만 "주민번호 및 사업자등록번호"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그 이후 기증 시에는 이름과 핸드폰 번호만 알려드리면 기부물품 인수증을 써주시고 2~3주 내로 기증품의 기부금을 산정하여 기부금 처리가 된 금액을 알려줍니다. 개인의 경우 문자로 알림 되며, 사업자의 경우 이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17,143원이나 기부금으로 산정되었네요! 5월 3일에 기증하고 5월 10일에 영수증 처리가 되었으니 일주일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직접 가서 기증하는 것과 방문수거로 기증하는데 영수증 처리기간은 차이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무거운 물품을 직접 들고 기증을 했으니 처음 온 분당이매점은 어떻게 생겼는지 구경해볼까요? 생각보다 매장이 넓고 물건들도 진짜 다양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물품들을 기증하고 계시더라구요.

 

 

식기류나 옷, 가방, 신발, 게임기, 부피가 있는 가전제품 등 각종 다양한 품목들이 기증되고 있는데요. 가격 또한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름 원피스가 5500원?!) 그리고 특이하게 다른 지점에서 보지 못한 코너가 있더라구요. 

 

 

 

공익상품사업이라고해서 사회적 기업, 친환경단체, 공정무역단체, 장애인 재활단체 등에서 정성껏 만든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믿을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하니 해당 코너가 있는 아름다운가게에 가서 구경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Store36.5 매장 : 안국점, 미아점, 논현점, 목동점, 분당이매점, 용인죽전점, 대전탄방점, 춘천점

 

그리고!

 

 

저는 고르고 골라 이렇게 예쁜 바람막이 하나를 구매했습니다.

요즘 날이 오후 4시까지는 엄청 더운데 해가 떨어지고 나면 공기가 차가워져서 반팔만 입고 돌아다니기에는 춥더라구요. 우연히 매장에서 이 예쁜 바람막이를 발견해서 잘 입고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매한 금액은 소외아동들의 교육비로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옷도 구매하고 좋은 일에 함께 동참해보시기 바랍니다.

 

작년에 이사로 많은 물품들이 나와서 처리가 곤란했는데 가전제품이나 생활용품들도 아름다운가게에 기증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물론 오염이 없고 재사용이 가능한 물품들만 기증을 했습니다. 혹시 몰라서 기증이 가능한 물품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봤었는데요. 아름다운가게에 홈페이지에 가시면 기증이 가능한 물품인지, 불가능한 물품인지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아름다운가게 기증 가능 물품 알아보러 가기

 

방문 수거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우체국 박스 5호 정도의 크기최소 3박스 이상일 경우 온라인 또는 전화를 통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방문 요청 날짜를 정해 신청을 하면 원하는 날짜에 아름다운가게 직원 및 택배기사님께서 방문수거를 하러 오십니다. 해당 날짜에 집에 없을 경우 현관 앞에 수거하기 편하게 쌓아놓으시면 상태를 보시고 가져가시는데요.

 

 

제 물품 중 의류나 책, 가전제품은 박스에 넣어둘 수 있었는데 수납 바구니가 박스보다 컸기 때문에 어떻게 포장해놓아야 하는지 난감했습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 물어보니 굴러다니지 않는 물건이라면 수거하기 편하게 따로 쌓아두어도 괜찮다고 합니다. 기증품 포장과 관련해서도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근처 슈퍼마켓에서 얻는 라면박스로 포장 후 온라인을 통해 방문수거 신청을 했는데요. 신청방법은 참 간단합니다. 아름다운가게 사이트 접속 후 아래 이미지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기증 신청은 사이트 회원/비회원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 기증 신청 바로가기

 

 

기부금 영수증 처리는 신청하시면 연말정산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체크박스에 체크하셔서 개인or사업자를 선택하여 개인정보를 기재해주세요!

 

접수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방문수거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후 날짜 조정이나 방문 여부 확인을 위해 택배기사님이나 아름다운가게 직원분께서 전화를 하실 거예요. 이때 일정을 변경하거나 아무 일이 없으면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 기부 신청 주의사항

 

온라인에서 기부신청을 하셨는데 부득이한 이유로 인해 기부 철회를 원하실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기부신청 현황 확인은 가능하지만 신청 취소는 불가능합니다. 대표 고객센터 1577-1113번으로 전화하셔서 상담사를 통해 기부신청 취소가 가능하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이외 아름다운가게에 대해서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공식 사이트를 링크해 두겠으니 참고 부탁드리며, 여러분들도 아름다운가게를 이용하셔서 세제혜택도 받으시고 지구를 살리는데 동참할 수 있는 기회도 잡아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